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법무법인 비트 TIP] 쉽게 알아보는 저작권, 아이디어 표현 이분법 중 융합의 원칙

디지털 콘텐츠가 넘쳐나는 요즘, 저작권은 창작자 뿐만 아니라 콘텐츠 소비자 모두가 주의해야 할 이슈입니다. 우리가 즐겨보는 게임 규칙, 요리 레시피처럼 아이디어와 그 설명이 밀접하게 결합된 콘텐츠는 어디까지 저작권 보호를 받을까요?

이 질문은 저작권의 핵심 원칙 중 하나인 아이디어 표현 이분법(Idea-Expression Dichotomy)를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합니다. 이 원칙은 아이디어 자체는 저작권 보호의 대상이 아니며, 창의성을 가진 표현만이 저작권 보호를 받을 수 있다는 기본 법리를 제시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아이디와 표현을 명확히 구분하는 일은 생각만큼 간단하지 않습니다.

아이디어와 표현이 분리되지 않고 융합되는 경우, 이를 아이디어 표현 이분법 중 ‘융합의 원칙’이라고 부릅니다.

융합의 원칙은 어떤 사상이나 감정, 즉 아이디어가 오직 하나 또는 매우 제한된 표현방법 외에는 달리 효과적으로 표현할 방법이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경우, 아이디어와 표현이 융합(merger)되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가위․바위․보’라는 게임의 방식을 그 게임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가장 간략하고 알기 쉽게 설명해 주는 설명문을 작성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 설명문은 “가위는 보자기를 이기고, 보자기는 주먹(바위)을 이기며, 주먹은 가위를 이긴다. 같은 것을 내면 비긴다.”와 같이 표현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때 이와 같이 표현된 설명문에 대하여 저작권의 보호를 해 주게 되면, 다른 사람들은 ‘가위․바위․보’라는 게임의 방식을 설명할 길이 없게 됩니다. 그 결과 그 설명문을 처음 작성한 사람만이 ‘가위․바위․보’ 게임을 활용할 수 있게 되는데, 이것은 결국 아이디어에 속하는 게임의 진행방식 자체에 저작권을 주는 셈이 됩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설사 그 설명문이 창작성 있는 표현이라고 하더라도 저작권으로 보호해 주지 않습니다.

융합의 원칙을 적용한 대표적인 판결로 미국 제1 연방항소법원의 Morrissey 판결 379 F.2d 675(1st Cir. 1967). 인 게임 매뉴얼 사건을 들 수 있습니다.

A는 SSN(social security number; 우리나라의 주민등록번호와 비슷한 것)을 가지고 진행하는 판촉용 경품게임을 창안하여 그 규칙을 설명한 팸플릿을 배포하였습니다. 한편, B도 유사한 내용의 경품게임을 만들어 역시 팸플릿을 배포하였는데, B의 팸플릿 중 제1번 규칙이 A의 제1번 규칙과 그 내용이나 표현이 거의 동일하였습니다.

이 사건에서 미국 제1연방항소법원은, 어떠한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방법이 매우 제한되어 있을 경우에는 그 표현은 저작권에 의한 보호를 받을 수 없다고 하였는데, 그러한 표현에 저작권의 보호를 주게 되면 다른 사람은 같은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없게 되어 결국 아이디어 자체에 독점권을 주는 것과 같은 결과가 되기 때문입니다.

아이디어와 표현의 경계가 모호하거나, 융합된 콘텐츠의 저작권 보호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상황은 창작자와 기업 모두에게 중요한 이슈가 될 수 있습니다. 법무법인 비트의 TIP팀은 이러한 문제를 명확히 분석하고, 저작권 분쟁을 예방할 수 있도록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자문을 제공합니다.

융합의 원칙과 같은 복잡한 저작권 문제에 직면하시어 법적 조언이 필요하시다면 지금 바로 법무법인 비트 TIP팀에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법무법인 비트 TIP팀은 저작권 침해 여부를 세밀하게 검토하고, 콘텐츠가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돕는 최적의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법무법인 비트 TIP팀 법률 상담 신청하기

-법무법인 비트 TIP팀 더 알아보기

법무법인 비트는 2015년 설립된 이래 꾸준한 발전을 거듭하여 현재 변호사 16명, 선임 외국 변호사 1명, 고문 변호사 1명, 고문 회계사 1명, 기술 고문 2명, 경영 고문 1명과 함께 종합적인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법무법인입니다. 법무법인 비트는 IT, 소프트웨어, 가상화폐, 개인정보, M&A, 투자, 게임, 저작권 등과 관련된 법률 자문을 주로 행하고 있으며, 여러 IT 기술 기반의 일반 스타트업 및 기업, 벤처캐피탈, 엑셀러레이터 등의 투자사 등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특히 법무법인 비트의 변호사들은 IT전문 변호사, 이공계 전공 변호사들을 중심으로 풍부한 실무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IT/기술’과 ‘법률’을 동시에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의 요구 사항을 신속, 정확하게 파악하여 법률적인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트렌드

[법무법인 비트 TIP] “이 장면 어디서 봤더라” 저작권의 핵심, 필수장면의 원칙

스타트업

뮤직카우, 문체부 ‘저작권 보호 축제의 날’ 행사서 ‘기업저작권지킴이’ 우수상 수상

트렌드

[법무법인 비트 TIP] 쉽게 알아보는 저작권, 아이디어 표현 이분법 중 사실상의 표준 원칙

트렌드

[법무법인 비트 TIP] 알아두어야 할 영상저작물의 창작성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