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미용실 SaaS 플랫폼’ 아카이브코퍼레이션, 미용사회원 5만명 눈앞

데이터 기반 미용산업 솔루션 기업 아카이브코퍼레이션이 운영중인 SM-PaaS의 미용사 회원수가 출시 2년 만에 5만 명을 목전에 두고 있다. 회사측은 올해 내 달성을 예상하고 있다.

아카이브코퍼레이션은 IT 기술과 솔루션을 접목한 맞춤형 플랫폼을 통해 국내 미용 시장에서 빠르게 자리 잡고 있다. SM-PaaS는 프랜차이즈 미용실 운영솔루션 시장 점유율 1위(약 25%)를 기록하고 있다.

SM-PaaS는 미용실 운영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통합한 스마트 경영 플랫폼으로, 예약 관리, 고객 데이터 분석, 소모품 구매 및 재고관리, 매출 통계, 온라인 교육, 구인구직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다. 이 플랫폼은 미용실의 운영 효율화와 고객 경험 강화를 목표로 설계되었으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미용서비스 시장은 타 산업 대비 디지털 전환(DX) 수준이 낮아 혁신의 필요성이 크다. 현재 많은 국내 미용실에서 여전히 수기 예약 관리와 단순 POS 시스템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에 대한 니즈가 급증하고 있다.

아카이브코퍼레이션은 이러한 시장의 공백을 파악하여 SM-PaaS 플랫폼을 통해 미용실의 디지털화를 추진하고 있다. 살롱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뿐 아니라,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가능케 하여 미용실 운영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는 것이 회사의 목표다.

높은 서비스 만족도는 고객 리텐션으로 이어져 유료 구독회원의 5년 차 서비스 유지율이 70%에 달한다.

전 세계 미용실 서비스 시장 규모는 2022년 2,156억 5천만 달러로 평가되었으며, 2030년까지 3,838억 8천만 달러로 성장하여 연평균 성장률(CAGR) 7.55%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성장세는 미용실 서비스의 디지털 전환과 혁신적인 솔루션 도입에 대한 필요성을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아카이브코퍼레이션은 미용실 서비스의 디지털 전환을 넘어 HHS(Hyper Haircare Solution)를 실현하기 위해 AI 스캘프 진단 솔루션을 개발중이며, 이 솔루션은 고객의 두피 및 모발 상태를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최적의 관리 솔루션과 시술, 제품을 제안하는 데 활용될 예정이다. HHS는 디바이스로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용실에서의 맞춤형 서비스는 물론, 개인화된 홈케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경험을 혁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회사 관계자는 “미용실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데이터 기반의 생태계를 구축하여 모두가 더 나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국내 성공 모델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유사한 생태계를 구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새롭게 등장하고 변화하는 스타트업 비즈니스의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투자

공유미용실 ‘아데르’ 운영사 아카이브코퍼레이션, 18억원 프리A 투자 유치

투자

공유미용실 ‘살롱포레스트’ 운영사 ‘아카이브코퍼레이션’, 시드 투자 유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