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텀은 국내 스타트업계의 투자유치 및 동향에 대한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대상은 국내 스타트업(해외 서비스사 포함, 국내 VC의 해외투자 사례)으로 한정하며, 시기는 발표 일자 기준입니다.
[4월 투자 유치 기업]
[table id=72 /]
■ 4월 투자 유치 41개 기업, 1,833.6억 원 규모
2018년 4월의 스타트업 투자는 총 41개 기업, 1,833.6억 원 규모로 이루어졌다. 분야별로는 바이오 기업이 7곳, 제조 기업이 4곳, 콘텐츠 기업이 4곳으로 우세를 보였다.
이 달 가장 큰 규모의 투자를 유치한 기업은 카쉐어링 플랫폼 쏘카다. 쏘카는 지난 3일 국내 사모펀드 운용사 IMM 프라이빗에쿼티(IMM PE)로부터 60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쏘카의 누적 투자액은 1,430억 원이다.
쏘카는 이번 투자로 인프라 확대와 서비스 품질을 강화해 차량공유 시장에서 압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는 한편,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의 기반이 되는 빅데이터와 자율주행 기술, 사고방지 기술 등 미래를 위한 연구 개발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카셰어링 시장 확대를 위해 이용성과 편의성을 대폭 개선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2017년 업계 최초 도입한 온디맨드 차량 배송 서비스 쏘카부름은 올해 보다 공격적으로 확장한다.
인도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핀테크 스타트업 밸런스히어로는 지난 16일 250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이번 밸런스히어로 시리즈 B2 투자사는 라인벤처스, 네이버, 신한은행, TS 인베스트먼트 등이다. 지금까지의 누적 투자액은 450억 원이다.
밸런스히어로는 자체 개발 모바일 유틸리티 앱 ‘트루밸런스’를 인도에서 서비스 중이다. 트루밸런스는 선불요금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 이용자를 대상으로 데이터 사용량 등 요금 정보를 알려준다. 인도 스마트폰 이용자 90% 이상이 선불 요금제를 사용하여 충전과 잔액확인이 필수적이라는 점에 착안해 개발했다. 지난 2014년 인도에서 처음 출시된 이래 3년 만에 다운로드 5천만 건을 달성했으며, 작년에는 한국 기업으로는 최초로 PPI(Prepaid Payment Instrument·선 지급 결제 수단) 라이선스를 인도 정부로부터 발급받은 바 있다.
이번 투자를 기반으로 인도에서 핀테크 플레이어로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트루밸런스 앱에 탑재된 모바일 월렛 기능으로 리차지(충전) 할부, 전기, 수도, 케이블 방송 등 공과금 납부, 소액 대출, 개인 간 송금 등의 서비스를 인도 유저들에게 제공하는 한편 글로벌 인재영입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AI 튜터 솔루션 기업인 뤼이드(Riiid)는 한국투자파트너스, 화이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115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뤼이드는 인공지능 기술력을 바탕으로 AI 토익 튜터 서비스 ‘산타토익’을 유료 출시한지 4개월 만에 BEP(손익분기점)를 넘어섰고, 지속적인 성적향상 결과 데이터를 긍정적으로 평가받아 이번 투자를 유치했다.
뤼이드는 권위있는 인공지능 컨퍼런스인 ‘신경정보처리시스템학회(NIPS)’에 국내 최초로 독자적인 AI기술 연구논문을 등재했고, 한국과 미국, 중국, 일본에까지 핵심특허 14건을 등록 · 출원한 바 있는 기술 기반 스타트업이다.
또한 인간의 컨텐츠 분석과정 없이 머신러닝, 딥러닝만으로 사용자가 풀지 않은 모든 문제에 대한 보기들의 선택확률을 예측하고 최적의 학습경로를 구축, 제공한다. 지난 겨울 성수기 시즌에는 통합 앱 스토어 매출 1위를 기록하는 등 AI 튜터 패러다임으로의 전환 가능성을 보여줬다. 이밖에 뤼이드는 이번 투자를 계기로 콘텐츠와 데이터를 확보한 파트너사를 적극 발굴해 각종 자격증 시험에 즉각 적용이 가능한 모델로 AI 튜터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1세대 패션 스타트업 ‘난다’, 로레알에 매각… 4000억 원 규모
‘스타일난다’ 운영사인 ‘난다’가 세계 최대 화장품 기업 로레알에 매각됐다. 투자업계에 따르면 난다의 매각 주관사인 UBS는 로레알그룹을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매각 대상은 김소희 대표가 보유한 지분 70%. 매각 규모는 4000억 원이다.
[인수합병 및 동향]
– 1세대 패션 스타트업 ‘난다’, 로레알에 매각… 4000억 원 규모
– 직방, 부동산 스타트업 호갱노노 인수합병
– 아만다 운영사 넥스트매치, 메타랩스에 피인수
– 두나무앤파트너스-넵튠, 블록체인 기반 게임 기업 투자 위해 100억 규모 투자금 조성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