[중국 비즈니스 트렌드&동향] 바이두와 샤오미, 분기 실적 호재… ‘검은 신화: 오공’ 열풍
바이두, 2024년 2분기 실적 발표
22일, 바이두(百度)는 2024년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바이두의 2분기 매출은 전분기대비 8% 증가한 339억 위안(약 6조 3,179억원)이며 비일반회계기준 순이익은 74억 위안(약 1조 3,791억원)이다.
2분기 핵심 사업부문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 증가한 267억 위안(약 4조 9,760억원)으로, 그 중 검색엔진과 광고 등 온라인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 감소한 192억 위안(약 3조 5,783억원), 클라우드 서비스, 인공지능 등 비온라인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0% 증가한 75억 위안(약 1조 3,977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바이두는 생성형 AI의 급속한 발전 덕분에 회사의 비즈니스에서 AI 비중이 크게 증가했으며 스마트 클라우드 사업의 성장을 이끌었다. 2분기 스마트 클라우드 분문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4% 증가한 51억 위안(약 9,505억원)으로 AI 매출 비중이 전분기의 6.9%에서 9%로 증가했다. IDC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바이두 스마트 클라우드는 2023년 중국 대형 모델 플랫폼 시장에서 19.9%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4월에 출시한 스마트 바디 개발 도구 에이전트 빌더(AgentBuilder)는 누구나 개발하고, 유통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저비용 스마트 에이전트 개발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7월 에이전트 빌더의 일평균 유통량은 800만 회 이상으로 5월의 두 배에 달했다. 현재 에이전트 빌더에는 16만 명의 개발자와 5만 개 이상의 기업이 입주해 있으며 100개 이상의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를 다루고 있다.
6월에는 어니(ERNIE, 文心) 4.0 터보를 출시하여 사용자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세분화된 요구를 지속적으로 충족시키고 있다. 빅 모델 어니의 일일 호출량은 6억 회 이상으로 일 평균 처리 토큰 수는 약 1조개로 지난 반년간 10배 이상 증가했다.
자율주행의 경우 2분기 자율주행 차량호출 플랫폼 루오보콰이파오(萝卜快跑)는 전년동기대비 26% 증가한 약 89만 9천건의 주문을 처리했다. 2024년 7월 28일까지 루오보콰이파오는 일반 대중에게 누적 700만 회 이상의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했다.
6월 19일 루오보콰이파오는 우한(武汉)내 대부분의 지역에서 100% 무인 택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으며 6세대 자율주행차 RT6는 대규모 무인 도로 테스트에 돌입했다.
2024년 6월 말까지 바이두앱의 월간 활성 사용자는 전년동기대비 4% 증가한 7억 300만 명이다.
2분기 동영상 플랫폼 아이치이(iQIYI, 爱奇艺)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5% 감소한 74억 위안(약 1조 3,792억원)이며 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81% 감소한 6,870만 위안(약 128억원)이다. 그 중 회원 서비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9% 감소한 45억 위안(약 8,387억원)이며 온라인 광고 서비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 감소한 15억 위안(약 2,795억원)이다.
샤오미, 2024년 2분기 실적 발표
21일, 샤오미(小米)가 2024년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샤오미의 2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2% 증가한 888억 8,800만 위안(약 16조원)이며 조정 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20.1% 증가한 61억 7,500만 위안(약 1조 1,506억원)이다.
2분기 스마트폰 부문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7.1% 증가한 465억 위안(약 8조 6,648억원)이다. 샤오미 스마트폰의 글로벌 출하량은 전년동기대비 28.1% 증가한 4,220만 대로 카날리스(Canalys)에 따르면 스마트폰 출하량 기준 샤오미는 글로벌 시장에서 16분기 연속 상위 3위를 유지했으며 시장 점유율은 14.6%로 상위 5개 브랜드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인다. 샤오미 스마트폰 평균 판매가는 전년동기대비 0.8% 감소한 1,103.5위안(약 20만 5,736원)으로 중국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가 평균 판매가가 낮은 신흥 시장에서의 판매 증가가 주요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IoT와 라이프스타일 제품 부문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0.3% 증가한 268억 위안(약 4조 9,979억원)이다. 대형 가전 사업은 전년동기대비 38.7%의 매출 성장을 기록하면서 눈에 띄는 성과를 보였다. 2분기 샤오미 에어컨 출하량은 전년동기대비 40% 이상 증가한 330만 이상이며 냉장고와 세탁기도 60만 대와 40만 대 이상의 출하량을 기록했다.
인터넷서비스 부문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1% 증가한 83억 위안(약 1조 5,478억원)으로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다. 그 중 해외 인터넷서비스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32.9% 증가한 27억 위안(약 5,035억원)을 기록하면서 전체 인터넷서비스 부문 매출의 32.1%를 차지했다.
스마트 전기차 포함 신사업 매출은 64억 위안(약 1조 1,935억원)이며 그중 스마트 전기차 매출은 62억 위안(약 1조 1,562억원)이다. 신사업 순손실은 18억 위안(약 3,356억원)이다. 2024년 연간 샤오미 SU7 시리즈 10만 대 누적 판매 목표는 11월에 조기 달성될 것으로 예상되며 연말까지 12만 대 판매 목표에 도전한다. 2분기 샤오미 SU7 시리즈는 2만 7,300만 대 출하했으며 평균 판매 가격은 22만 9천 위안(약 4,270만원), 마진율은 약 15.4%이다. 샤오미 그룹 총재 루웨이빙(卢伟冰)은 샤오미 자동차가 초기 단계에 있으며 연구개발 투자 비용이 막대하고 전기 세단의 생산 비용이 매우 높다며 규모가 확대되고 생산 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손실이 점차 감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샤오미는 올해 말까지 자동차 판매 매장을 전국 59개 도시 220개로 확대할 것이라 밝혔다.
샤오미 자동차 출시 후 ‘사람-자동차-홈 사물인터넷’ 생태계가 완성되면서 샤오미의 스마트 하드웨어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장되었다. 2024년 6월 말까지 샤오미 AIoT 플랫폼에 연결된 IoT 기기 수는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을 제외하고 전년동기대비 25.6% 증가한 8억 2,200만 대에 달했다. 샤오미 AIoT 플랫폼에 5대 이상의 기기를 연결한 사용자수는 전년동기대비 24.2% 증가한 1,610만 명이다. 미홈(Mi Home, 米家)앱의 월간 활성 사용자수는 전년동기대비 16.8% 증가한 9,690만 명이다.
샤오미의 연구개발비용은 전년동기대비 20.7% 증가한 55억 위안(약 1조 257억원)이다.
‘검은 신화: 오공’ 열풍
20일, 중국 최초의 AAA 게임 ‘검은 신화: 오공’(Black Myth: Wu Kong, 黑神话: 悟空)이 출시되었다. 검은 신화: 오공은 4대 고전 명작 중 하나인 <서유기(西游记)>를 원작으로 하고 있지만 게임의 배경은 천축에서 불경을 구한 이후의 이야기를 다룬다.
검은 신화: 오공은 출시 첫날에 스팀(Steam)에서 300만 부 이상 판매되었으며 출시 3일만에 1천만 부 판매를 돌파했다. 전세계 동시접속자수는 한때 300만 명을 넘기도 했다.
이번 검은 신화: 오공의 성공으로 한층 고무된 중국에서는 중국 문화의 큰 잠재력을 보여줬다고 평가하고 있다. 중국은 지난 2021년 게임을 ‘정신적 아편’으로 규제하고 게임 신규 판호 발급까지 중단하면서 미성년 이용자 게임규제를 강력히 시행한 바 있다.
검은 신화: 오공에서는 중국내 36개 명소를 배경으로 했다. 그 중 산시(山西) 지역 명소인 다통 윈강석굴(大同云冈石窟), 쉬엔콩사(悬空寺), 수오저우 총푸사(朔州崇福寺), 잉시엔목탑(应县木塔), 린펀 샤오시톈(临汾小西天), 홍동 광썽사(洪洞广胜寺) 등 27곳이 포함되어 있다. 검은 신화: 오공의 인기에 힘입어 산시 관광도 인기를 얻고 있다.
게임 인기에 편승해 지역 프로모션도 진행 중이다. 오공의 고향인 장수(江苏) 리엔윈강(连云港) 화궈산(花果山) 풍경구는 22일 검은 신화: 오공의 스테이지를 클리어한 사람은 무료 입장이라고 밝혔다. 스테이지 클리어를 한 경우 신분증과 스테이지 클리어 캡쳐본, 게임 구매기록이 필요하다.
검은 신화: 오공과의 콜라보도 인기를 끌고 있다. 레노버는 콜라보 노트복 2종을 출시했으며 레드매직(Red Magic, 红魔)는 콜라보 스마트폰을 출시했다. 루이싱커피(Luckin coffee, 瑞幸咖啡)은 게임 출시 하루 전에 콜라보 커피 검은 신화 코코넛 클라우드 아메리카노(黑神话腾云美式)와 관련 굿즈를 출시했다. 검은 신화 코코넛 클라우드 아메리카노의 판매량은 이미 10만 잔 이상을 판매했으며 3D 한정판 포스터는 10분만에 판매가 완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