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30일 스타트업 비즈니스 동향
하이퍼커넥트 ‘아자르’, 1분기 전세계 비게임앱 매출 7위
하이퍼커넥트(대표 안상일)가 서비스 하는 ‘아자르’가 올해 1분기 구글플레이 스토어 기준 전세계 비게임앱 매출 순위 7위를 차지했다.
모바일 앱 전문 조사업체 센서타워(Sensor Tower)에 따르면, 하이퍼커넥트가 운영하는 소셜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아자르’가 2018년 1분기 구글플레이 스토어 기준 전세계 비게임앱 매출 순위 7위를 차지했다. 이는 한국 국적의 비게임앱 중 가장 높은 순위로, 하이퍼커넥트가 글로벌에서 인정받고 있는 국내 대표 스타트업임을 다시 한번 입증한 결과이다.
‘아자르’는 구글플레이 스토어 기준으로 2016년과 2017년 연속 전세계 비게임앱 매출 9위를 차지했으며 올해 1분기에는 두 계단 상승한 7위에 올라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아자르’의 순위 상승을 이끈 것은 꾸준한 글로벌 성장세다. 하이퍼커넥트는 설립 첫 해인 2014년 매출 21억원을 시작으로 2017년에는 연간 매출 624억원 달성하며, 4년만에 30배가 넘는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중동, 터키, 미국 등의 지역에서 높은 인기를 끌며 전체 매출의 95%를 해외에서 기록하고 있다. 2017년에는 구글 플레이 기준 터키 전체 앱 매출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또한 센서타워는 전세계 스토어에서 해당 앱이 얼마나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지와 스토어 상에서 검색 결과로 얼마나 자주 노출이 되는지 등을 고려하여 앱 등급을 가린다. ‘아자르’는 구글플레이 스토어 기준 A+ 등급을 기록해 전세계에서 높게 평가받고 있는 앱이라는 점을 재확인 했다.
‘아자르’는 전 세계의 알지 못했던 사람들이 국가, 언어, 성별, 문화를 벗어나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의 삶과 문화를 이해하며 새로운 즐거움을 경험하는 비디오 기반의 소셜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이다. 현재 전세계 230여 개 국가 19개 언어로 1억명 이상이 사용 중이며, 지난 4월 누적 다운로드 수 2억건을 돌파하기도 했다.
2014년 설립된 글로벌 영상 기술 기업 하이퍼커넥트는 아자르의 높은 성장세를 기반으로 올해는 해외 거점 지역의 사무소 설립과 함께 현지 마케팅 강화, 새로운 기능 추가 및 신사업 출시를 통해 수익성 강화에 나설 예정이다.
하이퍼커넥트 안상일 대표는 “1분기 구글플레이 성과는 국내 스타트업도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입증한 매우 고무적인 결과”라며 “올해는 이러한 성장세를 더욱 가속화해, 하이퍼커넥트가 글로벌 진출을 노리는 국내 스타트업의 모범 사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하이퍼커넥트는 보다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최근 한국투자증권을 주관사로 선정하고 본격적인 상장 절차에 돌입했다. 최근에는 국내 스타트업 업계에서 올해 안에 유니콘(기업 가치 약 1조원 이상인 비상장 스타트업)이 될 기업으로 주목 받고 있다.
보맵, 설계사용 앱 고객 관리 기능 대폭 개선
인슈어테크 기업인 레드벨벳벤처스(대표 류준우)의 통합 보험 관리 서비스 앱인 ‘보맵(bomapp)’은 29일 설계사 전용 앱 ‘보맵 설계사용’의 기능을 대폭 개선했다고 밝혔다.
출시 1년 만에 다운로드 수 70만을 넘긴 통합 보험 관리앱 보맵은 휴대폰 인증으로 내가 가입한 보험을 스마트폰에서 확인하고 중복 가입 및 부족한 담보 확인, 숨은 보험금 찾기, 스마트 보험금 청구 등 고객의 보험 권리 수호를 위한 여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빠르게 인슈어테크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더불어 고객의 보험 관련 궁금증 해결 및 보험금 청구 도우미, 보험 진단/분석 상담, 지인 소개 등의 맞춤 고객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보험설계사를 위한 ‘보맵 설계사용’ 앱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보맵 설계사용’ 앱은 레드벨벳벤처스가 국내 최초로 출시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앱으로 일반 사용자가 보맵에서 ‘내 설계사 추가하기’ 기능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전화번호로 담당 설계사를 추가하면 해당 설계사는 ‘보맵 설계사용’ 앱을 통해 고객용 보맵과 연동하여 고객의 보험을 확인할 수 있으며 고객 관리, 지인 소개 등 고객에게 최적화 된 맞춤 보험 컨설팅을 제공할 수 있어 보험 설계사들 사이에서 유용한 세일즈 툴이자 고객 관리 앱으로 높게 평가 받고 있다.
무엇보다도 ‘보맵 설계사용’ 앱은 보맵 고객의 지정과 동의 과정을 거친 보험 설계사에게만 해당 고객의 보험 정보 열람권이 부여되기 때문에 고객이 무분별하게 설계사로부터 연락을 받거나 고객의 정보가 의도치 않게 노출되는 여타 일반 보험 앱들과는 달리 고객의 보험 정보가 안전하게 지켜진 상태에서 본인이 선택한 설계사에게 보험과 관련된 여러 어려운 점을 관리 받고 도움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차별성이 더욱 부각된다.
이번 ‘보맵 설계사용’ 앱에 추가된 기능은 다음과 같다. 우선 메모 기능 추가와 고객 정렬 방식의 고도화를 통해 다수의 고객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고, ‘보맵 설계사용’ 앱 내 선물샵 기능이 추가되어 고객의 생일 또는 기념일에 손쉽게 선물을 보낼 수 있게 되었다.
레드벨벳벤처스 김옥균 부대표는 이번 ‘보맵 설계사용’ 앱 업데이트와 관련하여 “보험 소비자뿐아니라 보험 설계사들에게도 신뢰 받는 고객 소통 커뮤니케이션 앱을 제공함으로써 정보의 비대칭으로 보험 불신이 뿌리깊게 자리 잡은 보험 산업에서 고객, 보험설계사, 보험사가 모두 함께 쓰는 믿을 수 있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레드벨벳벤처스의 ‘보맵 설계사용’ 앱은 현재 2만 다운로드를 넘어 보험 설계사의 필수 앱으로 빠르게 시장을 리드하고 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