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tum Report] 빠르게 변화하는 중국의 유통 혁명, 중국 신유통(新零售) 현황
지난해 12월, 세계 최대 온라인 유통업체인 미국의 아마존(Amazon)은 아마존고(Amazon Go)라는 점원과 계산대가 없는 무인 오프라인 매장을 선보였다. 이 새로운 콘셉트의 매장이 많은 주목을 받으며, 새로운 오프라인 소매 유통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시장 및 발전된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보유한 중국에서는 이미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무는 다양한 시도가 빠르게 일어나고 있다.
알리바바, 징동 등 중국을 대표하는 전자상거래 기업은 거대 오프라인 기업과 손을 잡고 오프라인 매장의 모습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미 다양한 유형의 무인 편의점이 상용화되고 있다.
2016년 10월, 중국 알리바바(阿里巴巴)의 마윈(马云)회장은 온・오프라인과 물류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 갈 것을 밝히며 신유통(新零售) 시대의 포문을 열었다. 전 세계 그 어디보다 빠르게 새로운 유통 매장의 상업화와 보급에 앞장서고 있는 중국의 신유통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