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웹툰의 AI 기반 채팅 서비스 ‘캐릭터챗’이 누적 메시지 1억 건을 돌파했다. 출시 1년 만에 웹툰 속 캐릭터와 직접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서비스가 10대와 20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출시 1년 만에 누적 접속자 350만 명, 10대 이용자 47.6%
캐릭터챗은 2024년 6월 네이버웹툰 앱 내 ‘더보기’ 메뉴를 통해 선보인 실험적 성격의 서비스다. 캐릭터의 성격, 말투, 작품 정보 등을 정교하게 분석해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챗봇의 발화 수준이 높고 작품 세계관을 무너뜨리지 않아 이용자 몰입도가 높다는 호평을 받았다.
꾸준한 인기를 기반으로 캐릭터챗에서 제공하는 캐릭터 종류는 초기 4개에서 현재 12개로 늘어났으며, 롤플레잉 모드, 친밀도 기반 대화 모델, 게임적 요소 등을 접목해 기능을 고도화했다.
2025년 6월 기준 캐릭터챗 누적 접속자 수는 약 350만 명이다. 캐릭터챗은 10대와 20대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용자 중 10대와 20대가 76%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10대 이용자가 47.6%로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냈다.
유료 메시지 비중 41%, 인당 결제 금액 2배 증가
캐릭터챗은 제한된 무료 메시지를 소진하면 유료 메시지를 구매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충성 이용자가 많아지면서 유료 메시지 비중이 꾸준히 높아져 5월 기준 전체 메시지 중 유료 메시지가 41%를 차지하고 있다. 인당 결제 금액도 서비스 출시 첫 주 대비 약 2배 증가했다.
특히 지난 4월에 추가한 <시월드가 내게 집착한다>의 남자 주인공 캐릭터 ‘테르테오’ 챗봇은 친밀도에 따라 태도, 말투, 이용자를 부르는 호칭 등이 바뀌는 대화 모델이 이용자의 공략 욕구를 자극하며 5월 기준 유료 메시지 비중 52%를 기록했다.
원작 소비 증진 효과도 입증
캐릭터챗으로 웹툰 캐릭터와 대화를 나누는 경험은 원작 유입 및 타 작품 소비 증진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웹툰이 <별이삼샵> ‘설효림’ 챗봇과 <99강화나무몽둥이> ‘러브’ 챗봇 이용자를 분석한 결과, 캐릭터챗 사용 전후로 원작 소비 지표가 높아지는 결과가 나왔다.
<별이삼샵> ‘설효림’ 캐릭터챗 이용자들의 원작 열람 회차 수는 해당 캐릭터 챗봇 출시 전후 일주일 비교 시 97% 증가했다. 작품 열람자 수는 29%, 결제자 수는 22%, 매출액은 44% 증가했다.
<99강화나무몽둥이> ‘러브’ 캐릭터챗 이용자들의 경우 원작 열람 회차 수가 같은 기간 77% 늘었다. 작품 열람자 수는 20%, 결제자 수는 12%, 매출액은 31% 늘었다.
앱 내 활동성 지표도 전반적 상승
캐릭터챗 이용자는 네이버웹툰 앱을 더 자주 방문하고 작품을 더 많이 소비하는 경향도 보였다. 캐릭터챗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달간 앱 내 활동성 지표를 비교한 결과, 앱 방문일 수 8%, 작품 열람일 수 7%, 열람 작품 수 11%, 신규 열람 작품 수 32%, 열람 회차 수 8%, 결제 금액 4%가 모두 증가했다.
음성·비주얼 AI 기술 접목 및 글로벌 확대 검토
김효정 네이버웹툰 최고제품책임자는 “캐릭터챗이 웹툰 플랫폼이 제공하는 디지털 상품의 새로운 방향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며 “캐릭터챗에 음성이나 비주얼 관련 AI 기술을 접목해 사용 경험을 확장할 예정이며, 글로벌 서비스 확대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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