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퍼블리셔 매출 1위 탈환에 성공한 ‘넷마블’

[모바일인덱스 랭킹 분석 리포트]는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모바일인덱스가 매월 둘째 주 제공하는 분석 리포트입니다. 전월 퍼블리셔 랭킹과 최신 구글플레이 랭킹을 면밀히 분석합니다.

<12월 퍼블리셔 랭킹 분석>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

– 12월의 매출 1위는 넷마블입니다. 6월부터 쭉 퍼블리셔 매출 랭킹 1위를 수성하던 엔씨소프트가 넷마블에 자리를 내줬습니다. 이는 최근 흥행 돌풍을 일으킨 [테라M]과 새롭게 업데이트된 [리니지2레볼루션]이 12월 한 달 동안 좋은 성적을 거둔 결과로 해석됩니다.

– 엔씨소프트는 [리니지M]의 매출 감소로 퍼블리셔 매출 랭킹이 한 계단 하락했고, 넥슨은 [오버히트]의 선전에도 불구하고 순위 변동은 없었습니다.

– 11월 퍼블리셔 매출 랭킹이 급등했던 중국계 퍼블리셔 Longtu Korea, Linkong Korea, X.D. Global Limited(구 Longcheng Ltd)는, 12월 대형 신작들의 영향을 받아 전반적으로 하락세였습니다.

– 반면, 네오위즈, 슈퍼셀, 컴투스는 각각 [피망포커], [클래시로얄], [서머너즈워]의 선전으로 퍼블리셔 랭킹이 소폭 상승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순위 경쟁은 치열합니다. 게임빌의 [로열블러드], 넥슨의 [열혈강호M] 등 다양한 대형 신규 게임들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어 순위가 또 크게 변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과연 1월의 승자는 어떤 퍼블리셔일지 눈여겨 볼만합니다.

<1월 구글플레이 랭킹 분석>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

“힘 빠지는 신흥 강자, 회복세의 기존 강자”

– 여전히 1, 2위 수성 중인 ‘리니지IP’

– 신흥 강자 [오버히트], [테라M], [페이트/그랜드 오더]의 하락세

– 지난해 10월 21일 이후 오랜만에 3위 자리에 올라선 전통의 강자 [모두의마블 for kakao]

– [소녀전선], [액스(AxE)], [붕괴3rd]의 Top 10 회복

같은 장르의 신작 게임에 매출 순위를 빼앗긴 후, 짧은 기간 안에 다시 순위를 회복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입니다. 그래서 12월에 돌풍을 몰고왔던 [오버히트], [테라M], [페이트/그랜드 오더]가 하락세를 보이는 지금, 과연 기존 강자들이 상승세를 지속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최신 기대작들의 흥행 성적은?”

* 이미지 출처 : [프렌즈 마블 for kakao], [로열블러드], [열혈강호M] 공식홈페이지

* 이미지 출처 : [프렌즈 마블 for kakao], [로열블러드], [열혈강호M] 공식홈페이지

[모두의마블 for kakao]와 각축전을 벌이는 신규 보드 게임 [프렌즈마블 for kakao]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

출시 초반 한차례 [모두의마블 for kakao]를 제치며 이목을 끌었던 [프렌즈마블 for kakao]는 현재도 매출 순위 10위 권 안에서 보드게임의 왕좌를 걸고 치열한 순위 경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Top10에 진입한 액션 게임 [열혈강호M]와 MMORPG [로열블러드]

사전 예약자 100만명 돌파와 대규모 마케팅으로 사람들의 기대를 모았던 넥슨의 [열혈강호M]과 게임빌의 [로열블러드]는 각각 매출 순위 10위, 7위(1월 17일 기준)을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매출 순위 Top 10에 진입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Top10 순위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열혈강호M]과 [로열블러드]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원문 : [Mobile Index 랭킹 분석 리포트] 퍼블리셔 매출 1위 탈환에 성공한 ‘넷마블’

아이지에이웍스 (IGAWorks) / 모바일 마케터와 앱 개발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 인사이트’ 팀 블로그를 연재 중입니다. 애드브릭스와 애드팝콘으로 잘 알려진 IGAWorks는 모바일 비즈니스에 필요한 분석/수익화/운영/앱인게이지먼트/마켓인사이트 솔루션 등을 제공하는 모바일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트렌드

종소세 신고철에 홈택스 사용자 372만명 폭증…삼쩜삼도 ‘대박’

스타트업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443만 사용자로 쇼핑앱 8위 진입

트렌드

결국 돈은 ‘허례허식’보다 ‘내가 원하는 삶’으로 흐른다

트렌드

광고 패러다임의 조용한 전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