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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차량 공유 플랫폼 ‘아오투주처’, 173억 원 투자 유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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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오투주처 첸 웨이유 공동창업자 (이미지 출처 = auto lab)

상하이에 기반을 둔 차량 공유 플랫폼 아오투주처(凹凸租车, Atzuche)가 판다캐피털 등으로부터 1,500만 달러(한화 약 173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에는 중국태평양보험공사(China pacific insurance), 차이나시큐리티와 함께 기투자인 아이비캐피털과 매트릭스파트너 등도 참여했다.

2014년 첸 웨이유(Chen Wei Yu)가 설립한 아오투주처는 현재 3백만 명의 등록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10만 대의 차량이 등록되어 있다. 아오투주처는 북경, 상해, 선전 등 1선 도시를 포함해 중국 내 총 14개 도시에서 운영되고 있다. 전체 회원 중 50%는 단기 여행, 20%는 운전 연습, 20%는 통근을 목적으로 자동차를 대여하고 있다고 이들은 밝혔다.

사용자는 앱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기종의 차량을 가장 가까이 있는 차주로부터 대여할 수 있다. 예약을 완료하면, 일정에 맞춰 아오투주처의 직원이 차량을 탁송해주는 시스템이다. 아오투주처를 통해 고객은 기존의 대형 렌터카사보다 30~50% 할인된 가격에 차를 대여할 수 있다.

한편 이 밖에도 중국의 자동차 관련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해나가고 있다. 지난 6월에는 텐센트, 징동닷컴, 바이두 등 중국의 대표 전자상거래 기업이 중국의 온라인 자동차 거래 사이트인 빗오토(이처망, Bitauto Holdings)에 총 3억 달러(한화 약 3,485억 원)를 투자했다.

같은 달, 중국 최대의 택시 앱인 디디추싱은 애플 등으로부터 70억 달러(한화 약 8조 2천억 원) 이상의 자금을 조달했다. 이를 통해 디디추싱은 우버, 에어비앤비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가치가 높은 스타트업으로 인정 받았다.

상거래, 공유경제뿐 아니라 전기차와 같은 첨단 자동차 산업 분야에서도 중국은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 6월 미국의 테슬라가 곧 90억 달러(한화 약 10조4천억 원)를 투자해 중국 상하이에 아시아 생산 기지를 설립할 것이라는 유력 외신의 보도도 있었다. 이는 중국 내 25% 수입 부가세를 면제받기 위한 방책으로, 같은 이유에서 포드 모터스는 충칭의 장안 그룹과, 현대자동차는 베이징의 BAIC 그룹과, 닛산 모터스는 후베이 성과 협력 관계를 맺고 사업을 진행 중이다.

기자 / 영양가 있고 재미있는 스타트업 이야기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Margot Jung is a Editor of Platum. She is covering the startups and also an member of the startup. She writes about news of startups and IT trends in Korea and China. She’ll do her best to convey information that can be helpful to entrepreneurs in a easy to re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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