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C-LAB(씨랩) 3기 스타트업 모집

C-Lab_3기_포스터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김선일)는 우수 아이디어를 보유한 창업 초기 기업 및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사업화 지원을 통해 역량있는 전문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10월 5일부터 10월 30일까지 창조경제타운을 통해 「C-LAB 3기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는 창업생태계를 구축하고,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이 될 역량있는 전문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2014년 12월부터 초기 창업자 및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C-LAB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C-LAB은 우수 사업 아이디어를 보유한 인재를 발굴하고, 센터의 역량과 삼성의 경험을 결집하여 단기간(기수별 6개월)에 사업아이디어 구체화에서 해외진출까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창업 全과정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금번 「C-LAB 3기 스타트업」모집은 1 2기와 마찬가지로 “창의적인 신규 사업 아이디어 또는 기술을 가지고 창업을 꿈꾸는 사람이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다만, 초기기업 지원을 위하여 법인사업자인 경우에는 법인등기부등본 상 회사설립일이 2012.1.1.이후인 경우에만 지원할 수 있다.

3기 공고문 및 지원관련 서류는 10월 5일부터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창조경제타운 공모전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접수를 위해서는 창조경제타운 회원가입이 필요하며,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모집분야는 ▴사물인터넷(IoT), ▴웨어러블·웰니스, ▴스마트카, ▴컨텐츠, ▴패션(디자인·소재), ▴에너지·환경·기타 분야로 총 6개이다. 분야별 제한이나 가점은 없으며,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와 가장 유사한 분류를 선택해 지원하면 된다.

선발과정은 서류접수, 서류심사, 발표심사 크게 3단계로 구분되며, 단계별 주요 일정은 다음과 같다.

주요 일정 구분 비고
10.05(월) ∼ 10.30(금) 공고 및 서류접수 창조경제타운
11.04(수) ∼ 11.10(화) 서류 심사
11.18(수) ∼ 11.20(금) 발표 심사
11.23(월) ∼ 11.27(금) 결격사유 조회
11.30(월) 합격자 발표 창조경제타운

C-Lab 3기에 선발되는 기업은 1 2기와 마찬가지로 아이디어 구체화부터 사업화까지 창업 全과정에 있어 필요한 부분을 지원받게 된다. 입주공간은 대구무역회관 13층에 자리하고 있으며, 선발된 팀이 업무를 볼 수 있는 사무공간, 강의실, 세미나룸 등 공용공간, 전문가의 1:1 멘토링 제공을 위한 멘토들의 사무 공간으로 조성되어 있다. 창업 팀끼리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공유하여 상생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개방형 공간으로 조성되었다. 입주초기 진행되는 CCEI Camp, 주 1회 진행되는 Creative Networking Day를 통한 전문가 특강, 창업과정에서 필요한 각 분야별 멘토들의 1:1 멘토링도 제공받게 된다.

6개월간 자금 지원은 법인에 대한 지분 투자 형태로 진행되며, 대구시와 삼성이 공동 조성한 C-Fund를 기반으로 투자가 집행된다. 입주기업의 사업화 가능성과 성장 잠재력은 수시로 평가되며, 개별 성과에 따라 기업별 최저 2천만원에서 최대 5억원까지 투자가 이루어진다. 이 외에도 유관기관 연계를 통한 보증 및 융자, 외부 투자자 연계를 통한 추가투자 유치기회 등도 제공된다. 대구센터 및 전국창조경제혁신센터가 주관 또는 연계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진출도 가능하다.

센터는 현재까지 2개 기수, 총 36개 기업을 선발했다. 금년 6월에 졸업한 1기의 경우, 외부VC로부터 추가 투자를 유치한 기업들이 하나둘씩 나오고 있고, 사업 진전에 따른 매출도 발생하고 있다. 텍스타일 디자인 캐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월넛의 이경동 대표는 “C-LAB을 통해 사업에 대한 정의를 새로 내리게 되었다”고 말한다. “몇 년에 걸려 검증할 가설을 한번에 해결해줄 수 있는 곳이 C-LAB이다. C-LAB을 적극 활용하라”며, “성공이란 꿈을 함께 꾸는 사람들이 옆에 있으니 늦게까지 일해도 즐거웠다.”고 한다. Smart Hearing Device(스마트 히어링 디바이스)를 개발하는 ㈜사운드브릿지의 김희윤 대표는 “젊은 친구들 기회를 뺏는 건 아닐까 라는 생각에 많이 망설였지만 C-LAB을 통해 다시 재기를 꿈꾸게 되었다”고 한다.

김선일 센터장은 “C-LAB은 업종 및 나이에 제한이 없는 열려있는 프로그램”이라며, “혁신성·사업성과 더불어 참가자의 유연한 사고 방식이 중요하다. 이번 기수의 지원자들도 매우 기대된다. 두려워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도전하라”고 말했다.

새롭게 등장하고 변화하는 스타트업 비즈니스의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이벤트

대구창경센터, 중견기업·스타트업 오픈이노베이션 챌린지 참여 중견기업 모집

이벤트

대구센터, 101개사 참여 ‘오픈이노베이션 밋업데이’ 성황

이벤트

대구 스타벤처 육성사업 참여기업 모집…최대 4천만원 지원

스타트업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스타트업 투자유치 지원 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