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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개월 후 스핀오프 목표…LG전자 사내벤처 7개팀 ‘독립창업’ 도전

LG전자가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 ‘스튜디오341’ 시즌2에서 최종 7개팀을 선발했다. 선발팀들은 내년 4월 스핀오프를 목표로 본격적인 액셀러레이팅에 들어간다.

스튜디오341은 LG전자 내부 인재가 직접 신사업을 발굴해 시장 검증을 거쳐 독립 법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액셀러레이터 블루포인트파트너스가 운영을 담당한다.

앞서 진행된 시즌1에서는 최종 선발 6개팀 중 5개팀이 스핀오프했다. 이후 이들은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비롯해 외부 투자 유치, 사업 제휴 등을 진행 중이다.

시즌2에서는 기존 대비 ‘더 빠른 시장 검증’을 목표로 프로그램 전반을 재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이 과정에서 전체 팀의 70%가 사업 방향을 피보팅하며 실제 시장 요구에 부합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했다.

특히 블루포인트가 다수의 초기 스타트업을 발굴·지원하며 구축한 컴퍼니빌딩 모델을 접목했다. ‘문제 검증-피보팅-PMF(시장적합성) 확보’의 전 과정을 실전형으로 설계해 참가 팀들의 성장을 유도했다는 설명이다.

이를 위해 블루포인트는 각 팀에 전담 심사역을 배정하고, 심층 멘토링을 비롯해 전문가 연결, 외부 스타트업과의 협업 등으로 팀의 사업화를 지원하고 있다.

내년 3월까지 약 5개월간 진행되는 육성 프로그램 이후인 4월에는 데모데이를 열어 최종 스핀오프 팀을 선정한다. 스핀오프 대상 팀에게는 LG전자와 블루포인트가 각각 최대 2억원씩 투자금을 제공하며, 신규 법인 설립부터 후속 성장 지원까지 원스톱으로 이뤄진다.

최원기 블루포인트 수석심사역은 “스튜디오341의 시즌1을 통해 LG전자 내부 인재가 ‘창업가’로 성장할 수 있다는 강력한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LG전자 내부의 뛰어난 역량과 블루포인트의 컴퍼니빌딩 전문성이 만날 때, 사내벤처는 단순한 제도가 아니라 새로운 성장 엔진이 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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