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루트임팩트, ‘AI 커리어 스쿨 해커톤’ 성료…”지역 인재 AI 역량 강화 이끈다”

루트임팩트가 멋쟁이사자처럼과 함께 지역 인재의 AI 역량 강화를 위한 ‘AI 커리어 스쿨 해커톤’을 마무리했다. 이번 해커톤은 강원, 경상, 전라, 충청권 소재 대학생 7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경기도 화성시 YBM연수원에서 2박 3일간 진행됐다.

IT 및 창업 교육 기업 멋쟁이사자처럼이 운영을 맡은 이번 행사는 지역 간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해 비수도권 청년을 대상으로 개최됐다. 수도권에 비해 실전 경험을 쌓기 어려운 지역 인재들에게 AI 기술을 활용한 프로젝트 경험과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지역 사회 발전을 위한 솔루션 개발’을 주제로 한 이번 해커톤에서는 PM, 프론트엔드 개발, 백엔드 개발, 디자인 등 다양한 직무의 참가자들이 12개 팀을 구성해 지역 인프라 개선과 산업 발전을 위한 AI 솔루션을 선보였다.

프로그램은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AI 활용 특강 및 워크숍, 멘토링 및 개발, 유저 인터뷰 워크숍, 스프린트, 최종 발표 및 시상식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 해커톤은 팀별 맞춤형 멘토링을 통해 기술 구현에 대한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한 것이 특징이다.

대상의 영예는 작물 생육 전 과정을 AI로 관리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 ‘운해’ 팀에게 돌아갔다.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상명대학교 천안캠퍼스, 부산대학교, 국립한밭대학교, 남서울대학교 재학생 및 졸업생 6명으로 구성된 운해 팀은 각 분야의 전문성을 살린 완성도 높은 프로젝트를 선보였다.

최우수상은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일자리 플랫폼을 개발한 ‘천만원’ 팀이, 우수상은 산업 안전을 위한 이상소음 감지 서비스를 개발한 ‘안전해조’ 팀이 수상했다.

루트임팩트 허재형 대표는 “비수도권 지역 인재들이 AI를 활용해 지역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보여준 의미 있는 행사였다”며 “앞으로도 지역 인재들의 기술 성장을 위한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멋쟁이사자처럼 나성영 대표는 “참가자들이 짧은 기간 동안 뛰어난 결과물을 만들어낸 점이 인상적이었다”며 “이번 해커톤을 통해 실전 경험을 쌓은 인재들의 더 큰 성장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번 해커톤은 2024년 7월부터 구글닷오알지의 후원으로 진행 중인 ‘AI 커리어 스쿨’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AI 커리어 스쿨은 AI 기술을 보유한 비수도권 인재 양성을 통해 지역 격차 해소를 목표로 하며, 강원, 광주, 대구, 대전, 부산, 울산 등 전국 각지의 대학 및 전문 교육 기관과 협업해 AI 교육과 취·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플래텀 에디터 / 스타트업 소식을 가감 없이 전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이벤트

데이원컴퍼니, 英 AI 기업과 글로벌 해커톤 개최

이벤트

잡코리아, MS와 AI 해커톤 성료

스타트업 이벤트

멋쟁이사자처럼, 한미 IT 스타트업 연결 행사 개최

스타트업

컬리, 생성형 AI 활용한 ‘컬리해커톤’ 성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