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스타트업 교육이 존재하지만 제대로 된 교육을 찾아 듣는것도 시간 낭비를 줄이고 경쟁력을 높이는 방법 중에 하나일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스마트콘텐츠센터(범계역 소재, 지-스퀘어(G-Square 18~19F)에서 다음달 4일부터 스타트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무료 교육은 주목할만 하다.
3월 6일까지 한 달여 간 총 10개의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이번 교육은 ‘스타트업을 위한 소셜마케팅’을 비롯해 ‘클로벌 진출 케이스 세미나’,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한 업무효율’, ‘사업모델 기획과 개발’, ‘2013 지원사업 소개 및 지원방안’, ‘창업가 정신 고취’, ‘ICT 기술 트렌드’, ‘스타트업을 위한 PR’,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플랫폼 트랜드 & 인사이트’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강사진도 각계 전문가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그나잇 스파크 최환진 대표를 비롯해 벤처스퀘어 명승은 대표, 플래텀 조상래 대표, 이의헌 서베이몽키 대표 등 자신의 분야에서 둘째라면 서러워할만한 전문가들이 포진해 있다.
이번 교육은 별다른 홍보를 하지 않았음에도 이미 플래텀 조상래 대표와 다솔인 이종범 대표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소셜미디어와 마케팅의 이해와 활용’은 지난주에 마감되었으며, 로아컨설팅에서 진행하는 ‘2013 Platform Trend & Insight’도 조기 마감되었다.
이번 스마트콘텐츠센터의 교육 프로그램 중 강연자와 함께 호흡하는 실전형 교육(조기마감 제외) 세 가지를 추천해본다.
이그나잇 스파크(IgniteSpark) 최환진 대표
1. 창업가 자신의 강점에서 시작하라 (최환진 대표 / 이그나잇 스파크)
유명 컨설턴트이자 VC인 이그나잇 스파크 최환진 대표가 진행하는 ‘창업가 자신의 강점에서 시작하라’ 는 창업과정에서 자칫 놓치기 쉬운 부분을 짚어주는 내용이 될 예정이다. 창업가 스스로 창업에 앞서 기업가로서 자신의 강점과 역할, 그리고 창업가로서의 목표를 확인할 수 있는 자기발견의 시간으로 꾸며진다. 3시간에 걸친 HR 관점에서의 인생설계와 목표설정에 대해 이해해는 시간을 갖고, 이후 4시간에 걸쳐 개인별로 진행되는 워크샵으로 다른 창업가들과의 토의를 통해서 스스로 보완하거나 갖추어야할 창업가로서의 역량과 자세들을 스스로 발견하고 확인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교육내용
- 직장과 직업의 정의가 바뀌고 있다.
- 자신의 역량발견, Business Model You 프레임워크 이해
- 워크샵(1) : 균형감 찾기와 자기 발견(Who Am I?)
- 워크샵(2) : 개인의 흥미/역량/개성의 발견과 정의하기
- 워크샵(3) : 창업가로서의 커리어 캔버스 그리기
- Business Model You 캔버스 발표와 토의 발표
2. 글로벌 시장 진출 케이스 세미나 (이은세 대표 / EICG, beSuccess)
지난 해 스타트업의 전략을 다룬 Mini MBA 과정을 강의해 큰 호평을 받았던 이은세 대표가 진행하는 ‘글로벌 시장 진출 케이스 세미나’는 글로벌시장의 진출을 추진하는 스타트업들에게 글로벌시장 진출 프로세스의 각 단계에서의 의사결정 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된 강의다. 그저 듣기만 하는 강연이 아니라 참여자들이 팀을 이루어 실제 사례 및 실제 데이터 위에서 전략적 의사결정을 가상으로 진행해보는 세미나 형식의 강의로, 그 어떤 자리보다도 실질적인 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내용
- 글로벌 시장의 이해
- 글로벌 시장에서의 비즈니스 기회 포착
- 글로벌 시장 진출 의사결정
- 성공적 글로벌 시장 진입 프로세스
3.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한 업무효율 높이기(이의헌 대표 / 서베이몽키)
비즈니스 초기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고객의 지갑을 열 수 있는 직접적인 니즈와 원츠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이 불편해하거나 개선되기를 희망하는 부분들을 빠르게 파악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 스타트업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은 고객에게 질문을 던지고 필요한 답변을 듣는 ‘설문’의 기술이다. 이의헌 대표가 진행하는 이 강의는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손쉽게 잠재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와 분석방법들의 실제 활용예시들을 중심으로 알려줄 예정이다.
교육내용
- 온라인 설문조사 소개 및 업무활용법 (서베이몽키+두들, 온오프믹스, 메일침프, 우프)
- 온라인 설문조사 업무 활용 사례
- 온라인 설문조사 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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