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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 사각지대의 기회’ 핀다, 프리랜서 시장 공략으로 성장세

AI 대출비교 플랫폼 핀다가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대출 비교 서비스로 프리랜서 시장을 공략하며 급성장하고 있다.

핀테크 기업 핀다는 21일, 자사 플랫폼을 통한 프리랜서 대출 중개 규모가 지난 1년간 분기 평균 300%씩 성장했다고 발표했다. 이 기간 동안 프리랜서들이 핀다를 통해 받은 대출 건수는 분기마다 평균 305.7%씩 증가했으며, 약정 금액은 무려 389.2%씩 급증했다.

핀다는 지난 1년간 프리랜서를 위한 은행권 상품 라인업을 3배 이상 확대했다. 은행들이 금리 조건이 좋은 정책대출 상품의 승인 조건을 개인사업자 및 프리랜서로 확대하면서 이들의 선택폭이 넓어진 것이다.

주목할 만한 점은 핀다의 프리랜서 사용자들이 다른 직군과 비교해 동등하거나 때로는 더 좋은 조건의 대출을 받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들이 계약한 한 시중은행의 비상금대출 평균 금리는 6.20%로, 전체 사용자 평균인 6.22%보다 낮았다. 또한 자동차담보대출의 평균 실행액도 1,678만 원으로, 전체 사용자 평균인 1,624만 원보다 높게 나타났다.

핀다의 프리랜서 사용자는 꾸준히 증가하여 올해 1분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22% 성장했으며, 전체 사용자의 10%를 차지하고 있다. 같은 기간 한도조회 건수도 170% 증가해 1분기에만 28만 3천여 건을 기록했다.

서관수 핀다 파트너십 총괄 이사는 “약 400만 명으로 추산되는 프리랜서 등 기존 금융권에서 인정받지 못했던 이른바 씬파일러들을 위한 맞춤형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늘려가고 있다”며, “이들의 실질 소득이나 소비 데이터 등 비금융 정보를 결합한 핀다만의 대안신용평가모델(ACSS)을 활용해 금융 거래 이력이 부족하더라도 대출 승인을 잘 받을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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