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인사이트트렌드

[온라인설문조사3] 어떤 곳에 활용할 수 있을까요?

1,2회 기고글 초간단 정리

바쁜 분들을 위해 우선 1,2회에 썼던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겠습니다. 글이 좀 기니까 우선 커피 한잔씩 하시구요.

온라인 서베이라는 단어는 아직 일반인에게는 다소 생소한 개념입니다. 한국에서는 ‘온라인 서베이=패널 비즈니스’라는 개념이 일반적으로 통용되지만, 사실 온라인 서베이 시장은 인터넷과 이메일 등 온라인을 기반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는데 필요한 모든 솔루션을 포괄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솔루션에는 서베이에 참여할 패널뿐 아니라 서베이를 만들 수 있는 툴(프로그램), 서베이를 발송할 메일링 시스템, 서베이를 돋보이게 할 수 있는 폼 비즈니스 등이 두루 포함되어야 할 것입니다. 모바일 설문조사로 확대한다면 SMS발송 시스템 업체 등도 당연히 포함되겠죠?

1,2회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큰 온라인 설문조사 시장이라 할 수 있는 미국 시장의 예를 중심으로 세계 온라인 서베이 시장의 현황을 살펴봤습니다. 이전 글을 통해 많은 플래터니안들이 온라인 서베이 시장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활용에 대해 긍정적으로 고민을 해 보았기를 희망해 봅니다.

이번 회에서는 이런 온라인 서베이가 실생활에서 어떻게 사용될 수 있고, 특히 스타트업이나 실무자 입장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두루두루 살펴 보겠습니다. 온라인 설문조사는 무궁무진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으나, 현재 서베이몽키 고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분야 8개를 선별해 소개합니다.

미국 고객을 기준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분야는 고객의견 설문조사(cs), 제품 만족도 및 기획 평가 (마케팅), 직무만족도(HR), 직원상호평가(HR), 행사 사전조사 및 피드백(기획,PR), 회원관리(비영리,단체), 프로그램 평가 및 온라인 시험(교육), 논문조사(연구) 등입니다.

너무 길면 읽기 불편하시니 3개+5개로 나누어 2회에 걸쳐 소개하겠습니다.

어렵게 느껴진다면 부서 회식메뉴 선정부터 도전!

설문조사는 온갖 정보가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시대에서 믿을 수 있는 데이터를 통해 좀 더 객관적이고 적절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훌륭한 툴입니다. 아직까지도 결정권자(직장 상사)의 감과 경험에 의존하거나 심지어 목소리가 큰 사람의 우격다짐에 이끌려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있는 우리 사회에서는 조직 내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고, 좀 더 효율적인 조직으로 자연스럽게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파워풀한 솔루션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팀장이 팀원들에게 온라인서베이를 간단하게 돌려본다면 (물론 무기명으로!!!!) 회식 메뉴 및 주말단합대회에 대한 팀원들의 의견이 얼굴을 보면서 눈을 맞추며 물어볼 때와 얼마나 다른지 쉽게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

잘 아시듯이 기존의 오프라인 서베이는 시간과 비용 문제로 인해 여러가지 다양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실생활에서 일반인이 쉽게 접하기는 어려웠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럼 앞서 소개한 다양한 온라인 서베이 툴을 통해 저렴한 비용으로 손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설문조사의 영역과 기대효과를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고객들이 무엇을 궁금해하는지 궁금하세요? 

작은 외식업소부터 글로벌 기업, 은행, 정부에까지 모든 기업은 자신이 만든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의 의견을 듣고 싶어합니다. 그 의견을 통해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발전시킬 수 있기 때문이지요. 기존에는 리서치 회사에 많은 돈을 내고, 패널을 모집하고, 장소와 시간을 정해 설문을 실시하는 등 다양한 절차와 그에 따른 비용이 만만치 않았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설문조사를 이용하면 자사 웹사이트나 페이스북 같은 SNS 페이지 혹은 고객 이메일 리스트를 통해 설문조사를 발송해 그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 및 분석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실제로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위치한 경영자 코칭, 리더십 트레이닝 및 팀워크 향상 컨설팅 전문기업  ‘코처빌러티’ (Coachabilit)가 실시한 서베이 원문을 번역한 것입니다. 이 회사는 이 설문조사로 고객들의 경력 관리 목표, 경험 및 선호도, 향상된 트레이닝 성과 등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 현재 고객과 잠재 고객이 자사 서비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미국 코처빌러티사가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제 설문조사의 번역본

우리나라에서 진행한 설문의 예는 부득이 타사의 예는 확인할 방법이 없어 서베이몽키를 활용해 진행하신 몇몇 설문을 네이버와 구글검색을 통해 찾은 공개된 케이스를 몇 가지 링크로 소개해 드립니다. 저희 서베이몽키는 DIY 형태여서 직원들도 고객들이 어떤 설문을 진행하셨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거든요.

– 패션브랜드 고객선호도 조사 (http://www.surveymonkey.com/s/C3WP9BT)

– 리그오브레전드 비공개베타테스트 만족도 조사 (https://www.surveymonkey.com/s/lolcbt)

마지막으로 그랜드 엠베서더 서울 호텔에서 네이버 호팩매니아 카페(http://cafe.naver.com/hotellover/95751)에 올리신 ‘키스 서비스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 포스팅을 첨부합니다. 댓글을 보시면 느끼시겠지만, 고객들은 이렇게 이야기를 들어주는 작은 변화에 감동을 하시는 것 같아요. 그렇게 말하고는 저는 이렇게 길게 온라인 설문조사 이야기만 하고 있네요. ^^;;

우리 브랜드와 제품을 시장에서는 어떻게 생각할까요?

제품 디자인, 네이밍, 브랜딩 및 제품 마케팅에 관한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때도 온라인 설문조사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를 알고, 적을 알면 100전100승’이라는 경구처럼 마케터 입장에서는 자서 제품과 서비스의 장단점 및 경쟁사 제품에 대한 시장의 평가 및 시장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를 확실히 파악하고 있다면 성공 비즈니스를 위한 초석을 잘 깔았다고 할 수 있으니까요. IT기술의 발달 및 이메일의 일상화로 인해 이제는 이 같은 고급정보를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간단히 수행할 수 있으니 참 좋은 세상이죠?

예를 몇 개 들어드리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찾은 정보이기 때문에 회사자체의 설문인지 대학생들의 연구용 설문인지는 확실치 않습니다.

– 배달이유식시장 브랜드 인지도 조사 (http://www.surveymonkey.com/s/KHFJ8WT)

– 미쏘 소비자 인식 조사 (http://www.surveymonkey.com/s/27DZBWC)

자사 공식계정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활용한 곰TV의 브랜드 설문조사는 페이스북 페이지 이미지 화면을 캡쳐해 보여드립니다.

직무만족도설문조사

직원수가 5명인 소기업에서부터 5,000명에 이르는 대기업까지, 수 없이 많은 조직들은 직원들이 자신의 직무와 회사에 대해 얼마나 만족해 하는지 알고 싶어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회사들이 직원복지 향상 등을 위해 의견을 수집하고, 때때로 사내 인트라넷을 이용해 의견도 취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익명성 보장이 어려워 객관적이고 솔직한 데이터를 얻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한 국내 굴지의 대기업 연구팀에서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온라인 설문조사를 활용해 연구원들에게 최적화 된 업무공간을 꾸미기도 했습니다. 플로리다, 조지아 및 앨라배마 소재의 병원에 물품을 공급하는 라이프하우스 커뮤니티 혈액센터(LifeSouth Community Blood Centers)는 직원들이 회사가 제안한 내부 복지 프로그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고 싶었습니다. 직무 만족도 설문조사로 이 회사는 직원의 업무환경과 복지 모두를 개선하는 성공적인 복지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필요한 사내 의견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직문 만족도 설문조사 실례

한국기업 적용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직무만족도 설문조사는 개별적으로 혹은 인트라넷을 통해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사례를 찾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어떤 식으로 활용하실 수 있을지 힌트를 얻으실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퇴직 설문조사 (http://ko.surveymonkey.com/s/RGZ738T)

이번 기사도 넘 달렸네요. 여기서 쉬어가겠습니다. 꾸벅.

10년 넘게 한우물만 파온 쿨한 실리콘밸리의 온라인/모바일 설문 솔루션 기업 서베이몽키의 한국 대표 원숭이입니다.

개인적으로 점프(www.jumpsp.org)라는 비영리 소셜벤처를 이끌고 있는 사회적 이윤 기획자이기도 합니다.

서베이몽키는 대놓고 직원들의 사회봉사 활동을 지원해 주는 착한 기업입니다. 서베이몽키 블로그는 blog.naver.com/surveymonkey 도 찾아주세요.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글로벌 이벤트

“뉴메이커의 시대가 온다 …” ‘메이커 발전 포럼’ 선전에서 개최

Workinsight 이벤트 인터뷰

[마케팅人사이트] 김민석 스마트스터디 대표, “초기 마케팅? 포털 사이트에 댓글 달기”

트렌드

애플의 역사를 러시아에서? 모스크바 애플 박물관 투어

인사이트

[온라인 설문조사 14] 가난한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에게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