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애그유니 권미진 대표, 팁스 유공표창 중소기업벤처부 장관상 수상…“글로벌 농업 리더로 자리매김할 것”

애그테크 기업 ‘애그유니(AgUni)’의 권미진 대표가 팁스(TIPS) 유공표창 중소기업벤처부(이하 중기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팁스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수행 및 팁스의 지역 확산,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 등에 대한 기여를 인정받은 결과다. 

팁스(TIPS)는 중기부가 선정한 운영사가 민간의 전문성 및 역량을 활용해 유망 창업 기업을 발굴하고 정부가 R&D 및 창업사업화 자금 등을 연계 지원하는 국내 최대 액셀러레이트 프로그램이다. 중기부는 지난 27일 ‘팁스 넥스트 앤드(TIPS Next &)’ 행사를 개최하고 운영사 및 창업 기업, 지원기관 등의 관계자와 함께 후속 투자 15조 달성을 축하했다. 10년간의 사업 성과를 분석하고 향후의 방향성을 설명하는 「팁스 넥스트 전략」 발표와 함께 권역별 ‘웰컴 투 팁스’ 우수 기업 3개사 대상 통합본선 우수팀 시상, 팁스 프로그램에 기여한 창업 기업, 운영사, 지원기관 등에 대한 표창 등이 진행됐다.

지난해 3월 팁스에 선정된 애그유니는 연구 개발 자금 및 사업 연계 지원, 해외 마케팅 등에 팁스의 지원을 적극 활용했고, 이후 미국 법인 설립, 농림부 ‘A-벤처스’ 선정, 고부가가치 천연물 계약 재배 수주, 화성 에어돔 밸리 준공 등 다양한 성과를 기록하며 이번 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동시에 팁스 대경권(대구경북권)협의회장으로도 위촉돼 팁스 프로그램의 지역 확산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애그유니는 생산부터 유통, 가공, 수출까지 농업의 전 주기를 혁신하는 애그테크(Agriculture tech) 기업이다. 에너지 사용량을 대폭 줄이는 하이브리드형 식물공장 ‘에어돔’, 모듈형 수직재배시스템 ‘그로와이드’ 등 독자 개발한 기술을 바탕으로 한 재배 시설 구축부터 최적의 작물 생육 데이터 확보, 고부가가치 작물 계약 재배, 천연물 유효 성분 추출 및 가공, 판로 확보까지 책임지며 인류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내년에는 미국, 유럽 등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파트너십 구축, 스마트 농업 플랫폼 개발, 기능성 작물 재배 확대 및 건강기능성 식품, 의약품 시장으로의 진출도 계획 중이다.

애그유니 권미진 대표는 “올 한 해는 미국 법인 설립, 에어돔 준공, 주요 전략 작물 선정과 계약 재배 수주 등 사업 확장의 발판을 마련하는 시기였다”며 “내년에는 기술 혁신과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실현하는 글로벌 농업의 리더로 자리매김하고자 하니, 계속해서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새롭게 등장하고 변화하는 스타트업 비즈니스의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이벤트

경북센터, 민간 투자사 연계로 지역 스타트업 성장 견인 나서

스타트업

[이달의 TIPS] 리클, 익스펜시아아, 완드, 팁코퍼레이션, 허슬러즈, 엠피에이지, 로보톰

스타트업

[전화성의 스타트업 모닝커피] 1000회 특집 방송 – 팁스 233 포트폴리오 분석 

이벤트

씨엔티테크, 팁스 선정기업 소개 ‘팁스 233’ 특집 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