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Cloud, 이젠 UI도 검색하는 시대
웹이나 모바일 기반의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기획자나 개발자, 디자이너 모두가 항상 고민하는 문제가 있다. 그 문제는 바로 UX와 UI. 사용자가 좀더 편리하게 서비스와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도록 도와주는 유저인터페이스를 기획하고 디자인할때 참고할만한 UI 컴포넌트들을 손쉽게 찾아볼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가 있다면 무척이나 유용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 않으신가요? UI를 개발하고 디자인하는데 도움을 줄 서비스인 UICloud를 소개합니다.
UICloud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UI의 다양한 컴포넌트들을 개발하고 만든 사람들로 부터 접수를 받아서 이를 검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검색 서비스이다. 사람들의 창작물들을 직접 모은다는 점에서 클라우드(cloud)기반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서비스는 다양한 UI컴포넌트들의 이름으로 검색해볼수도 있지만, 운영OS별로 카테고리화된 화면을 통해서 하나의 운영체계 안에서 사용가능한 UI컴포넌트들을 한번에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운영체제별로 찾아보는 기능이외에 UI 구성항목별로도 실제 다양한 예시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Button, Form, Switch, Tab등 모바일과 웹 어플리케이션들을 만들때 참고할 유용한 다양한 예시들을 찾아볼 수 있어서 무척이나 유용합니다.
UICloud에서 참고할만한 UI항목들을 찾게되면 실제 동작화면을 확인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관련 리소스들(PSD,HTML코드등)을 바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단순히 검색과 실제 구성 예시를 볼 수 있을뿐만 아니라, 필요한 소스코드와 같은 리소스도 바로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무척이나 유용합니다.
<그림 4> apple에서 설정화면에 대한 예시 리소스
이렇게 필요 코드나 리소스들을 UICloud를 통해서 찾을수도 있습니다만, 자신이 가진 멋진 코드와 소스, 결과물들을 접수하는 기능또한 제공합니다.
<그림 5> 개발자,디자이너들이 만든 UI 컨포넌트들의 게재
UICloud라는 이름처럼 ‘클라우드 소싱’을 통해서 좀더 다양한 UI 구성항목들의 실제적인 예시 데이타와 코드를 직접 개발자, 디자이너들로 부터 접수받는 코너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개발결과물들을 다양한 개발자와 기획자, 디자이너들에게 알리고 싶다면 좋은 기회가 아닐까 생각되네요. 국내에서도 포털을 비롯하여 앱 개발자, 웹 서비스 개발사들이 여러 어플리케이션이나 웹 서비스들을 위해서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활용하는 UI컴퍼넌트들의 무척이나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한 노력의 결과물을 새로이 서비스나 어플리케이션들을 제작하는 스타트업들이 좀더 배우고 활용할 기회를 제공하는 이와 같은 서비스들이 국내에서도 활성화되기를 기대해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