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Server : PC/Mac을 iOS게임 콘솔로 바뀌볼까?
iOS기반의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사용하다보면, 좀더 넓고 큼직한 화면에서 iOS의 게임이나 영상/이미지등을 보고싶다는 생각을 하곤합니다. 아무래도 일반 PC의 20인치 이상의 대화면에서 시원하게 보는 것이 좀더 편하기 때문이죠. 이런 고민을 덜어줄 PC/Mac에 설치하여 iOS기기와 연동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인 AirServer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iOS상에서 동작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소개하거나 프레젠테이션용으로 사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홈페이지를 보니 iOS기반의 게임들을 좀더 큰 화면에서 보면서 할 수 있는 게임콘솔(game console)로 소개되어 있군요.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할 것 같아서 무척이나 유용할 것 같습니다. AirServer는 Mac이외에 PC용으로도 지원되기때문에 PC의 운영체계에 상관없이 사용할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이런 기능들을 무료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은데, 아쉽게도 유료로 판매되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7일동안은 trial로 무료로 사용해볼 수 있으며, 타임제한이 없는 버전은 Mac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14.99부터 PC어플리케이션의 경우 $7.99부터 다양한 가격대로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인 경우라면, 표준 라이센스를 선택하면 무난할 것 같네요(PC버전은 현재 오디오 없이 영상만 전송된다고 합니다).
사용가능한 운영환경은 PC의 경우 Windows 7/Vista가 지원되며, Mac은 OS X Tiger/Leopard/Snow Leopard/Lion/Mountain Lion 가 지원됩니다. Wi-Fi 네트워크상에 서버와 기기가 모두 연결되어 있어야하며, iOS기기에서는 AirPlay기능을 통해서 PC와의 연결됩니다. AirPlay가 지원되지 않는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iPhone 4s, iPad 2/3에서 지원되는 mirroring기능을 사용하면 PC상으로 iOS의 화면을 미러링할 수 있다고 합니다. iOS의 유명 게임인 “템플런”을 2명이 함께 iMac에서 플레이하는 아래의 동영상을 보니 정말 재미있을 것 같네요. AirServer에서는 최대 16명까지 동시 플레이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앞서 설명한 게임이나 홈 엔터테인먼트(사진, 동영상 혹은 음악을 공유)이외에 교실이나 학교, 그리고 비즈니스 프레젠테이션 분야등에서도 폭넓게 활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요즘 스타트업들에 계신 분들이 iPad로 사업소개나 비즈니스 플랜등을 많이 설명하시는데, AirServer 프로그램을 PC나 Mac에 설치해둔다면 손쉽게 기기연동으로 함께 발표자료들을 보면서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실제 PC버전을 설치해보왔습니다. 설치 시 DirectX(90.3M)가 PC에 설치되어 있어야합니다. 먼저 DirectX를 설치한 후 기기간 검색을 위한 Apple Bonjour를 다시 설치한 후에나 Windows 7에서 AirServer를 설치가 가능하네요. 설치를 완료하면 아래와 같은 무료기간동안 사용을 위한 활성화(activation)화면이 표시됩니다. 무료 다운로드 시에 입력한 이메일주소를 입력하면 7일동안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활성화 후에 드디어 환경설정을 위한 창이 표시됩니다. 미러링할 기기를 선택하면 최적화된 화면이 PC에 전송됩니다.
iOS기기에서 Airserver에 접속하기 위해서 AirPlay설정이 필요한데요. 아래와 같이 설정가능합니다(AirServer의 환경설정에서 General탭을 선택하면 Comupter Name이 iOS기기에 표시됩니다. 해당 기기를 선택하고, Mirroring을 ON시키면 PC와 iOS기기간에 미러링이 시작됩니다).
풍선타워디펜스 iOS게임을 실제로 연결해서 해보왔는데, 느리지도 않고 생각보다 빠르게 동작하더군요. 아래는 에버노트 블로그 페이지를 iOS의 웹 브라우져로 네비게이션하는 AirServer화면입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면서 iOS기반의 기기를 활용하여 문서를 프레젠테이션하거나 그림을 그려서 설명하는 시연케이스 이외에 게임등 라이브 시연이 필요한 경우에도 무척이나 유용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회사 내에서도 iOS기기를 많이 사용한다면, 회의실 노트북에 AirServer를 설치해두면 매우 편리할 것 같네요. 정말 쓸모가 많은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