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스타트업] 리디, 화해, 앰버, 뉴튠, 인포뱅크, 슈퍼브에이아이, 카카오스타일, 스모어톡
리디, C레벨 인사 3인 영입… 사업 경쟁력 강화
콘텐츠 플랫폼 기업 리디가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C레벨 인사 3인을 영입했다고 12일 밝혔다.
먼저, 리디의 사내독립법인 리디CIC는 최고제품책임자(CPO)에 경인태 전 쿠팡페이 대표를 선임했다. 경인태 리디 CIC CPO는 쿠팡에서 핀테크 사업 기술을 총괄했으며 지난 2020년 쿠팡페이의 초대 대표를 맡아 회사를 안정적으로 이끌었다. 경인태 리디 CIC CPO는 엔지니어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리디 제품 전략을 수립하고 조직 역량을 한 단계 향상시키는데 집중할 예정이다.
리디는 최고사업책임자(CBO)에 트래픽 매니지먼트 기업 에스티씨랩 이상엽 전 CSO를 선임해 리디의 전방위적인 사업 확장에 나선다. 이상엽 CBO는 카밤코리아, 코쿤게임즈 등에서 여러 신작 게임을 성공적으로 선보이고 에스티씨랩에서는 CSO를 역임하며 다양한 글로벌 비즈니스를 수행했다. 국내외 비즈니스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이상엽 CBO는 리디와 자회사의 신규 비즈니스 기획을 총괄한다.
또한, 리디는 경영 효율화를 위해 최고재무책임자(CFO)에 원유필 전 콘텐츠퍼스트 CFO를 발탁했다. 원유필 CFO는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에서 10년간 회계감사와 재무자문 등을 수행했으며 글로벌 컨설팅 기업 맥킨지에서 신규 사업 및 경영 컨설팅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원유필 CFO는 리디의 각 사업부문 별 효율적인 관리 체계를 구축해 실적 개선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배기식 리디 대표이사는 “글로벌 기업에서 다양한 경험과 역량을 고루 갖춘 핵심 경영진 영입으로 리디의 양적∙질적 성장이 기대된다”면서, “앞으로 리디의 국내 및 글로벌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는 데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뷰티 플랫폼 화해, 메타 ‘협력광고’로 입점 브랜드 성장 가속화
국내 최대 뷰티 플랫폼 화해가 글로벌 테크 기업 메타와 ‘협력광고’ 파트너십을 맺고 입점 브랜드 대상 마케팅 협업을 진행한다.
화해는 지난 7월 메타의 협력광고를 도입해 현재 10여 개 브랜드와 협업하고 있다. 메타의 협력광고는 브랜드가 자사몰을 넘어 리테일 플랫폼에서 효과적인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디지털 광고 솔루션이다. 메타는 무신사, 올리브영 등 유수의 플랫폼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광고를 집행, 입점 브랜드들은 이를 통해 빠른 성장이 가능하다.
이번 협업으로 화해의 입점 브랜드는 화해 인앱 데이터를 활용, 화장품 구매 영향력이 높은 뷰티 고관여자들을 대상으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리타겟팅 마케팅을 진행해 광고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정교한 타겟팅을 하는 만큼 인지도 및 구매전환율을 높이는 것은 물론 안정적인 매출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화해는 이번 협력광고 도입으로 입점 브랜드가 신규 고객을 확보하고 매출 성장을 지속하는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연내에 성공 사례를 만들어 내년에는 협업 브랜드를 100개 이상 확장할 예정이다.
김경일 버드뷰 대표는 “메타의 협력광고는 브랜드사들이 화해의 데이터를 활용해 더욱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도구가 될 것”이라며 “향후 협력광고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고 기획전과 같이 화해 내에서 인지도를 확대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욱 메타 한국 중소 서비스 비즈니스 파트 총괄은 “화해와 긴밀하게 협력해 잠재력 있는 중소 뷰티 브랜드들이 마케팅 성과를 만들어내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협력광고를 통해 브랜드가 성장하고 나아가 한국을 넘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는 발판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美 전기차 플랫폼 스타트업 앰버, 최초의 확장형 워런티 프로그램 ‘앰버케어’ 공식 런칭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앰버(Amber)가 1전역에 서비스 되는 최초의 전기차(EV) 통합형 진단 및 보증 연장 프로그램인 ‘앰버케어(Amber Care)를 공식 출시했다.
이로써 앰버는 서비스 설립 당시 11개 주에서 우선 운영하던 워런티(부품 및 수리에 대한 보장) 확장 프로그램을 미국 전역에 해당하는 47개 주까지 확대하여 전기차 서비스 규제에 대한 승인과 보증 프로그램에 대한 라이선스를 확보하게 됐다.
이와 함께 앰버의 새로운 원격 진단 기능 또한 발표되었으며, 해당 기능을 통해 테슬라 소유자는 차량의 식별 번호만으로도 정비소에 가지 않고 차량의 상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됐다.
모든 앰버케어 서비스에는 표준 원격 검사가 무료로 포함되며, 추가 비용 지불시 차량의 상태에 대한 자세한 보고서 제공, 이에 대한 분석을 도와줄 전문가와의 무료 상담도 가능하다.
특히 보증이 만료된 테슬라 차량과 표준 워런티 이상의 보장을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수천 개 테슬라 부품에 대한 보상을 제공한다. 추가로 공인 정비소의 진단 예약·수리 견적의 온라인 청구·청구서 지불에 대한 서비스와 도로 위 고장 발생시 견인차 비용·수리시 렌탈 비용 등도 부담한다.
앰버는 한국과 미국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프라이머사제 파트너로부터 초기 투자를 유치했으며, 2022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된 AI 빅데이터 기업 ‘피스컬노트(FiscalNote)’의 창업자 팀황이 공동 창업한 기업이다.
앰버의 공동 창립자인 박지용 대표(Joe Pak)는 “앰버의 미션은 전기차 산업의 전세계적인 성장에 맞춰 이에 가장 적합한 애프터마켓 보험, 수리 및 유지 보수 서비스를 개발하고 혁신하는 것”이라며, “향후 앰버케어를 글로벌로 확장할 계획이며, 한국 시장을 포함한 전세계의 전기차 고객들에게 우리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AI 음악 기술 기업 뉴튠, 아티스트를 위한 ‘블록뮤직 AI’ 출시
AI 음악 생성 서비스 ‘믹스오디오(MixAudio)’ 개발사 뉴튠(Neutune)이 아티스트를 위한 ‘블록뮤직 AI(Blockmusic AI)’를 출시했다. ‘블록뮤직 AI’는 자신의 음악을 등록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다.
블록뮤직 AI는 사용자가 등록한 음악을 리듬, 악기, 멜로디 등 각 음악 요소별로 분해하여 레고 블록처럼 쉽게 조립할 수 있는 ‘음악 블록’의 형태로 변환해 AI 음악 생성 엔진에 활용한다. 또한, 변환 된 블록 음악의 원곡은 AI 리믹스(AI Remix) 페이지에 게시된다. 사용자들은 이 블록 음악을 AI를 통해 레고 블록을 조립하듯 교체, 변형, 생성하여 다양한 리믹스 버전을 만들어 자신의 콘텐츠에 활용할 수 있다.
음악을 등록한 아티스트는 블록 사용 추적 기능을 통해 생성 된 음원 내 음악 블록 활용 기여도에 따라 정확한 수익을 분배 받을 수 있다. 생성형 AI 콘텐츠 창작자의 권리를 보호하면서도 콘텐츠 사용의 확장성을 높였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향후 뉴튠은 블록뮤직 AI를 통해 크리에이터, 영상 제작자, 게임 개발자 등 맞춤형 음악이 필요한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창작 환경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2월 서비스를 오픈한 후, 믹스오디오를 통해 생성한 AI 음악은 현재 약 100만 곡이다. 별도 마케팅 없이 194개국 전세계 이용자를 확보하면서 사용성과 효용을 인정받았다. 이제 블록 사용 추적 기능을 통해 저작자의 창작 활동까지 꾸준히 뒷받침 할 계획이다.
뉴튠의 이종필 대표는 “블록뮤직 AI는 기존 아티스트와 뮤지션을 포함해 누구나 자신의 음악을 공유하여 사용성을 확장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AI 음악 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상생의 생태계 구축을 위한 첫걸음”이라며 “뉴튠은 AI 기술을 통해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자신의 음악으로 성장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포뱅크, 크리에이터 창작활동 돕는 문자 후원서비스 ‘유메이트’ 출시
기업용 소프트웨어 서비스 및 기업메시징, 양방향문자서비스, AI 솔루션 제공 기업 인포뱅크가 크리에이터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문자 후원 플랫폼 ‘유메이트’를 출시했다.
‘유메이트’는 먹방, 쿡방, 강의, 뷰티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에게 부여된 전용 번호로 문자를 보내면, 크리에이터에게 일정 후원금이 자동으로 적립되는 문자 후원 서비스다.
기존 라이브 방송에만 특화되었던 후원 서비스와 다르게 영상 자막, 고정 댓글 및 더보기란, 홈커버 등 VOD 콘텐츠에도 번호 노출이 가능해 시간과 공간에 제약 없이 365일 언제든지 크리에이터를 후원할 수 있다.
특히 구독자 수, 시청 시간 등 수익 창출에 대한 기준이 없어 별도의 소속사가 없는 1인, 소규모의 크리에이터라면 누구든지 신청이 가능하며, 감사 메시지 전달과 후원 랭킹 정보, 투표, 퀴즈, 인증샷 등 다양한 구독자 이벤트를 제공해 팬들과 크리에이터 사이의 소통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인포뱅크는 유메이트를 통해 크리에이터가 수익에 대한 부담감 없이 콘텐츠 품질 향상에 집중하고 안정적인 창작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고성국TV’, ‘윤카루스’, ‘김빠른’, ‘백설이네’ 등 유명 유튜버들과 계약을 체결해 크리에이터의 창작활동을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아이미디어 류병현 대표는 “유메이트는 유튜브 등 콘텐츠 크리에이터에게 제공되는 새로운 후원 서비스로 구독자 수나 조회수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콘텐츠 생산에 도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서비스다”라며, “인포뱅크는 고품질의 콘텐츠 제작을 응원하는 후원 문화 활성화와 함께 국내 1인 미디어 시장의 건강한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는데 집중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슈퍼브에이아이, ‘슈퍼브 플랫폼’ 온프레미스 버전 출시
비전 AI 올인원 솔루션 기업 슈퍼브에이아이가 ‘슈퍼브 플랫폼’의 온프레미스(on-premises, 구축형) 버전을 출시한다.
슈퍼브 플랫폼은 AI 개발 전체 사이클을 아우르는 SaaS 기반의 고성능 AI 구축 플랫폼이다. 하나의 플랫폼 내에서 데이터 선별 및 분석부터 알고리즘 학습, AI 모델 제작 및 배포까지 비전 AI 모델 제작을 위한 전 과정을 진행할 수 있어 보다 신속하게 AI 모델을 개발하고 관리할 수 있다.
온프레미스 버전 제품은 민감한 데이터나 보안 우려로 데이터를 공공 네트워크에 옮길 수 없는 환경이거나, 국가 핵심 사업 선정으로 인해 클라우드 도입이 불가능해 SaaS 솔루션을 이용할 수 없는 고객들의 니즈로 인해 개발됐다.
기존 SaaS 버전과 동일하게 데이터 유형과 분포를 분석해 학습용 고품질 데이터를 쉽게 선별하고 학습한 모델을 진단할 수있고, 자동화 도구로 선별 데이터를 간편하게 라벨링하거나 최종 선별된 데이터로 인공지능을 학습, 진단, 배포하는 기능이 모두 제공된다.
보안이 보장된 환경에서 쉽고 빠르게 비전 AI 모델을 개발할 수 있으며, 민감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로 인해 데이터 보안에 대한 우려가 있는 공공 국가기관, 국방, 물리보안, 제조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용할 수 있다.
저장된 데이터 양이 방대해 퍼블릭 클라우드에 업로드하기 어려운 경우에도 온프레미스 제품을 도입함으로써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모두 검색하고 확인할 수 있어 시간 및 비용적 손실을 막을 수 있다.
기능에 따라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 니즈에 맞는 온프레미스 비전 AI를 개발 및 제공할 수 있으며, 비 AI 엔지니어나 현장 도메인 전문가도 쉽게 활용할 수 있다. AI 개발 단계별 자동화 기능도 제공한다.
한편, 슈퍼브에이아이는 전문가가 컨설팅부터 데이터 설계·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운영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는 ‘슈퍼브 서비스’와 하나의 플랫폼에서 AI 개발 전체 사이클을 아우르는 고성능 AI 구축 플랫폼인 ‘슈퍼브 플랫폼’을 운영 중이다.
한국·미국·일본 3개국에 법인을 설립해 각 국가별 현지화 한 제품을 통해 글로벌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 에스원, 일본 토요타, 닛폰스틸(일본제철) 등 100여개의 유명 고객사를 확보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각종 글로벌 보안 인증 획득을 통해 고객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글로벌 정보보안 표준 중 하나인 ISO 27001을 획득했으며, 이는 국제 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정보보안 경영 시스템 국제 인증 기준으로 기업의 위험 관리 및 보안정책 등에 대한 규격을 담고 있다. 시스템이 고객의 중요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유지하도록 설계된 기업에게만 부여되는 ‘SOC-2 타입 II’ 인증도 획득했다.
슈퍼브에이아이의 김현수 대표는 “그간 클라우드 환경을 사용할 수 없는 기업 고객들을 중심으로 구축형 제품에 대한 니즈가 많았다. 우선 SaaS 버전 플랫폼에 비전 AI 개발의 전체 사이클을 아우를 수 있도록 기능 추가 및 기술 개발에 집중해 왔으며, 플랫폼이 충분히 고도화된 현 시점에 온프레미스 제품도 출시하게 됐다”며, “그동안 비전AI에 대한 수요는 있지만 환경적인 문제로 도입을 꺼려왔던 기업들에게 좋은 해결책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스타일, 파트너센터 모바일 앱 출시…”판매자 편의성 향상”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를 운영하는 카카오스타일이 상품 주문, 배송, 문의 관리를 할 수 있는 판매자 전용 애플리케이션 ‘카카오스타일 파트너센터 모바일’을 출시했다.
그동안 지그재그, 포스티 등 카카오스타일 입점 판매자들은 PC나 모바일 웹으로 접속해 업무 처리를 해야 했다. 앞으로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앱을 통해 쉽고 간편하게 비즈니스 관리를 할 수 있다.
카카오스타일은 이번 앱 출시로 판매자의 운영 편의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제한적인 모바일 환경에서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필수 업무 중심으로 메뉴를 구성했으며, 앱 전체에 직관적인 UI(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도입했다.
먼저, 주문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대시보드를 제공한다. 주문 완료 및 배송 준비 중인 건부터 발송 예정일이 임박한 주문과 배송 지연 건 등 전체적인 주문, 배송 관리를 할 수 있다. 취소, 반품, 교환 요청 등 고객 문의도 바로 확인 가능하다.
실시간 푸시 알림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고객 관리를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직진배송 등 스토어 운영 관련 알림을 제공한다. 카카오스타일은 푸시 알림 가능한 항목을 점차 늘려 나갈 계획이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상품 사입, 촬영 등 외부 활동이 많은 판매자를 위해 카카오스타일이 패션 플랫폼 업계에서 선제적으로 비즈니스 전용 모바일 앱을 도입했다”며 “판매자가 언제 어디서나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되면서 결과적으로 소비자도 더욱 빠르고 편리한 환경에서 쇼핑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판매자와 소비자의 경험 개선을 위해 기술 지원 등 다방면으로 힘쓸 계획이다”고 말했다.
스모어톡, AI 이미지 생성 및 편집 어시스턴트 ‘플라멜’ 공개
스모어톡이 12일 인공지능(AI) 이미지 생성 및 편집 어시스턴트 ‘플라멜(Flamel.app)’을 공개했다.
플라멜은 블랙 포레스트 랩스의 플럭스(Flux) 모델을 비롯한 다양한 이미지 생성 모델 및 거대언어모델(LLM)을 활용해 보다 쉽게 고품질의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일반적인 이미지 생성 도구와 달리 플라멜은 단순한 이미지 생성을 넘어 한국어를 포함한 다국어 프롬프트 번역(Translate), 프롬프트 매직(Prompt magic), 최고 수준의 이미지 생성 을 통해 이미지 생성에 필요한 작업을 간소화했을 뿐 아니라, 배경 제거, 이미지 내 디테일 살리기, 부분 지우기, 부분 채우기 등 기능을 제공하여 생성 이미지에 대한 포괄적인 편집 기능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기업을 위한 전용 학습 솔루션(Flamel enterprise)을 별도로 요청 시 사용할 수 있다.
황현지 대표는 “다양한 AI 모델을 적절하게 배치하여 생성 AI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사용자에게 가장 간편한 사용 방식을 제공하고자 플라멜을 기획했다.”라고 밝혔다.
또 “결국 중요한 것은 사용자가 잘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 이라며 “이미 3,000 명 이상의 고객에게 받은 높은 평가와 피드백을 바탕으로 비주얼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생성 AI 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인프라, 지식, 비용의 장벽을 낮추는 데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스모어톡은 서울경제와 손을 잡고 플라멜을 통한 기사 이미지 자동 생성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30곳 이상의 광고·미디어 기업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지난 7월에 선정된 중소벤처기업부의 민간투자 주도형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인 ‘딥테크 팁스’ 참여를 통해 내년 상반기까지 자체 동아시아 중심 이미지 생성 모델을 도입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