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공유서비스인 Dropbox도 이메일이나 SNS(페이스북,트위터등)를 통해서 손쉽게 파일 링크 공유를 지원하는 기능에 한발 더 나아가서 소셜 서비스와 연동된 적극적인 공유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네요. 이제 페이스북 그룹에서 Dropbox에 저장된 파일들을 그룹내의 멤버들과 손쉽게 공유가 가능합니다.
원래 Dropbox에서 파일이나 폴더를 공유하기 위해서는 해당 파일이나 폴더의 링크를 공유하거나 폴더에 대한 Dropbox사용자 초대가 필요합니다. 페이스북의 그룹멤버들과 파일이나 폴더공유를 위해서 모두 Dropbox에 초대하는 일도 대략난감일 텐데, 이번에 지원되는 기능으로 별도의 초대없이 파일이나 폴더를 손쉽게 페이스북 그룹의 멤버들과 공유가 가능할 것 같네요(Dropbox에서 공유는 파일별로 자동생성되는 public link을 통해서 이루어지기때문에 페이스북 그룹내 파일의 공유도 그룹내 멤버들에게만 그 public link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이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룹내의 멤버들과 사진, 동영상, 문서등 다양한 컨텐츠를 손쉽게 공유하고 한 곳에 모와두고 관리할 수 있는 편의성도 매우 높을 것 같습니다. 새로이 추가된 페이스북 그룹의 Dropbox 파일공유 기능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페이스북 그룹에서는 “파일추가”라는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대 25M의 파일을 페이스북 그룹에 업로드하고 공유하는 기능이 지원됩니다만, 이제 Dropbox에 저장된 파일이라면 별도의 업로드 과정없이 간편하게 공유가 가능하게 되었네요.
페이스북 그룹에서 Dropbox의 파일공유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룹을 “파일추가”를 선택합니다. 현재 모든 그룹에서 Dropbox 파일/폴더 공유를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제가 가입한 그룹 중에서 현재로는 “Moleskine 연구회”만이 Dropbox파일 공유기능을 지원하는군요. 아래의 보이는 화면과 같이 컴퓨터에서 파일 업로드하는 기존기능이외에 내 Dropbox에서 파일선택이 가능한 2개의 업로드 영역이 표시됩니다.
Dropbox에서 파일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Facebook 어플리케이션 사용시 어플리케이션과 페이스북간의 정보접근 권한의 사용여부를 묻는 아래와 같은 창이 표시됩니다. Dropbox에서는 페이스북의 개인사용자의 메일주소, 그룹, 친구들의 그룹정보에 접근하게 됩니다.
설정을 완료하면, 드디어 개인의 Dropbox폴더에 접근이 가능하게 됩니다. Dropbox 그대로 폴더들이 표시되지요. 최근에 추가된 Photos는 사진자동 업로드기능이 지원되면서 만들어진 폴더로 PC나 모바일기기에서 자동으로 Dropbox에 업로드된 사진들을 모와두고 있습니다. 일단 추가할 파일을 선택합니다.
Dropbox에서 파일선택을 완료하면, PC에서 문서나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한 방식과 동일하게 업로드 파일명이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페이스북 그룹에 공유할 파일에 대한 “의견”을 작성하고 공유하면, 아래와 같이 일반 페이스북 포스팅처럼 표시됩니다. 파일의 업로드가 된 소스르 표시하기 위해서 이름 옆에 “added a file using Dropbox”라는 문구가 표시되며, 페이스북의 어플리케이션 연동과 동일하게 아래 하단에 해당 어플리케이션의 로고(logo)가 표시됩니다.
이렇게 링크가 공유된 Dropbox의 파일은 어떤 모습으로 페이스북 그룹내 사용자들이 볼 수 있을까요? Dropbox의 링크공유 창을 통해서 ‘미리보기’기능을 통해서 다운로드 받기 전에 Dropbox를 통해서 공유된 파일의 모습을 볼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공유(페이스북,트위터, 혹은 이메일)하거나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Dropbox간의 협업으로 만들어진 기능이니만큼 Dropbox사용자나 Facebook사용자 모두에게 큰 환영을 받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파일공유 서비스에 있는 파일을 일일이 다시 페이스북에 업로드하는 일은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닌데, 이 일을아주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연동된 것은 두 서비스의 사용자로서는 여간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네요. 하루빨리, 모든 그룹에서 이 기능이 지원되기를 기대해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