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리셔 매출 1위 탈환에 성공한 ‘넷마블’
<12월 퍼블리셔 랭킹 분석>
– 12월의 매출 1위는 넷마블입니다. 6월부터 쭉 퍼블리셔 매출 랭킹 1위를 수성하던 엔씨소프트가 넷마블에 자리를 내줬습니다. 이는 최근 흥행 돌풍을 일으킨 [테라M]과 새롭게 업데이트된 [리니지2레볼루션]이 12월 한 달 동안 좋은 성적을 거둔 결과로 해석됩니다.
– 엔씨소프트는 [리니지M]의 매출 감소로 퍼블리셔 매출 랭킹이 한 계단 하락했고, 넥슨은 [오버히트]의 선전에도 불구하고 순위 변동은 없었습니다.
– 11월 퍼블리셔 매출 랭킹이 급등했던 중국계 퍼블리셔 Longtu Korea, Linkong Korea, X.D. Global Limited(구 Longcheng Ltd)는, 12월 대형 신작들의 영향을 받아 전반적으로 하락세였습니다.
– 반면, 네오위즈, 슈퍼셀, 컴투스는 각각 [피망포커], [클래시로얄], [서머너즈워]의 선전으로 퍼블리셔 랭킹이 소폭 상승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순위 경쟁은 치열합니다. 게임빌의 [로열블러드], 넥슨의 [열혈강호M] 등 다양한 대형 신규 게임들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어 순위가 또 크게 변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과연 1월의 승자는 어떤 퍼블리셔일지 눈여겨 볼만합니다.
<1월 구글플레이 랭킹 분석>
“힘 빠지는 신흥 강자, 회복세의 기존 강자”
– 여전히 1, 2위 수성 중인 ‘리니지IP’
– 신흥 강자 [오버히트], [테라M], [페이트/그랜드 오더]의 하락세
– 지난해 10월 21일 이후 오랜만에 3위 자리에 올라선 전통의 강자 [모두의마블 for kakao]
– [소녀전선], [액스(AxE)], [붕괴3rd]의 Top 10 회복
같은 장르의 신작 게임에 매출 순위를 빼앗긴 후, 짧은 기간 안에 다시 순위를 회복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입니다. 그래서 12월에 돌풍을 몰고왔던 [오버히트], [테라M], [페이트/그랜드 오더]가 하락세를 보이는 지금, 과연 기존 강자들이 상승세를 지속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최신 기대작들의 흥행 성적은?”
[모두의마블 for kakao]와 각축전을 벌이는 신규 보드 게임 [프렌즈마블 for kakao]
출시 초반 한차례 [모두의마블 for kakao]를 제치며 이목을 끌었던 [프렌즈마블 for kakao]는 현재도 매출 순위 10위 권 안에서 보드게임의 왕좌를 걸고 치열한 순위 경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Top10에 진입한 액션 게임 [열혈강호M]와 MMORPG [로열블러드]
사전 예약자 100만명 돌파와 대규모 마케팅으로 사람들의 기대를 모았던 넥슨의 [열혈강호M]과 게임빌의 [로열블러드]는 각각 매출 순위 10위, 7위(1월 17일 기준)을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매출 순위 Top 10에 진입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Top10 순위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열혈강호M]과 [로열블러드]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원문 : [Mobile Index 랭킹 분석 리포트] 퍼블리셔 매출 1위 탈환에 성공한 ‘넷마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