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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비즈니스 트렌드&동향] 마오타이 아이스크림, 1년 만에 생산 중단

미니소, 8천억 원 규모 첫 전환사채 발행용훼이마트 인수 자금 확보와 해외 시장 개척 가속화 목표

중국의 대표적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미니소(Miniso)가 처음으로 전환사채를 발행한다. 회사는 6일 공시를 통해 5억 5천만 달러(약 8,047억 원) 규모의 전환사채 발행 계획을 발표했다.

미니소가 발행하는 전환사채는 2032년 만기로, 이자율은 0.5%다. 최초 전환 가격은 102 홍콩달러(약 1만 9,173원)로 설정됐으며, 전환 프리미엄은 100%다. 회사 측은 투자 은행과 콜 옵션 스프레드 계약을 체결해 잠재적 지분 희석 가격을 2025년 1월 6일 홍콩주식 종가의 200%(시가총액 약 1,260억 홍콩달러, 23조 원)까지 높일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미니소는 이번 채권 발행을 통해 조달한 자금의 용도에 대해 “절반은 주식 환매에, 나머지 절반은 해외 시장 개척 가속화를 위해 사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언론들은 이번 전환사채 발행이 용훼이마트 인수에 따른 자금 압박을 완화하기 위한 조치라고 분석했다. 미니소는 지난해 9월 용훼이마트의 지분 29.4%를 63억 위안(약 1조 2,544억 원)에 인수하기로 합의했으며, 이 거래는 2025년 상반기에 완료될 예정이다.

미니소의 2024년 3분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회사의 현금 잔고는 62억 7,400만 위안(약 1조 2,493억 원)이다. 용훼이마트 인수 대금을 모두 현금으로 지급할 경우 미니소는 보유 현금을 전부 소진하게 되는 상황이었다.

한편, 미니소는 2024년 3분기에 견고한 성장세를 보이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했다.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3% 증가한 45억 2천만 위안(약 9천억 원)을 기록했으며, 조정 순이익은 6억 9천만 위안(약 1,373억 원), 조정 순이익률은 15.2%에 달했다.

미니소는 적극적인 글로벌 확장 전략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9월 말 기준 전 세계 112개국에 총 7,420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며, 2023년 1-3분기 동안 국내에서 324개, 해외에서 449개의 새로운 매장을 오픈했다.

마오타이 아이스크림, 생산 중단젊은층 공략 전략 수정, 시장 변화 반영

중국의 대표적인 바이주(白酒) 브랜드 마오타이(茅台)가 아이스크림 사업을 축소하고 있다. 이는 중국 아이스크림 시장의 급격한 변화와 소비자 선호도 변화를 반영한 결정으로 보인다.

10일, 중국 소셜미디어에서는 ‘마오타이 아이스크림 매장 폐점’과 ‘생산 중단으로 인한 70% 할인 판매’ 소식이 실시간 검색어에 올랐다. 이는 마오타이의 아이스크림 사업 축소를 시사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마오타이는 1996년 제조법이 국가 기밀로 지정되고, 2001년 전통 제조법이 국가 중요 문화유산에 포함될 정도로 중국에서 상징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주류 업계의 성장 둔화에 대응하기 위해 2022년 5월 젊은 소비자층을 겨냥한 아이스크림을 출시했다.

마오타이 그룹의 딩쉬옹쥔(丁雄军) 회장은 2023년 5월 아이스크림 출시 1주년 기념행사에서 “약 1천만 개가 팔렸으며, 마오타이 산업 생태계를 대표하는 최첨단 제품으로 성장했다”고 밝혔다. 가장 저렴한 제품 가격인 59위안(약 1만 1,748원)을 기준으로 약 5억 9천만위안(약 1,174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최근 주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마오타이 아이스크림 플래그십 매장을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일부 유통 채널에서는 마오타이 아이스크림 가격이 60위안대에서 21.9위안으로 크게 하락했다.

마오타이 측은 “아이스크림 사업이 젊은 소비자층 확보에 일정한 성과를 거두었다”면서도 “현재 전략적으로 축소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새로운 소비자층 육성에 여전히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변화는 중국 아이스크림 시장의 최근 트렌드와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고가 아이스크림을 지칭하는 ‘아이스크림 자객(雪糕刺客)’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할 정도로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이 성장했지만, 최근에는 저가의 ‘아이스크림 보살(雪糕菩萨)’이 주목받고 있다. 또한 건강을 고려한 저당, 저지방, 락토프리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마오타이의 아이스크림 사업 축소는 이러한 시장 변화와 소비자들의 가성비 제품 선호 경향을 반영한 전략적 선택으로 해석된다. 중국의 대표적인 주류 브랜드가 새로운 사업 영역에서 겪은 이번 경험은 중국 소비 시장의 빠른 변화와 기업의 대응 전략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된다.

플래텀 중국 연구소 소장 / 불편부당(不偏不黨)한 시선으로 중국 현황을 관찰하고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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