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워킹스페이스 탐방 #6] 공간 및 인프라 전액 무료! ‘G밸리 스마트세계로누림터’
플래텀에서는 창업에 필요한 공간과 멘토링,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코워킹스페이스(창업지원센터) 탐방기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예비 창업자 및 스타트업들에게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여섯 번째로 소개할 곳은 창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스마트세계로누림터입니다. (편집자 주)
스마트세계로누림터는 모바일 앱·웹, ICT 융합, 소프트웨어, 콘텐츠 등 지식서비스분야의 창업기업 육성을 위해 초기 창업기업에 필요한 사무 공간, 경영·기술 멘토링, 네트워킹 등의 보육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센터입니다. 접근성이 떨어지긴 합니다만 그만큼 수요가 적어 누릴 수 있는 혜택이 많습니다. 필요한 스타트업께서는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어디에 있나?
말씀드렸듯 좀 멉니다. 가산디지털단지역에서 버스로 두 정거장 또는 도보로 15분 정도 소요됩니다. 버스 이용 시에는 가산디지털단지역 1호선 1번 출구로 나와 3번 마을버스를 탑승 후 두 번째 정거장인 벽산디지털밸리 앞에서 하차, 도보 이용 시에는 7호선 4번 출구로 나와 직진 후 ‘수출의다리’ 밑 횡단보도를 건너 두 번째 건물을 찾으시면 됩니다. 건물 외부에 ‘누림터’라고 따로 표시가 되어있지 않아 헤맬 수 있습니다. 에이스하이엔드 6차가 보이면 맞게 가신 겁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234 에이스하이엔드 6차 2002호 (지도)
센터 구성은?
누림터는 건물의 2층(사무 공간)과 20층(행정실, 사무 공간, 테스트베드, 촬영스튜디오, 회의실, 코워킹스페이스)을 쓰고 있는데요. 총 35개실의 사무공간과 회의실 및 코워킹스페이스, 테스트베드(스마트기기 40여종 마련), 촬영스튜디오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공간 이용료는 보증금, 임차료 등 전액 무료입니다. 모두 국비로 지원되는 부분이지요. 대부분의 지원센터들이 실비 수준이라도 약간의 비용을 책정하고 있기에 전액 무료라는 점은 눈여겨 볼만 합니다.
공간을 사용하려면?
35개실의 사무공간은 업력 3년 미만의 지식서비스분야 창업 기업들을 위한 공간입니다. 6개월 단위의 연장평가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최대 2년까지 입주 가능합니다. 다만 정부보조금으로 운영되고 있는 전국 280여개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한 경력이 있으면 형평성의 문제로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참고로 누림터 입주기업 모집 공고는 창업넷과 BI넷에서 확인 가능하며, 평균 경쟁률은 4:1입니다.
20층의 코워킹스페이스는 누구나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해야 하는 등의 별도의 신청 절차도 없습니다. 그저 담당자(이창형 대리, 김병준 주임)에게 메일이나 유선 연락만 취하면 됩니다. 다만 이 공간은 24시간 개방이 아닙니다. 공식적으로는 9-6로 운영하고 있으며, 안면이 좀 있는 관계면 늦은 9시 정도까지는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누림터는 아직 시스템이 구축되기 전이라 최대한 이용자의 편의를 봐주고 있으므로 담당자분들과 안면을 먼저 트시길 바랍니다)
코워킹스페이스는 세미나 등의 행사 공간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현재로는 개인 업무용보다 이 용도로 많이 쓰이고 있고요. 전액 무료로 공간 대여가 가능하며 역시 사전연락만 취하면 됩니다. 필요할 시 주말에도 사용가능하고요. 더불어 행사 주제도 창업 분야로 국한되어 있지 않습니다. 코딩, 디자인 등 자유롭게 가능합니다.
업무 공간 외 ‘소소한’ 지원이라면?
앞서 언급했듯 공간 및 마련된 인프라는 전부 무료로 사용 가능한데요. 그 외에 유동IP(고정IP의 경우 할인), 냉난방기, 책상, 의자, 프린트, 팩스, 클라우드 서버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입주 기업들을 위한 탕비실과 샤워실이 있으며, 옥상에는 간단한 운동이 가능한 근린시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주차 공간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입주기업들은 졸업기업 나가면 들어오는 형태로 기업 별 1대 정도 지원가능하며 방문고객에게는 무료주차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입주기업의 비즈니스 손님에게는 1시간 씩 지원하고 있고요.
마지막으로 언급할 누림터의 ‘소소한’ 지원이라면 20층의 높이를 자랑하는 탁 트인 경치가 되겠습니다.
누림터만의 자랑이라면?
누림터에는 N/Day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N/Day에는 N/Party와 N/Pitch 프로그램을 격월 단위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N/Party는 누림터 입주팀 총 70여팀이 모여 협업을 하거나 네트워킹을 하는 행사이며, N/Pitch는 누림터의 IR 코칭을 받은 팀들과 다른 두 세 팀 정도가 모여 펼치는 피칭 대회입니다.
한편, 입주기업만을 위한 자금 지원 제도가 있는데요. 1년에 1억 정도의 예산으로 입주기업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신청하면 그에 대한 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누림터의 본 명칭인 ‘스마트세계로누림터’에서 알 수 있듯 글로벌 진출 지원도 진행 중입니다. 해당 기관의 글로벌 사업 2014년 예산이 20억이었고 본 센터가 이 사업과 연계성이 강해 지원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입주 기업들이 개별로 필요한 부분에 대해 신청하면 센터에서 자격요건 정도를 검토하고 바로 자금 지원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015년의 예산 역시 이와 비슷한 규모라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누림터에 대해 한마디?
스마트세계로누림터 담당자 창업진흥원 이창형 총괄매니저는 “누림터가 지식서비스분야의 창업 기업들이 해외로 나가는 전초기지의 역할을 하고 싶다”며, 특히 “G밸리나 강서지역에서 활동하는 분들이 보다 자유롭게 이용하시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스마트세계로누림터 입구
20층 코워킹스페이스
20층 도서지원공간
20층 회의실
테스트베드
앱 전용 스튜디오
5층 사무공간
라운지
2층 사무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