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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Annie 주간 리포트7] 9월 한국 앱시장 동향 분석

글로벌 모바일 앱 분석 기업 앱애니(AppAnnie)에서는 분기마다 앱 스토어별/국가별/카테고리별로 앱 시장에 대한 심층조사를 실시하여 업계의 거시 트렌드 분석 리포트를 무료로 제공하고있다. 이번 9월에는 한국의 앱 시장을 분석하는 ‘한국 App Annie 앱 인덱스 리포트’를 발표했다. 관련 내용은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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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의 상위 기업들

한국은 모바일 산업의 핵심 마켓이다.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인 삼성LG가 있으며, 다양한 스마트폰 마켓과 연관된 회사가 존재한다. SK 텔레콤, KTLG U+ 등 이통3사는 LTR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인들의 일상에서 스마트폰은 필수적인 부분이 된지 이미 오래다.

모니터링로 인한 메세징 앱들의 사용자보호 강화

커뮤니케이션은 언제나 스마트폰의 기본적인 기능으로 여겨져 왔으며, 이는 한국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iOS와 구글 플레이 통합 다운로드에서 상위 10개의 앱 중 6개가 소셜 네트워킹 앱으로 조사되었다. 한국 소셜 네트워킹 앱에서 압도적인 1위인 카카오톡약 1억4천만명의 회원 보유하고있다.

한편, 한국 정부의 소셜 미디어와 네트워크에 대한 실시간 대화 모니터링 내용이 제기 되면서, 독일에서 만들어진 암호화된 메시징 앱인 텔레그램이 한국인들을 위한 대화 안전지대로 여겨져 즉각적인 다운로드 성장세를 보였다. 텔레그램 비밀 채팅 모드에서 발송되는 메시지들은 자동으로 삭제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 되어 있다. 더불어 처음부터 끝까지 암호화되어 대화를 하는 도중이나 그 후에도 해킹할 수 있는 흔적을 남기지 않는점이 한국민들에게 인기를 끈 요인이다.

텔레그램은 두 가지 버전이 있다. 첫 번째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여러나라의 언어를 지원하지만, 그간 한국어는 제외되어 있었다. 하지만 텔레그램 한국 프로그래머들이 신속히 한국어 버전을 개발하여, 한국어 버전 앱인 텔레그램 Telegram을 구글 플레이에 9월 29일 런칭하였다. 텔레그램의 영어 및 한국어 버전 모두 9월, 10월의 인기앱이 되었다.

텔레그램 메신저, 오픈 소스 기반인 오리지널 영어 iOS 앱인 텔레그램 메신저가 9월 중순부터 10월 초까지 급상승하였다.

대부분의 한국 인터넷 서비스와 소셜 네트워트 기업들은 텔레그램으로 대변되는사생활 보호 측면에 대해 비교적 빠른 반응을 보였다.

카카오톡의 모회사인 다음카카오는 몇 번의 외홍을 겪은 뒤 “데이터 프라이버시 문제에 관하여 미숙한 부분” 과 “카카오톡 사용자들이 우려하는 부분을 미리 알아채지 못한 것”에 대한 사과문을 발표하였다. 또한 정부의 데이터 제공요구를 중단하고 완벽한 사생활 보호 조치에 더욱 엄격한 기준을 약속하였다. 네이버와 SK 커뮤니케이션 또한 다음카카오와 발을 맞추는 중이다. 다음 카카오의 사생활 보호에 대한 강한 입장표명은 투자자들에게 긍정적으로 반영되어 공보 다음날 주가는 상승하였다.

K-App 의 K-Pop 스트리밍 서비스

한국은 크고 강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K-Pop이 그 역사를 증명한다. 2013년 타임 매거진은 다음과 같이 표현했다.

“1998년, 한국 정부는 문화-진흥 기금에 $5억 달러를 투자하였다. 15년 후, 한국의 아티스트들은 아시아의 팝음악 순위를 지배하고 있다, 한국의 텔레비전과 영화는 아시아 지역에서 top sellers이고 전 세계가 한국 가수인 PSY를 안다”.

모바일 폰에서 음악을 즐기는 소비자 행동은 K-Pop과 함께 성장하였고, 오늘날 한국 스마트폰 시장의 “K-Apps”의 급증은 이 사실을 잘 반영시켜 주고 있다. 9월 매출순위 상위 10위 중 4개의 앱이 뮤직 라이브러리 혹은 스트리밍 앱이다. 로엔사의 멜론 (로엔 엔터테인먼트 는 가장 큰 한국 모바일 통신사인 SK 텔레콤의 자회사였다), 벅스 뮤직 (네오위즈 인터넷), 카카오뮤직 그리고 네이버 뮤직이 그것이다. 이 모든 앱들은 구글 플레이결제시스템과는 별도의 길을 걷도있기에 구글 플레이 매출 차트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다운로드 순위 히스토리 차트를 보면 이 서비스들이 안드로이드 생태계에서 무척 인기가 높다는것을 알 수 있다.

한국의 다른 주요 상품으로는 CJ 엔터테인먼트 & 미디어Mnet (엠넷), genie (지니 뮤직) 그리고 KT사의 올레뮤직이 있다.

멜론 안드로이드 플랫폼. 사용자들이 구글 플레이 이외의 경로를 통해 지불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국내 스트리밍 서비스가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것에는 몇가지 주요 요인들이 있다. 첫 번째로는 음원 저작권 문제다. 두 번째로는, 해외 기업(특히 스타트업) 대비 국내 스트리밍 서비스는 소셜 네트워크 및 통신사 유저를 바탕으로 훨씬 수월하게 사용자 유지를 위한 기반시설, 플랫폼 리소스, 마케팅 등을 집행할수 있다. 추가적으로, 국내 회사들은 국내 음악 산업과의 관계와 지식을 이용하여 국내 유저 입맛에 맞는 컨텐츠를 이용하여 고도의 맞춤형 음악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

이제는 제조업체 또한 이 격렬한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얼마전 삼성전자가 발표한 MILK Music (밀크)는 4월 미국시장 출시에 이어 한국에서 9월 20일에 출시하였다. 360만곡을 무료로 스트리밍 하는 한국에서 가장 큰 음악 서비스로 빠르게 성장해 9월 29일에는 50만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카카오톡 및 V3 Mobile Plus 2.0 을 추월하여 9월 30일에는 다운로드 1위되기도 했다.

밀크 뮤직, 과연 음악 분야의 대박 상품(Next big thing)이 될 것인가?

V3 Mobile Plus 2.0: 갤럭시의 수호자

V3 Mobile Plus 2.0한국 구글 플레이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되는 모바일 보안 앱으로 월별 상위 앱 다운로드 순위에서 2위를 차지하였다. 이 앱은 방화벽처럼 작동되며, 안드로이드 기기의 실시간 바이러스/멀웨어 스캐너 역할을 한다. 한국에서 은행 및 보험 앱을 사용할 때 같이 이용되도록 요구되는 중이며, 한국 내 모바일 보안 기준으로 인식되는 중이다.

특히, 삼성 전자가 5.7인치 주력상품 갤럭시 노트4를 출시하면서 V3 Mobile Plus 2.0의 다운로드는 9월 26일부터 다운로드 급증추세를 보였다.

V3 Mobile Plus 는 은행, 무역 그리고 다른 보안에 민감한 앱이 그들의 서버와 소통할 수 있도록 암호화된 데이터 터널을 제공한다. 

다운로드가 급증한 V3 Mobile Plus 2.0: 새 주력상품 갤럭시 노트 4를 선보이기 시작한 9월 26일부터 29일 사이에 다운로드 급증. 

2014년 9월, 갤럭시 노트 4의 놀라운 성공에 기여한 몇 가지 중요 요인들이 있었다. 큰화면 스마트폰을 선호하는 한국 유저들의 수요에 대응해오던 삼성은 이미 3-4년간의 패블릿 카테고리의 선두주자 역할을 해왔다. 2014년 9월에도 이는 이어졌다. 아이폰 6 플러스의 부재로 인해 패블릿 희망 유저들의 유일한 초이스는 갤럭시 노트 4가 된 것이다. 더불어 단통법으로 인한 불안감으로도 서둘러 갤럭시 노트 4를 구매했을 가능성 역시 크다.

G마켓: 글로벌 소비자들을 위한 한국 마켓

알리바바의 뉴욕 증권 거래소에서의 $250억 달러의 IPO는 글로벌 전자 상거래의 영향력을 보여주었다. 더불어 한국의 전자 상거래 선두이자 eBay의 자회사인 G마켓 또한 9월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로드 상위 10위 앱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9월 24일, 구글 플레이에서 G마켓의 다운로드 증가.

G마켓 앱의 다운로드 증가는 G마켓의 두 개의 대형 9월 프로모션 영향으로 보인다. 첫 번째는 9월 15일부터 21일까지 국내 여행 패키지를 50% 세일하는 프로모션이 있었다. 이 프로모션은 전년 대비 국내 여행 상품의 468%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 두 번째는 한국 XBox One 독점 온라인 사전주문 및 Surface 3를 이벤트 상품으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이 진행된 것이다.

eBay 및 Taobao처럼, G마켓은 C2C(peer-to-peer) 마켓으로 시작하여, 현재 수천명의 판매자들을 보유한 거대한 온라인 쇼핑서비스로 발전하고 있다. G마켓이 돋보이는 이유는 G마켓의 글로벌 비전 때문이다. 현재 G마켓은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웹사이트, 국제적인 지불 경로, 그리고 해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G마켓은 현지 한국 소비자들과의 비즈니스 뿐만이 아니라 한국 제품에 대한 글로벌 수요를 충족시키는 통로역할도 겸하고 있다. 또한 아시아 및 북미에 퍼지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를 주의깊게 모니터링하여, 해외에 있는 구매자들에게 적절한 맞춤형 프로모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G마켓의 성공은 eBay의 변화된 해외 전략을 나타낸다. 특히 오리지널 팀 문화와 브랜드 유지가 한국 eBay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G마켓은 UnionPay(비자 및 마스터 카드의 중국 경쟁사) 카드 사용자들을 집중적으로 타겟한 프로모션을 시작했다.

지난 8월 말 앱애니 코리아와 플래텀은 콘텐츠 제휴 파트너십을 체결하였으며, 영어 및 한국어 콘텐츠를 번역, 요약하여 제공해오고 있다. 이번 ‘한국 앱 인덱스 리포트’는 앱애니 코리아가 작성한 내용이며, 해당 콘텐츠 저작권은 앱애니 코리아에 있다. 다른 앱 카테고리 분야의 동향이 궁금하다면 앱애니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앱 리포트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구슬 / PR&Marketing / BBB
플래텀 기자 생활을 거쳐 글로벌 모바일 헬스케어 스타트업 BBB의 PR/Marketing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내 IT 스타트업의 트렌드와 더불어 모바일 헬스케어 트렌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www.bbbtech.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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