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2분기 실적발표 … 연결 매출 3,765억 원, 영업이익 266억 원
카카오(대표 임지훈)는 11일, K-IFRS(한국국제회계기준) 기준 2016년 2분기 연결 매출 3,765억 원, 영업이익은 266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3월 인수한 로엔엔터테인먼트의 실적이 반영됨에 따라 이번 분기부터 카카오의 매출은 광고, 콘텐츠, 기타 영역으로 분류해 공개됐다.
2분기 연결 매출은 전분기 대비 55.3%, 전년동기대비 66.2% 증가했다.
광고 플랫폼 매출은 PC 트래픽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1% 감소했으나, 광고 성수기 효과 및 네이티브 애드 등 신규 모바일 광고 상품의 선전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로는 5.3% 증가한 1,362억 원을 기록했다.
로엔엔터테인먼트 인수 효과가 두드러진 부문은 콘텐츠 플랫폼 매출이다. 멜론의 매출이 신규 편입된 효과로 뮤직 콘텐츠 매출은 전년 및 전분기 대비 대폭 증가한 905억 원으로 집계됐다. 검은사막의 해외 매출 성장이 지속됨에 따라 게임 콘텐츠 매출은 783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11.3%, 전년 동기 대비 45%나 상승했다. 카카오페이지와 웹툰, 이모티콘 등의 거래액 증가로 기타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 대비 20.8%, 전년 동기 대비469.1% 늘어난 216억 원을 기록했다. 각 부문별 매출의 전반적인 성장세에 힘입어 콘텐츠 플랫폼 매출 전체는 전분기 대비 107.9%, 전년 동기 대비 215.2% 증가한 1,904억 원이다.
커머스 매출과 로엔엔터테인먼트의 음반 유통 매출 등이 포함된 기타 매출은 499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132%, 전년 동기 대비 349.1% 성장한 결과다.
카카오는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 및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투자와 인수를 지속하고 있다. 로엔엔터테인먼트를 비롯, 카카오 공동체로 신규 편입된 기업이 증가함에 따라 인건비, 복리후생비 등 비용이 전반적으로 크게 상승했고, 카카오드라이버와 카카오게임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광고선전비가 증가해 2분기 영업비용은 총 3,499억 원 발생했다.
결과적으로 2분기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26.2%, 전년 동기 대비 132.8% 늘어난 266억 원이며 영업이익률은 7.1%이다. 당기순이익은 132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23억 원 증가했다.
한편 올해 하반기 카카오드라이버, 카카오헤어샵, 카카오파킹까지 O2O 영역에서 성과 창출을 노린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