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하는 해외직구 ‘쉽겟,’ 홍콩계 벤처캐피털로부터 투자유치
해외직구 전문기업 ㈜메가브레인(대표 송동천)이 중국 스타트업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홍콩계 벤처캐피털 SLSQUARE INVESTMENT(이하 SL SQUARE)로 부터 투자유치를 완료(금액 비공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의 배경에는 쉽겟(ShipGet)이 이미 수십억 원 규모의 연간 매출을 내고 있다는 점과 중국 서비스를 포함한 서비스의 글로벌화 가능성에 있다고 알려져 있다.
홍콩계 투자사인 SL SQUARE의 관계자는 “한국을 포함한 중국, 러시아 등의 크로스보더 시장(국가간거래)이 기하급수적 성장을 이루고 있으나 지나치게 복잡한 절차와 언어적 장벽들이 존재하고 있었다. 하지만 ㈜메가브레인이 운영하는 쉽겟은 이를 극복한 최초의 서비스 모델로 글로벌 서비스로써 충분히 성장이 가능하다” 라고 투자 이유를 밝혔다.
지금까지 해외직구를 하기 위해선 배송대행 사이트 가입, 배송대행신청서 작성, 영문 주소 입력 등의 절차가 복잡하고 번거로워 대중적 구매 방식으로 자리잡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또한, 배송대행이 어려워 구매대행 서비스를 통해서 해외직구를 하게 되면, 30~50% 의 구매대행 수수료발생과 사이트 운영자가 고객 대신 해외사이트에서 주문하는 시간만큼 배송이 지연될 수 있다.
하지만 쉽겟은 아마존, 랄프로렌 폴로, 갭, 아마존 재팬 등의 해외 직구 사이트에 직접 접속 하여 구매대행 수수료 없이 누구나 쉽게 해외직구 쇼핑을 할 수 있다. 또한 언어적 장벽을 해소하기 위해 미국, 일본 등의 해외 쇼핑몰 접속 시 페이지마다 번역 기능이 제공 되고, 번거로운 절차를 편리하게 만들기 위해 배송대행신청서 작성이나 기타 영문 주소 입력등의 과정들을 모두 전산화 하여 구매절차를 간소화시켰다.
이러한 방식들로 쉽겟의 소비자는 해외쇼핑몰 구매를 국내쇼핑몰 구매처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구매 후에도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배송상태를 언제든 체크가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물품 수령은 쉽겟(Shipget)의 물류센터를 통해 아시아나항공과 우체국서비스로 영업일 기준 3-5일 안에 수령이 가능하다.
쉽겟은 최근 한국에서만 상반기 매출액이 20억을 넘겼고 월 거래액은 매월 30% 이상 성장하고 있다. 또한 해외쇼핑몰 700여개와의 제휴 된 자사 별도서비스 ’샵피백’을 통해 고객들이 캐쉬백을 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 경쟁력 또한 기타 서비스와 비교해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다.
쉽겟의 송동천 대표는 “이번 투자유치를 통하여 쉽겟의 국내 시장에 대한 마케팅을 강화하고 고객서비스 개선을 통하여 모바일 해외직구 서비스로서 한국에서 대표적인 서비스로 자리잡겠다” 라고 밝혔으며, “장기적으로는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인들이 언어와 배송의 장벽 없이 해외쇼핑을 하게 하는 것이 우리의 비전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