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전화성의 스타트업 모닝커피 1201회] 바틀

스타트업 모닝커피’는 전화성 대표가 진행하는 유튜브 프로그램으로, 매일 오전 8시 40분 ‘전화성의 CNTV’ 채널에서 라이브로 방송되며, 다양한 스타트업의 핵심 역량과 시장 잠재성을 소개할 뿐만 아니라, 실시간 댓글을 통한 시청자와의 쌍방향 소통을 통해 스타트업 생태계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유용한 정보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다.

1. 바틀 기업은? 
바틀은 감성 AI 캐릭터 몰입형 인터랙티브 대화 플랫폼 앱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원래 골프 매칭 서비스를 제공했으나, 사업 모델을 전환(피보팅)하여 AI 기반의 새로운 팬덤 경험치를 제공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바틀의 솔루션은 팬들이 원하는 스타나 캐릭터와 감정 채팅 및 교감할 수 있는 가상 공간을 제공하여 팬덤의 소통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이 기업은 현재 씨엔티테크의 콘텐츠 액셀러레이팅 지원 사업을 수행 중에 있다.  

2. 바틀의 핵심 포인트 
바틀은 AI 감정 기반의 관계 형성 기술을 통해 사용자들의 높은 몰입도와 참여를 이끌어 낸다. 감정 기반의 AI 아바타의 경우  AI 감정 기반의 아바타가 가상 공간에 등장하며, 팬덤은 이 캐릭터와 직접 대화(채팅)를 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는 감정 교감, 애착 형성, 심지어 가상 환경에서의 결혼식 등 높은 수준의 몰입형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설계 되었다. 또한 플랫폼의 일간 활성 이용자수가 1천명을 돌파하고 평균 이용시간이 50분을 초과하는 등 높은 몰입도를 보이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3. 전화성의 원 포인트 코멘트 
바틀은 단순히 채팅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AI 캐릭터와의 ‘감정적 교감’을 통해 새로운 팬덤 경험을 창출한다. 높은 이용 시간과 활성 사용자 수는 K-콘텐츠 팬덤의 강력한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음을 증명하며, 이는 가상 환경 내에서 소비자가 창작자 및 수익 주체로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인터랙티브 대화 플랫폼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YouTube video

외부 전문가 혹은 필진이 플래텀에 기고한 글입니다. 외부기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기고문의 editor@platum.kr

댓글

댓글 남기기


관련 기사

스타트업

[전화성의 스타트업 모닝커피 1200회] 미타운

이벤트

충남콘텐츠진흥원, ‘2025 스케일업 액셀러레이팅’ 데모데이 개최… 우수기업 3개사 선정

스타트업

[전화성의 스타트업 모닝커피 1199회] 아스타  

이벤트

국민체육진흥공단·씨엔티테크, 스포츠 스타트업 18개사 데모데이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