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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21일 스타트업 비즈니스 동향] 토스랩, 아이지에이웍스, 베스핀글로벌, 카스테라

2월 21일 스타트업 비즈니스 동향

토스랩, 잔디 사용자 리포트 발표… 누적 팀 10만 개 돌파

업무용 메신저 ‘잔디’ 개발사 토스랩(대표 김대현)이 서비스 사용 현황을 정리한 통계 자료를 21일 발표했다.

통계 자료에 따르면, 잔디 도입 기업과 팀의 숫자는 총 10만 개이며 사용자는 32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 사용자가 잔디와 연동해 사용하는 업무 툴은 2만 개에 달하며, 총 73만 개의 토픽을 개설해 850만 개의 파일과 1억 5천만 개의 메시지를 공유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가별 접속 순위는 한국이 가장 높았다. 한국은 82%로 1위를 기록했으며, 그 뒤를 이어 대만(14%), 일본(1%), 중국(1%) 순이었다. 한국의 경우,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주요 도시의 접속 비중이 60.1%를 차지했으며, 부산(2.9%), 대구(1.5%), 대전(1.2%), 광주(1.1%) 등 지방 주요 도시가 뒤를 이었다. 잔디를 사용 중인 국내 기업으로는 티몬, NS홈쇼핑, 휴넷, 아이쿱생협, 서울척병원 등이 있다.

잔디 사용자의 대다수는 PC를 통해 서비스를 사용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웹 브라우저, PC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서비스에 접속하는 비율은 77.3%이며, 모바일을 통한 접속 비율은 22.7%다.

사용자의 성별은 남성 56.9%, 여성 43.1%로 남성 사용자의 비율이 높았다. 연령별 접속 비중은 25-34세 그룹이 47%로 가장 높았으며, 18-24세 22%, 35-44세 21%, 45-54세 6%, 55세 이상은 4%로 집계됐다.

잔디 사용자는 긍정적인 감정을 담은 이모티콘을 활발하게 쓰는 것으로 드러났다. 가장 많이 사용된 이모티콘 5개 모두 응원, 칭찬, 격려, 감사 등의 감정 표현과 관련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토스랩 김대현 대표는 “업무용 메신저를 그룹웨어, 이메일, 개인용 메신저를 대신할 올인원 솔루션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점차 늘고 있다”며 “이와 같은 니즈에 맞춰 협업부터 할 일 관리까지 잔디로 해결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점차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애드브릭스, 국내 어트리뷰션 솔루션 최초로 트위터 ‘MACT 파트너’ 인증 획득

애드브릭스가 국내 어트리뷰션 솔루션(attribution solution) 최초로 트위터와 연동했다.

모바일 풀스택 애드테크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대표 마국성)는 자사의 모바일 광고 성과 추적·앱 분석 솔루션 ‘애드브릭스(adbrix)’가 글로벌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트위터(Twitter)의 ‘MACT(Mobile Application Conversion Tracking) 파트너’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트위터 모바일 광고 캠페인은 유저 관심사와 팔로워, 키워드 등을 활용한 정밀한 타겟팅이 강점이다. 트위터 MACT 파트너는 마케터가 트위터에서 진행하는 광고를 추적해 앱 설치, 인앱(in app)구매 전환 등의 이벤트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애드브릭스는 국내 최초 MACT 파트너로서, 앞으로 애드브릭스를 사용하는 마케터들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트위터의 모바일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고 분석할 수 있다. 이미 게임, 커머스, O2O 등 국내외 약 2만여 개 모바일 앱이 애드브릭스를 이용중이다.

아이지에이웍스 이광우 애드브릭스 팀장은 “애드브릭스의 이번 트위터 MACT 파트너 인증 획득을 통해 주요 글로벌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광고 성과를 모두 추적할 수 있게 되었다”며, “애드브릭스를 쓰는 마케터들은 이제 국내외 시장에서 트위터 광고 캠페인을 더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트위터 코리아 김지아 차장은 “국내 시장 점유율 80% 이상인 애드브릭스와 연동됨으로써 광고주들이 광고 캠페인 성과를 보다 쉽게 추적 시작하고 분석할 수 있게 되었다. 정교한 타게팅이 특징인 트위터 앱 프로모션 상품을 다양하게 선보일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베스핀글로벌, ‘AWS 200 Certified’ 로고 획득

아시아 클라우드 매니지먼트 기업 베스핀글로벌㈜ (대표 이한주)이 국내 아마존웹서비스 APN(AWS Partner Network)의 MSP(Management Service Provider) 기업 최초로 ‘AWS 200 Certificated’ 로고를 획득하였다고 밝혔다. ‘AWS 100 Certificated’ 로고를 획득한 지 10개월 만이다.

AWS는 APN 소속 기업 직원들의 AWS 자격 취득 수량에 따라 50개, 100개, 200개, 300개, 400개, 500개 단위로 등급을 구분하고, 이에 맞추어 로고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AWS 자격 부문은 클라우드 전문가, 아키텍트, 개발자, 운영, 전문 분야로 나뉘며, 각 부문별로 어소시에이트(Associate) 레벨 자격과 프로페셔널(Professional) 레벨 자격이 주어진다. AWS 공인 자격증은 AWS클라우드 환경 내 애플리케이션 및 인프라 설계, 배포, 운영 등에 필요한 전문성과 기술적 기량을 갖춘 IT전문가를 인증하는 시험이다.

AWS 공인 자격증은 클라우드에 대한 지식을 입증하고 신뢰도를 높여주는 업계에서 인정된 자격증으로, 전 세계 클라우드 업계에서 공통적으로 가치를 인정 받고 있다. 프로페셔널 레벨 자격은 어소시에이트 레벨 자격을 기본적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그 외의 높은 수준의 여러 기준을 충족해야만 획득이 가능하다.

베스핀글로벌은 전문 인력 양성에 가치를 두고 자체적으로 많은 투자를 하면서 전문 인력을 체계적으로 키우는 클라우드 엔지니어 양성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자체 전문 엔지니어 양성 프로그램 ‘아바타 프로그램’을 통해 경력 5년 이상의 선배와 신입사원을 일대일로 맺어주고 업무에 필요한 지식과 역량을 기르도록 하고 있으며, 실제 베스핀글로벌의 클라우드 엔지니어 100여명 중 50명 이상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클라우드 엔지니어가 되었다.

베스핀글로벌의 이한주 대표는 “이번 로고 획득은 베스핀글로벌 직원들의 역량을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근거이며, 프로페셔널 레벨 자격 보유 수량은 최고 레벨의 AWS 전문가가 국내에서 가장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하며, “AWS에서 인정받은 클라우드 기술력을 바탕으로 보다 전문적인 기술지원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고객의 안정적인 클라우드 운용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중고차 3자 인증으로 투명한 거래 활성화

자동차 스타트업 ‘카스테라’와 ‘한국자동차평가협동조합(KCIAN)’이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중고차 시장 문제의 해결을 위해 중고차 공정평가가 필수적이라 보고, 이를 위한 협력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조합 평가사들은 카스테라의 중고차 평가 솔루션을 통해 업무를 수행하게 되며, 카스테라의 중고차 평가 서비스 역시 전담하게 된다.

카스테라 신종관 대표는 “평가사들의 독립된 지위가 중고차 공정 평가의 시작”이라고 밝히고 이번 협약을 통해 “본격적인 중고차 제3자 인증 시장을 열어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국자동차평가협동조합 황덕규 이사장 역시 “카스테라의 전용 솔루션을 통해 평가사들의 작업이 손쉬워진 반면 내용은 훨씬 풍부하게 되었다”며, “중고차 거래의 투명성과 안정성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카스테라는 부품, 정비소, 진단 데이터를 바탕으로 커넥티드 진단을 서비스하고 있다. 매매거래에서 독립적인 전문 평가사가 진단 스캐너와 전용 솔루션을 활용하여 공정한 평가서를 발행하는 중고차 평가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있다.

한국자동차평가협동조합은 평가사들의 권익 보호를 통해 중고차 거래의 투명성을 확보 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설립 되었다. 수도권, 부산, 대전 등 전국 규모의 평가사 조직을 구성하고 조합원을 모집하고 있는 중이다. 지역 별로 흩어져 있던 평가사 상호 간의 교류를 통하여 평가업과 중고차 시장의 발전을 도모하는 한편, 관련 일자리 창출로 지역 사회에도 기여 한다는 포부다.

새롭게 등장하고 변화하는 스타트업 비즈니스의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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