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층을 타겟으로 하는 중국의 4개 선도 스타트업들인 Mogujie, Lmbang, Dayima, Meet You가 지난 6월에만 2억 8500만 달러(한화 약 2,921억2,500만 원)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이는 헐리우드 블록버스터‘트랜스포머4’가 중국에서 6월말 개봉 이후 지금까지 벌어들인 수익과 같다.
최근 중국에서는 남성 혹은 여성에 특화된 서비스를 들고 나오는 스타트업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는 비단 중국 스타트업에만 해당되는 트렌드가 아니다. 당장 국내에서도 스타일쉐어(25억 투자유치)와 같은 서비스들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각설하고.
중국에서 등장해 주목받고 있는 여성타켓 ICT서비스들을 소개해 본다.
Babytree는 산모와 육아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국의 거대 커뮤니티다. 현재 4천만 명 이상의 유저를 확보하고 있으며, 올해 초 중국에서만 1억 5천만 위안(한화 약 247억 5300만 원)의 전략적 투자를 받았다.
Meilshuo는 여성의 패션과 라이프스타일에 초점을 맞춘 SNS로 여성들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옷과 스킨케어 제품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이자 핀터레스트 UI를 활용한 소셜네트워크 기반 쇼핑몰이기도 하다. 특히 Pin을 클릭하면 중국 최대 쇼핑몰인 타오바오로 연결시켜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C2C(Customer to Customer) 전자상거래 사이트로 탈바꿈하여 내부 판매자가 더 많은 아이템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프로모션 캠페인을 이전에 비해 늘리는 중이다. 특이사항이라면 알리페이(Alipay) 지불 방식을 3월부터 중단하고 WeChat 플랫폼과 협력을 구상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유저는 5천 5백만 명이며 앱 다운로드 수는 7천 5백만 건을 넘기고 있다.
Mogujie는 유명 패션 가이드 웹사이트다. 라이벌사인 Meilsyuo처럼 타오바오로 연결시켜 구매를 유도하는 방식 대신 독립 쇼핑몰을 선택하고 있다. 올해 6월에 10억 US$ (한화 약 1조 242억 원) 로 가치 평가되어 2억 US$ (한화 약 2048억 4천만 원) 의 시리즈 D 투자를 받았다. 현재 8천 만 명의 유저를 확보했으며, 3천 5백만 명이 매달 모바일에서 활발히 이용 중이다.
Meet You는 월경 주기 기록 앱으로 시작해서 현재는 육아, 패션, 몸매 유지 등 여성들에 특화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커뮤니티로 발전했다. 5천 만 명의 유저가 등록돼있고, 일일 엑티브 유저는 3백 50만 명 수준이다 . 올해 6월에 유치한 벤치마크 3천 5백만 US$ (한화 약 358억 4700만 원) 규모의 시리즈 C 투자 라운드를 포함해 올 한해만 3건의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Dayima는 Meet You와 유사한 여성 건강 어플리케이션이다. 과거 패턴을 기반으로 월경 주기를 예측하고, 월경 증후군을 피할 수 있는 건강 팁을 제공한다. 여성 유저들이 육아, 뷰티에 관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사이트로 연결시켜 주기도 한다. 올해 6월에 3천만 US$ (한화 약 307억 2600만 원)의 시리즈 C 펀딩 투자 유치를 발표했으며, 현재 등록된 유저는 4천 5백만 명이다. 일일 엑티브 유저는 3백 20만 명이다.
Lmbang은 육아, 뷰티 메이크업, 성 건강 관련 유용한 팁을 공유하는 서비스이자 기업이다. 주 사용층은 1980 ~ 1990년대 생 젊은 주부들이다. 올해 6월, 2천만 US$ (한화 약 204억 8400만 원) 의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했다. 2천 만 유저가 등록돼 있고 일일 엑티브 유저는 2백 60만 명 수준이다. 매달 유보율(retention rate)이 60% 이상인 우량기업이기도 하다.
2003년에 등장한 Iyaya는 중국 최초 주부/육아 커뮤니티 플랫폼이다. 현재는 육아용품 및 산후조리, 조기 교육에 관한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간 1억 위안 (한화 약 165억 원) 의 수익을 올렸으며 유저 수는 2천 만 명 이상이다.
1999년에 설립된 육아를 위한 웹 포털이자 커뮤니티, 교육 플랫폼이다. 임신한 여성 및 0-6세 자녀를 둔 부모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임신, 부인과 의학, 조기 교육, 육아, 심리학 분야의 400명이 넘는 전문가와 협력하고 있으며 등록 유저는 1천만 명 이상이다.
최근 가장 주목받는 서비스 중에 하나다. 유저들 간 성형 수술에 관한 정보나 경험을 공유하는 온라인 커뮤니티다. 50만 명의 등록 유저와 10만 명의 엑티브 유저를 확보 중이며 유저의 대부분이 여성이다.
Aibaimm는 중국의 유명 메신저 QQ 그룹에서 출발한 서비스로, 초대장을 발급받은 유저만 가입이 가능한 여성전용 폐쇄형 커뮤니티다. 양질의 임신, 육아 관련 정보를 제공하며, 중국의 여러 고급 산부인과와 제휴돼 있다. 현재 등록 유저는 5만 명이며, 엑티브 유저는 3만 명 수준이다.
Source : 10 Startups You Can’t Miss in China’s Burgeoning Women-Focused Service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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