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아이비스, 40억원 시리즈 C투자 유치…SDV·모빌리티 통합관제 시장 진출

차량용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기업 아이비스가 아이비케이-위스케일업펀드1호로부터 40억원 규모 시리즈 C 라운드 투자를 유치했다.

아이비스는 차량 내부의 디지털 클러스터,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비롯해 SDV(소프트웨어 정의 차량) 생태계에 최적화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술 기업이다. 이번 투자는 아이비스의 핵심기술인 차량 실시간 데이터 추상화 기술(제품명:Alton)과 차량 서비스 프레임워크 기술(제품명:Brighton)의 고도화 및 상용화에 활용된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 완성차 및 모빌리티 생태계 전반으로의 사업 확장을 진행할 계획이다. 아이비스는 SDV 시대를 선도하는 기술 기업으로의 도약을 본격화하고, 글로벌 시장을 위한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 자율주행, 스마트시티, 국방분야 등 신규 시장 진출에도 나설 예정이다.

이번 투자는 미래차 기술 중 하나인 SDV 및 모빌리티 분야에서 아이비스의 기술력과 사업 잠재력을 인정받은 결과로 평가된다. 아이비스는 디지털 클러스터,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모빌리티 통합 관제 시스템(iFMS)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 기술을 바탕으로,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현대오토에버 등 국내 완성차 및 Tier-1 협력사와의 공동 개발 및 양산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생산 차량에 탑재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회사는 2016년 리눅스 기반 인포테인먼트 소프트웨어 플랫폼 패키지인 IVI-Suite을 출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현대자동차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OS 플랫폼의 단독 파트너로 선정됐다. 2019년에는 디지털 클러스터용 소프트웨어 패키지인 IVC-Suite를 출시하고, 이를 현대자동차의 차세대 디지털 클러스터 플랫폼에 적용했다.

이러한 기술들은 다수의 양산 차량에 적용되고 있으며, 특히 차량 실시간 데이터 추상화 기술 ‘Alton’은 차량의 표준 데이터를 정의하고 운용할 수 있는 SDV 아키텍쳐의 모듈로 자리잡고 있다.

아이비스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기술 고도화를 위해서 차량 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표준을 이끄는 SOAFEE(Scalable Open Architecture for Embedded Edge)와 AGL(Automotive Grade Linux)은 물론, 기존 GENIVI Alliance에서 발전한 COVESA(Connected Vehicle Systems Alliance) 등 주요 글로벌 소프트웨어 얼라이언스에 참여하고 있다.

현재 아이비스는 SDV 기술을 기반으로 차량 데이터를 활용한 모빌리티 통합 관제 서비스 분야로도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자체 개발한 iFMS(Integrated Mobility Fleet Management System)는 클라우드 기반의 통합 관제 시스템으로, 관악구 순찰로봇 서비스, 다목적 탑승형 모빌리티, 무인 자율주행 언택트 스토어 서비스 등을 통해 기술 검증을 완료했다.

아이비스는 향후 스마트공항, 스마트시티, 국방 분야 스마트 모빌리티 등 통합 운영 서비스 확장을 위해 유저 애플리케이션(User Application), 엣지 에이전트(Edge Agent), 온디바이스 AI(On-device AI) 기술을 통합한 토탈 솔루션의 상용화를 진행하고 있다.

남기모 아이비스 대표는 “이번 투자는 아이비스가 그간 축적해온 차량용 소프트웨어 역량을 인정받은 것으로 이를 기반으로 SDV 및 모빌리티 통합 운영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전문 인력 채용 및 R&D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며 “이를 통해 자율주행자동차, SDV 등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 고객들의 성장과 혁신을 지원하는 파트너로서 도약하기 위해 기술 고도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스타트업에 필요한 실질적인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Minjung Kim is a Manager of Platum.
She will try to share practical knowledge necessary for startup.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투자

중고 의류 매입 스타트업 ‘뉴오프’, 퓨처플레이로부터 시드 투자 유치

투자

리셋컴퍼니, 폐패널 자원순환 솔루션으로 50억 투자 유치

투자

6월 스타트업 투자 85건·4,679억 원…전월 대비 106% 증가

트렌드 투자

비생산적 영역에서 생산적 영역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