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이벤트트렌드

서병수 시장 “코스닥 상장 가능한 스타트업 키울 것”

dsc_0123

서병수 부산시장

부산지역 스타트업 생태계 현황 및 미래 비전을 살펴볼 수 있는 행사가 열렸다.

7일 부산 센텀창업기술타운(CENTAP, 이하 센탑)에서 서병수 부산시장과 스타트업, 전문투자사, 엔젤투자사, 액셀러레이터,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토크쇼(‘CENTAP, 창업의 날개를 달다’)행사가 개최되었다.

먼저 1000억 기업가치로 올 연초 투자유치를 한 중소상공인 대상 모바일 페이지 제작 서비스 제공사인 제로웹의 이재현 대표가 투자 사례를 발표했으며, 이후 서병수 시장과 창업 생태계 구성원 간 소통하는 노변정담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이날 참석한 스타트업으로는 제로웹을 비롯해 법률 서비스 관련 스타트업 로아팩토리, 시니어를 위한 음성 메신저 기업 로하, 가정용 난방 텐트를 제조사인 바이맘 등 지역을 대표하는 기업이 창업하면서 어려웠던 점과 극복과정을 발표했다. 로아팩토리와 바이맘, 로하는 K브릿지스타트업투자조합, 부산청년창업펀드 등으로부터 투자유치를 한 기업들이다.

이재현 대표는 제로웹의 투자 사례를 설명하는 한편 기업 정체성에 관해 이야기 했다. “성공적으로 사업을 영위 중인 국내 스타트업들 대다수가 큰 자금유치를 해외에서 한다. 특히 마지막 펀딩을 해외 VC로부터 받으면 국내기업인지 해외기업인지 기업 정체성의 문제가 생긴다.”며, “제로웹 뿐만 아니라 다수의 유망 스타트업이 한국에 남고 싶다는 마음이 있다. 제언하자면, 국내에서 더 큰 기금을 받을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 글로벌 자금을 통해 해외로 가는 게 아니라 한국의 자금으로 해외로 가는 전환점이 된다고 싶다. 글로벌 진출에 앞서 그 부분이 해소된다면 더 자신감 있게 진출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날 창업 생태계 구성원의 애로사항을 청취한 서병수 시장은 스타트업 및 창업 기관 관계자의 분야별 제언을 청취한 뒤 적극적으로 도울 것을 약속했다. 서 시장은 “시장직을 맡은 뒤 상정한 소원의 1단계 정도는 풀었다. 일자리 창출의 가장 중요한 것은 창업이라 본다. 그래서 부산에 창업 생태계를 제대로 만들어보자는 목표로 부산형 팁스타운(센탑) 등 인프라를 조성해왔다. 부산시의 궁극적인 목표는 코스닥 상당이 가능한 스타트업을 키우는 것이다. 2~3개 정도 표본적인 회사가 등장한다면 분위기가 만들어질 거라 본다.”고 말하며, “부산시는 전체규모로 볼 때 창업 펀드를 2,000억 규모로 만들었다. 하지만 앞으로 더 도울 수 있는 여건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 창업 관련 분야별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시정에 반영하여 부산 창업생태계 조성 및 성과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토크쇼에는 창업기업 관계자 외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 K브릿지인베스트먼트, BK인베스트먼트 등 벤처캐피탈 대표와 선보엔젤파트너스, 부산연합기술지주회사, 액트너랩 등 엔젤투자, 액셀러레이션 기관 대표, 그리고 스타트업 미디어 플래텀 대표가 패널로 참석해 자신의 의견을 피력했다.

이날 행사 뒤에는 시 관계자와 창업기관, 스타트업 간  네트워킹으로 이어졌다 .

이번 행사가 열린 센탑은 지역의 유망한 기술창업기업을 글로벌 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부산시가 조성한 민간 주도형 기술창업을 위한 공간이다. 1층에는 창업카페 및 미팅룸 등 비즈니스센터가 위치하고 있으며, 2층에 시제품제작소, 3∼4층에는 팁스운영사 및 벤처캐피탈, 액셀러레이터, 스타트업 미디어가 입주하여 창업기업에 대한 멘토링 및 컨설팅, 투자 연계, 시제품 제작, 홍보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더불어 이달 9일에는 K-ICT 3D프린팅 부산센터가 2층에 정식으로 문을 열 예정이다.

기자 / 제 눈에 스타트업 관계자들은 연예인입니다. 그들의 오늘을 기록합니다. 가끔 해외 취재도 가고 서비스 리뷰도 합니다.

댓글

댓글 남기기


관련 기사

이벤트

부산시, ‘제11회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참가자 모집

이벤트

2025 관광스타트업 페스타 부산서 개최…관광 스타트업 38개사 참여

이벤트

창업 5년 이내 스타트업 대상, ‘B-스타트업 챌린지’ 참가자 모집

이벤트 스타트업

부산, 창업생태계 도약의 새 장 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