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Startup’s Story #275] “열다섯 명만 모이면, 출근 버스가 모셔드려요.”

취업포털 잡코리아의 작년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는 회사원 2,414명 중 총 10.6%가 ‘거의 매일 출근길 받은 스트레스로 온종일 불쾌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51.3%의 참가자는 한 달에 한 두 번 그런 경험을 한다고 밝혔다.

출근 셔틀버스 예약 서비스 ‘모셔(모두의 셔틀)’는 환승 세 번의 고단한 출근길을 경험했던 장지환 대표가 만든 스타트업이자 서비스이다. 열 다섯 명이 모이면 출동한다는 모셔의 수장을 만나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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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복잡한 출근길 경험이 창업의 계기
  • ‘모셔’는 출근 셔틀버스 예약 서비스
  • 15명의 승객이 모이면 배차 진행

첫 창업은 아니다. 

공포물 전용 동영상 큐레이션 서비스를 2년 반 정도 했었다. 공포계 커뮤니티에서는 나름 인정도 받았고, 수익도 났었다. 하지만 저작권 이슈와 개발 역량이 부족해 실패했다. 망하고 나서는 계약직 회사원으로 돌아갔다.

환승을 세 번 하면서 출근을 했다. 

회사가 거리상 멀지는 않았는데, 세 번을 갈아타야 하니까 힘들더라. 개인적인 필요에 의해 서비스를 구상했다. 출근길 괴로움을 없애면서도 타깃층을 넓힐 수 있는 서비스가 뭐가 있을까 고민했다.

그래서 모셔가 어떤 서비스냐고? 

출근 셔틀버스 예약 서비스다. 정원만 채워지면 집 앞에서 회사까지 다이렉트로 버스를 타고 이동할 수 있다. 사용자가 자신이 출근해야 하는 시간과 출발지, 도착지 등을 입력하면 현재 운행되고 있는 노선을 찾아볼 수 있다. 정원이 채워지면 해당 노선으로 셔틀 버스가 운행하게 된다. 사람이 모이기 시작하면 박리다매 형으로 수익이 늘어나는 모델이다. 한 버스에 15명 이상이 탑승해야 손익 분기점을 넘기는 구조다.

설마 열 다섯 명 못 모을까, 하고 시작했는데. 

어렵더라. 사실 처음에는 이 서비스를 만들고 나면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겠다는 감과 느낌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그 이후에 시장 조사를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버스 고정비가 많이 들어가더라. 페이스북 마케팅을 시작했지만, 탑승 지역과 시간이 너무 파편화되어 있는 게 문제였다. 너무 만만하게 봤다는 생각을 했다. 2차 마케팅 타깃으로는 아파트 단지 커뮤니티를 노렸다. 아파트 입주민들이 입소문을 내줘서 올해 3월부터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

버스 회사와 제휴하는 형태로 서비스를 운영한다. 

한 노선에 15명 이상이 모이면 전세 버스 업체가 버스를 대절해주는 식이다. 인원이 모인 출근 노선 당 20~30%의 수익을 확보한다. 요금을 높이면 당연히 돈을 더 벌 수 있겠지. 하지만 보통 고객들이 자가용 통근이 아닌 대중교통을 사용했을 때를 기준으로 요금을 평가한다. 그렇다 보니 가격을 높이는 건 어렵다. 현재는 25인 승 미니 버스 4대를 운행하고 있다. 현재 월 사용자 수는 50명 정도다.

모셔를 타고 출근하고 싶다면, 열 다섯 명을 모아달라. 

어느 지역이든 운행이 가능하다. 보통 도보 5~10분 안에서 승차할 수 있도록 노선을 짜고 있다. 현재는 구로-판교 구간을 주로 운행하고 있다. 상습 출근 지옥 구간이다. 이 지역은 꾸준히 운행하고 있다. 인천-구로 구간은 사실상 손해를 보고 있지만 9, 10명의 정원으로 계속해서 운행하고 있다. 인천 지역은 내가 직접 가봤지만 서울 출퇴근이 너무 힘들고 대체제가 별로 없다. 우리가 꼭 잡고 가야할 지역이다.

법적 문제는 없느냐고? 

일단 창업 전 법적으로 검토해 본 결과 문제는 없다. 중요한 건 이해관계다. 안전 보험의 경우, 전세 버스가 책임지는 형태로 계약이 되어 있다.

서비스에 문제가 생겨 탑승자가 지각하게 된다면. 

지금까지 운행하면서 총 5번의 지각 사고가 있었다. 인천-구로 구간이 교통량의 문제로 연속 3번을 지각했다. 사실 우리 서비스 사용자의 가장 큰 니즈가 ‘편하게 정시에 직장에 출근하는 것’이기 때문에 한 번 지각하는 것 자체로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시범운행 기간이기도 했고 고객들이 이해해 줬다. 하지만 그 이후로 훨씬 더 철저한 시뮬레이션과 배차 조정을 했다. 지각 사고가 있을 시에는 다음달 무료 탑승권을 지각 일수만큼 지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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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먼저 많은 노선을 확보하는 기업이 승리하는 사업
  • 올해 내로 버스 10대 운행, 출근그룹 쉐어링 모델 확장이 목표

판교 구간은 젊은 IT맨, 인천 구간은 35~40대 직장인이 많다.

아무래도 지역별 특성이 있다 보니, 구간에 따라 탑승자들의 성격도 다르다는 점이 재밌다. 이런 점을 살려, 주변 지역 상점 광고를 하거나 컨텐츠 비즈니스를 해볼까 생각도 해봤지만 아직 이른 거 같다. 본질적으로는 버스 운영을 잘해야겠다는 생각이다.

재사용률은 95%다. 

5%는 이직이나 육아 휴직 등 개인 사정이 있는 경우고, 대부분의 사용자가 거의 이탈 없이 서비스를 재사용하고 있다.

먼저 지도를 촘촘히 짜는 사업자가 이기는 게임.

기본적으로 카풀과 버스 서비스를 하는 업체들이 우리의 경쟁사라 할 수 있다. 누가 더 많은 사람을 모아, 더 촘촘하고 빠른 노선을 만드느냐가 관건인 사업이라고 본다. 향후에는 지도 데이터나 고객을 보유하고 있는 카카오와 같은 대기업도 뛰어들 수 있다고 본다. 대책? 우리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것만한 대비책이 있겠나. 향후에는 안대, 귀마개 서비스 등 소소한 부가 서비스도 추가 제공할 예정이다. 또 효율적인 노선을 만들고, 이를 자동화하기 위한 노력도 계속하고 있다. 예를 들어 같은 동 안에서도 거리가 먼 탑승자들이 있을 수 있다. 주소 기준이 아닌 반경 기준의 그룹화가 우리의 기술적 장점이 될거다.

자체 셔틀버스 운영 계획도 물론 있다. 

그래야 기본적으로 수익도 많이 낼 수 있고, 우리가 직접 운수업을 하면 혹시모를 법적 이슈들도 사라진다. 하지만 시간은 좀 걸릴 거 같다. 일단 최우선 과제는 사람을 모으고, 다양한 노선을 짜는 일이다. 운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차량 20대를 보유할만큼의 자산도 있어야 한다. 다양한 방법을 강구 중이다. 내년 말 정도로 계획하고 있다.

올해 내로 10대 출근그룹 쉐어링 모델 확장이 목표.

또 45인승 버스에도 도전하고 싶다. 마지막으로는 출근그룹 쉐어링 모델로 같은 지역 내에 있는 회사 승객을 모아서 셔틀버스를 운행하는 모델을 더 확장시키고 싶다. 이를테면 판교 내에 여러 기업의 출근그룹을 모아, 대형 버스를 운영하는 식이다. 현재 판교 5개 회사에게 이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모든 장거리 통근자분들께 우리 서비스를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뛰겠다.

기자 / 영양가 있고 재미있는 스타트업 이야기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Margot Jung is a Editor of Platum. She is covering the startups and also an member of the startup. She writes about news of startups and IT trends in Korea and China. She’ll do her best to convey information that can be helpful to entrepreneurs in a easy to re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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