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굳갱랩스-수원대, AI 아바타 키오스크 시범 운영… “캐릭터 IP협업해 서비스 확장할 것”

AI 아바타 기술 기업 굳갱랩스가 수원대학교와 제휴해, 자체 솔루션을 탑재한 AI 아바타 키오스크 시범 운영에 나선다.

굳갱랩스는 기존 키오스크에 소프트웨어와 마이크만 탑재하면, AI 아바타와의 음성 대화로 음식이나 상품을 주문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별도 기기 교체 없이도 친숙한 캐릭터에게 자연스럽게 음성 기반 주문을 할 수 있어, 운영 측면은 물론 고객 편의도 크게 높일 수 있는 솔루션이다.

굳갱랩스의 솔루션은 AI 아바타와 소통하는데 필요한 핵심 기술을 원스톱 형태로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기술(STT), 대화 맥락을 이해하고 적절한 답변을 생성하는 AI 엔진(LLM, Function Call), 자연스러운 아바타 움직임과 입 모양 생성, 답변을 음성으로 변환하는 기술(TTS) 등을 통합 제공한다.

특히, 소음이 많은 실제 환경에서도 높은 정확도로 음성을 인식할 수 있고, SLM(Small Language Model) 기술로 1.5초 이내의 빠른 응답을 구현한 것이 강점이다.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굳갱랩스는 수원대 학생식당에 AI 아바타 키오스크를 적용할 계획이다. 수원대 로고를 적용한 전용 아바타가 식권 등을 주문 받음으로써, 친숙하고도 신선한 경험을 제공한다. 본 프로젝트는 수원대학교가 주관하는 ‘24년도 <초기창업패키지>에 굳갱랩스가 선정되어 진행된 협업의 일환이다.

향후 굳갱랩스는인기 캐릭터 IP와 협력해, 가상점원, K-POP 버추얼 아이돌, 교육 메이트, 금융 상담 도우미, 의료 기관의 안내 비서 등으로 솔루션 적용 분야를 확장할 계획이다.

안두경 굳갱랩스 대표는 “AI 아바타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지만, 개별 기업이 필요한 모든 기술을 자체 개발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며 “굳갱랩스의 원스톱 솔루션으로 쉽고 빠르게 캐릭터 IP를 AI 아바타로 구현할 수 있고, 국내외 유수의 캐릭터 IP들과 협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굳갱랩스는 라인, 스노우, 메타 등에서 경험을 쌓은 멤버들이 2022년 창업한 기업으로,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는 AI 아바타 기술을 개발해 네이버 D2SF, 카카오 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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