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법무법인 미션이 미국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을 위한 실무 중심 네트워킹 행사 ‘VALLEY GO BEYOND : Silicon Valley Lessons Learned in Seoul’를 개최했다. 지난 2월 10일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이벤트홀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지난 1월 미션의 미국 출장에 동행했거나 미국 진출에 관심 있는 스타트업과 VC 관계자 60여 명이 참석해 구체적인 진출 전략과 실행 계획을 공유했다.
김성훈 법무법인 미션 대표변호사는 환영사에서 ‘전환의 시대 크로스보더 전략’을 주제로 최근 글로벌 정세 변화와 미국 시장 진출 전략을 제시했다. 특히 미국의 정책 변화가 한국 기업에 미칠 영향과 대응 방안을 상세히 설명했다.
김 대표는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해외 진출을 넘어 크로스보더 컴퍼니로서의 전략이 필수적”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두 국가 이상의 법과 제도를 이해하는 매니지먼트 능력, 산업별 네트워크 구축, 유연한 거버넌스 체계가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지만, 산업별로 어떤 지역에서 누구를 만나고 어떤 전략을 펼쳐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상황”이라며 법무법인 미션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어진 분과별 네트워킹 세션은 투자유치, 글로벌 팀 빌딩, 마케팅·세일즈 등 3개 분야로 나뉘어 진행됐다. 각 분과에는 주요 VC 관계자와 법무법인 미션 소속 스타트업 전문 변호사가 모더레이터로 참여해 실질적인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심도 있는 논의를 이끌었다.
투자유치 분과에서는 미국 VC들의 투자 결정 프로세스와 하우스별 특성 이해의 중요성이 강조됐다. 특히 미국 VC는 한국 VC와 달리 각 하우스와 파트너마다 뚜렷한 투자 성향과 전문 분야가 있어 이에 맞춘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글로벌 팀 빌딩 분과에서는 실효성 있는 현지 인재 채용 전략과 지배구조 설계 방안이 논의됐다. 현지 채용 시 한국어 구사 능력보다 산업 전문성을 우선시해야 하며, 정규직 채용 전 다양한 고용 형태를 검토할 것을 조언했다.
마케팅·세일즈 분과는 미국 시장만의 특성을 집중 조명했다. 한국에서는 ‘대세감’이 중요하지만, 미국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소규모 커뮤니티를 통한 입소문이 더 효과적이며, 가격 경쟁력보다 제품의 가치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이 중요하다는 인사이트가 공유됐다.
이후 진행된 자유 네트워킹 시간에는 참가자들이 미국 출장에서의 경험과 실무적인 조언을 나누며 실질적인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참가자들은 이번 행사가 실무적이고 구체적인 정보 교류의 장이었다고 평가했다.
김성훈 대표변호사는 “이번 행사를 통해 기업가들이 각자의 위치에서 글로벌 진출의 경험과 과제를 나누며 교류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된 것 같아 기쁘다”며 “환대와 연대라는 가치가 가장 위협받는 이 시기에, 미래를 만들어가는 사람들이 모여 크로스보더 컴퍼니로 나아가는 길에 협력할 수 있도록, 그래서 더 좋은 생태계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법무법인 미션이 함께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법무법인 미션은 최근 특허법인 더웨이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김두이 미션 인터내셔널 파트너를 자문위원으로 영입하는 등 국내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지원 역량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법무법인 측은 앞으로도 단순한 법률 자문을 넘어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사회적 자본을 구축하고, 환대와 연대의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데 기여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