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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페이, 2Q 거래액 45조원·매출 2,383억원 달성

영업이익 93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11% 증가…견조한 흑자 기조 유지 금융서비스 매출 비중 42% 기록, 투자·보험·광고 부문 큰 폭 성장

카카오페이가 2025년 2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거래액(TPV) 45조 원, 연결 매출 2,383억 원을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연결 영업이익은 93억 원으로 흑자 전환했던 직전 분기보다 111.5% 증가하는 등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2분기 거래액은 45조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했다. 매출기여거래액(Revenue TPV)은 같은 기간 9% 늘어난 13.2조 원으로, 지난 분기에 이어 전체 거래액의 29% 수준을 유지했다.

분기 유저당 거래 건수(ATPU)는 전년 동기 대비 37% 성장한 69건을 기록했고, 유저당 매출(ARPU)은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해 처음으로 10,000원대를 넘겨 10,075원을 기록했다.

결제·금융·송금 등 서비스별 거래액도 고르게 성장했다. 결제 서비스 거래액은 오프라인(+35%)과 해외(+20%) 결제 거래액 확대에 힘입어 전년 동기보다 10% 늘어났다. 금융 서비스에서는 대출 서비스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6% 성장했다. 송금 서비스 거래액은 카카오페이머니 서비스 월 사용자가 2,000만 명에 육박하며 같은 기간 10% 증가했다.

2분기 연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8.5% 증가한 2,383억 원을 기록했다.

금융과 플랫폼 서비스가 전체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금융 서비스 매출은 1,00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2% 늘어나 처음으로 1,000억 원을 넘어섰다.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40%를 넘겼다. 특히 주식 등 투자 서비스와 보험 서비스가 각각 148%, 88% 늘며 증가세를 이끌었다. 플랫폼 서비스 매출은 광고와 카드 추천 서비스가 약진하며 전년 동기 대비 45% 성장했다.

연결 영업비용은 매출 성장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8.8% 늘어나 2,290억 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141억 원, EBITDA는 174억 원으로 집계됐다.

카카오페이는 2분기 주요 성과로 금융과 플랫폼 사업의 약진을 꼽았다.

금융 분야에서는 투자 서비스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자회사 카카오페이증권은 전체 예탁자산과 주식 잔고를 각각 전년 동기 대비 89%, 131% 늘리며 외형을 키웠다. 분기 주식 거래액은 23.5조 원으로 같은 기간 두 배로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52억 원으로 3개 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갔다.

보험 서비스는 보험 상담 연계 사업이 무르익으며 실적을 높였다. 상담 DB 규모가 전년 동기의 약 7배로 커졌고 매출은 88% 늘었다.

플랫폼 사업에서는 광고 서비스가 데이터 기반 타게팅으로 광고 효율을 높이며 매출을 전년 동기 대비 66% 늘렸다. 카드 중개 역시 데이터 기반의 개인화된 추천으로 발급 건수가 같은 기간 2.6배로 늘었고, ‘카카오페이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는 누적 20만 장이 발급됐다.

카카오페이 AI 서비스 ‘페이아이’의 첫 주자로 선보인 ‘AI로 내 건강 관리하기’가 긍정적인 사용자 반응을 이끌어내며 AI와 보험 사업과의 시너지를 기대하게 했다. 앞으로 카카오페이는 각 금융 영역별 AI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출시하고, 이를 통합해 ‘금융 AI 에이전트’로 발전해나갈 계획이다.

오프라인 결제 분야에서는 주요 VAN, POS사와의 연합 체계를 구축했다. 이를 바탕으로 ‘QR 테이블오더’, 카카오페이의 비즈니스 솔루션 ‘사장님플러스’를 통해 소상공인과의 상생 시너지를 확대하며 ‘모두에게 이로운 결제 생태계’를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는 “가치사슬 확장, 데이터 기반 사업화, 트래픽 활용한 신규 사업영역 확대 등 세 가지 중점 전략을 일관되게 추진 중”이라면서 “이러한 전략을 통해 성장과 수익성이 겸비된 성과로 시장의 기대에 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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