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8일 스타트업 비즈니스 동향]위킵, 에이팀벤처스, 칠십이초, 한국 NFC 등
위킵, ‘2018 청년고용 우수기업’ 선정
물류대행 전문기업 위킵은 ‘2018 청년고용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인천광역시와 (재)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는 청년 친화 직장문화 조성 및 청년고용 확대를 위해 ‘2018 청년고용우수기업’ 선발사업을 공동으로 진행했다. 양질의 청년일자리를 많이 창출하고, 일하기 좋은 근로환경을 조성해 모범이 된 업체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는 취지다.
위킵㈜은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특징을 반영한 솔루션을 통해 풀필먼트 서비스 ‘FBW(Fullfillment By Wekeep)’를 제공하며 주목받기 시작했다.
2017년 10월, 인천 북항 인근에 첫 번째 센터를 개설한 위킵은 고객사와 물류량 증가에 따라 2018년 1월에는 인천 동구 송림동으로 제1센터를 확장 이전했다. 이어 9월에는 인천항 인근에 약 6700㎡ 규모의 제2풀필먼트 센터를 추가로 오픈해 물류업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센터 확장과 함께 다수의 정규직 청년을 채용해 온 위킵은 연내 정규직 채용을 40인 까지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내 이커머스기업에 특화된 위킵의 물류서비스는 물류인재 양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매니저전담제’를 채택하고 있는 위킵은 신규 채용 후 약 3개월 간 물류 전문 교육을 통해 물류 전문가 ‘위킵맨’을 양성해 나간다. 신입사원인 ‘주니어 매니저’들은 솔루션 교육, 서비스 품질 교육, 물류 현장 교육 등을 이수해야 1~5개사의 물류를 전담해 처리하는 ‘위킵맨’이 된다.
6개월마다 진급 심사를 실시해 생동감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어나가고 있는 위킵은 이외에도 여가생활을 위한 조기퇴근 ‘패밀리데이’ 실시, 우수사원 해외여행 포상, 자기개발비 지원, 생일 축하금 지급 등을 통해 근로환경 개선에 공을 들여왔다.
이번 우수기업 선정으로 위킵은 휴게실, 화장실, 샤워실 등 직원 편의시설 개•보수비용과 공기청정기, 작업용품 등의 근로환경 개선 물품 구입비용을 지원받게 된다.
“위킵은 청년이 만드는 프리미엄 물류대행 서비스”라며 지속적인 청년 채용의 의지를 밝힌 위킵 장보영 대표는 “이번 선정을 계기로 보다 좋은 근무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다”는 소감을 밝혔다.
에이팀벤처스, 3D 프린터 ‘크리에이터블 D3’ 한국전자전 이노베이션 어워드 베스트디자인 수상
온라인 제조 스타트업 에이팀벤처스는 자사 3D 프린터 ‘크리에이터블 D3’가 한국전자전 ‘KES 이노베이션 어워드’에서 베스트디자인으로 선정된다고 18일 밝혔다. 크리에이터블 D3는 에이팀벤처스가 디자인부터 설계, 양산까지 맡아 자체 생산한 보급형 3D 프린터다.
24일부터 27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한국전자전(KES)’은 올해 49회를 맞는 대표적인 전자·IT 산업 전시회다. 올해 7회째를 맞는 이노베이션 어워드에서는 전문가 위원회를 통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신기술과 디자인을 집약한 제품을 △신제품 △디자인 △콘텐츠 3개 부문에서 선정한다. 베스트디자인의 평가 기준은 기존 제품과의 디자인 차별성, 적합성, 인체공학적 편리함 등이다. 크리에이터블 D3는 타사 제품과 달리 세 면이 오픈 되어 있어 기기 에러 발생시 사용자가 빠르게 대처할 수 있으며, 동급 중 가장 가벼운 10kg 무게로 이동이 편리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크리에이터블 D3는 FFF(Fused Filament Fabrication, 융합수지 압출 적층 제조) 방식의 3D 프린터로 우수한 성능을 자랑한다. 축구공 크기의 동급 최대 조형물을 출력할 수 있으며, 자석착탈식 헤드로 유지보수가 쉽다. 국내 최초 백만원대 완성품 데스크톱 3D 프린터로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나, 현대카드 스튜디오 블랙, CJ 블라썸파크 등 기업과 연세대, 고려대, KAIST, 부산대, 울산대, 충남대 등 대학 연구기관에 보급됐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K-ICT 디바이스랩과 수원정보고, 인천과학고, 세종과학고 등 특성화고 및 메이커 스페이스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크리에이터블 D3의 디자인을 총괄한 에이팀벤처스의 민홍준 디렉터는 “많은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유롭게 하려는 에이팀벤처스의 비전에 맞게 일반인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형태와 디자인을 적용하고 가격을 낮춘 3D 프린터”라며 “더 많은 사람이 3D 프린팅에 쉽게 입문할 수 있도록 에이팀벤처스의 디자인 철학을 담은 차세대 버전을 개발중”이라고 밝혔다.
72초TV ‘신감독의 슬기로운 사생활’, 2018 국제 에미상 후보 노미네이트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그룹 칠십이초는 ‘신감독의 슬기로운 사생활(이하 신슬사)’가 제 46회 2018 국제 에미상 후보로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신슬사’는 오는 11월 뉴욕에서 열리는 제 46회 2018 국제 에미상 숏폼 시리즈 (Short-Form Series) 부문 수상작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2018 국제 에미상 전 부문을 통틀어 노미네이션된 내 작품은 ‘신슬사’가 유일하다.
2018 국제 에미상 숏폼 시리즈 부문에는 ‘아기를 사는 법(How to buy a baby)’, ‘성년기(L’âge adulte) 등 2편의 캐나다 작품과 ‘필요한 이야기(Una Historia Necesaria)’ 칠레 작품이 공식 후보로 선정됐다. 국제 에미상은 양적, 질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숏폼 콘텐츠 시장을 인식해 지난 2017년부터 ‘숏폼 시리즈 부문’을 신설했다. 지난해에는 독일의 ‘브라운 가족(The Braun Family)’가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72초TV의 ‘신슬사’는 찌질하지만 미워할 수 없는 ‘신감독’의 일상을 다룬 작품으로, 지난해 6월부터 72초TV의 유튜브, 페이스북 및 네이버TV 채널 등에서 방영되었다. 방영 당시, ‘신슬사’는 유머러스한 내용과 PC와 스마트폰의 사용 화면을 주로 활용하는 참신한 포맷으로 시청자의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신슬사’의 독특한 연출기법은 최근 인기리에 상영되었던 영화 ‘서치’를 통해 재조명되기도 했다. PC와 스마트폰의 사용 화면만을 활용해 내용을 전개하는 ‘서치’의 기법이 ‘신슬사’와 닮았다는 것. 일부 누리꾼들은 “영화 ‘서치’의 촬영방법이 ‘신슬사’를 떠올리게 한다”, “‘서치’의 기법이 신슬사와 똑같아 신기하고 반가웠다.”, “‘서치’와 같은 연출은 이미 ‘신슬사’에서 시도된 바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도 신선한 연출을 충분히 고민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는 등의 평을 남기기도 했다.
칠십이초의 성지환 대표는 “지난 5월 열린 MIPTV에서 72초TV의 ‘dxyz’가 아시아 출품작으로는 유일하게 ‘디지털 숏폼 시리즈 부문’에서 공식 피칭 작품으로 선정된 데 이어, 2018 국제 에미상 ‘숏폼 시리즈’ 부문 공식 후보작으로 선정돼 기쁘고 자랑스럽다”고 소감을 밝히며, “앞으로도 칠십이초는 다양한 국내외 시상식 및 마켓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숏폼 시리즈의 저력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NFC, 글로벌 핀테크쇼 머니2020 참가
한국NFC는 이달 21일부터 25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 베네치안 호텔에서 개최되는 Money2020 USA에 참가해 다양한 모바일 결제 방식을 지원하는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POS플랫폼 “스내피와이어(SnappyWire)”를 소개한다고 18일 밝혔다.
스내피와이어(SnappyWire)는 애플페이 및 삼성페이 폰2폰 결제, 소셜미디어 링크 결제, 신용카드 IC칩, 터치결제, 등 다양한 결제 방식을 지원하는 모바일 POS 플랫폼으로 앱 설치후, 페이스북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즉시 사용할 수 있고 기존의 카드단말기를 스마트폰만으로 대체할 수 있다.
특히, 한국NFC는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미국에 법인을 설립하고, 글로벌 PG사인 ‘스트라이프(Stripe)’와 제휴를 통해 서비스를 개발하였으며, 지난달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베타버전을 공개한 바 있다.
이번 머니2020 USA는 은행, 카드, 보험, 증권등 전통적인 금융산업계 외에도 핀테크, 블록체인까지 차세대 금융서비스가 모두 출품하는 세계최대 금융전시회로, 지급결제 플랫폼이 첫번째 주제로 선정될 정도로 가장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스내피와이어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에서 즉시 상품을 팔 수 있는 소셜주문서 플랫폼을 공개할 계획이며, 미국내 파트너사와 투자IR도 진행할 계획이다.
한국NFC의 황승익 대표는 “스내피와이어(SnappyWire)는 유일하게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지원하는 판매자용 mPOS 서비스 앱으로, 현재 달러와 유로화 결제를 지원하고 있다” 며 “이제 스마트폰만으로 신용카드 단말기를 대체하는 시대가 본격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피플펀드 – 희림, 부동산 P2P 투자상품 안정성 강화 위한 전략적 제휴
테크기반 대체투자 금융플랫폼 피플펀드는 글로벌 건축설계 및 CM·감리업체 희림과 함께 부동산 P2P투자상품 관리감독 역량 극대화를 위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피플펀드는 투자상품 설계시 발생할 수 있는 잠재 리스크에 대해 구조적인 안정성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부동산 PF 투자상품 안정성 확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현장 모니터링을 통한 사업장 관리가 핵심이라고 판단하고, 이번 희림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상호간 전문성을 바탕으로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부동산 투자상품을 설계 및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양사의 협약에 따라 피플펀드가 부동산 PF 관련 투자 및 대출을 실행할 때 프로젝트 관련 정보를 희림에 제공하며, 희림은 피플펀드의 부동산 물건에 대한 프로젝트 관리, 공사진행 단계에 따른 모니터링 결과를 제공한다.
희림은 1970년 설립된 국내 대표 건설종합서비스기업으로, 설계, 프로젝트관리(PM), 건설사업관리(CM), 감리, 설계분야 등 초기기획부터 건설산업 전 분야에 걸쳐 통합적인 건축 전문성과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희림은 운영 타당성 평가, 품질 보증, VE를 포함한 모든 측면을 고려한 건설 사업관리 서비스에 특화되어 있다. 이에 대한 능력을 인정받아 희림은 세계적인 건설엔지니어링 전문지인 ENR(Engineering News Record)의 2015년, 2016년 연속해 글로벌 베스트 프로젝트(Global Best Project)로 선정되는 등 세계적으로 건설사업관리능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피플펀드 김대윤 대표는 “피플펀드는 앞으로 P2P금융이 대체투자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투자자 신뢰도 확보가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최근 불거진 P2P업계 불신에 대해 선도 P2P금융기업으로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피플펀드는 금융 시스템 구축과 금융기관과의 제휴를 통해 구조적으로 안정성을 확보한 상품을 출시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번 희림과의 전략적인 제휴를 시작으로 다양한 금융권과 연계해 안정성과 투명성에 기반한 믿을 수 있는 P2P투자 상품을 제공하여 업계의 표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
닥터키친, AIA생명 바이탈리티 X T건강걷기 파트너사 제휴 체결
국내 식이요법 전문 연구기업인 닥터키친은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도하는 ‘AIA바이탈리티 X T건강걷기’와 전략적 제휴를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AIA바이탈리티 X T건강걷기 서비스는 자신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주간으로 제공하는 운동 목표 등을 달성하면 적절한 리워드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가입자의 건강한 생활 습관을 만들어 주는 웰니스(Wellness) 프로그램이다.
닥터키친은 식이요법 전문 연구기업을 모토로 주요 대학병원과 임상을 통해 결과를 검증한 밀키트 형태의 반조리 식품을 제공한다. ‘환자식은 맛이 없다’는 편견을 깨고, 맛과 건강을 모두 지킬 수 있는 520여 가지 레시피를 개발했다. 이번 제휴 체결을 통해 건강한 식이요법 컨텐츠와 함께 ‘AIA 바이탈리티’ 서비스 달성 등급에 따라 식단 할인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닥터키친 외에도 이번 AIA 생명 바이탈리티 x T건강걷기 서비스 파트너사 제휴 체결에는 건강 상태를 보다 정확하게 확인하고, 효과적인 건강 습관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이 함께 했다. 세계1위 체성분 분석 기술 보유 기업인 ‘인바디’, 국내 최대 운동 공유 서비스 업체인 ‘티엘엑스’, 등산 트랙킹 앱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글’ 등이다.
‘인바디’는 자체 개발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바이탈리티 서비스와 연동해 고객이 달성하는 등급에 따라 인바디 제품 구입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티엘엑스’는 하나의 멤버십(TLX PASS)으로 30여 가지 운동 종목을 4천여 개 이상의 제휴 시설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국내 최대 운동 공유 서비스다. 바이탈리티 달성 등급에 따라 TLX PASS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비글’은 운동을 게임처럼 즐길 수 있는 아웃도어 포털 커뮤니티로 ‘트랭글’이라는 등산 트랙킹 앱 서비스를 제공한다. AIA 바이탈리티 x T건강걷기와 트랭글이 함께 하는 산봉우리 등정 이벤트 ‘리얼 픽 챌린지(Real Peak Challenge)를 진행한다.
협약 체결식에는 AIA생명 변창우 마케팅본부장을 비롯해 제휴 업체인 닥터키친 박재연 대표, 인바디 최창은 부사장, 티엘엑스 강영준 대표, 비글 정치국 대표, 그리고 각 사 임직원 등 약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치러졌다.
닥터키친 박재연 대표는 “이번 AIA 바이탈리티 프로그램 제휴를 통해 건강 관리에 힘쓰는 파트너들과 함께할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 닥터키친이 연구한 건강하면서도 맛있는, 과학적인 식이요법을 제공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와디즈, 스타트업 비즈니스 노하우 담은 매거진 ‘와디즈 넥스트(Wadiz Next)’ 정기 발간
라이프스타일 투자플랫폼 와디즈는 자사의 펀딩 스토리와 메이커 인터뷰, 펀딩 가이드 등을 통해 스타트업 비즈니스의 노하우를 담은 매거진 ‘와디즈 넥스트(Wadiz Next)’를 정기적으로 발간한다고 18일 밝혔다.
‘와디즈 넥스트’는 No.1 라이프스타일 투자플랫폼 와디즈에서 성공적인 펀딩을 이끌었던 메이커들의 생생한 창업 스토리와 인터뷰, 예비 메이커를 위한 펀딩 가이드 등 12페이지 분량으로 구성되며, 빠르게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짚으면서 인사이트까지 얻을 수 있는 스타트업 비즈니스 매거진이다.
와디즈 넥스트는 위워크, 패스트파이브, 드림플러스, 스타트업 얼라이언스 등 국내 주요 공유 오피스 및 창업관련 기관에 격월로 배포되며, 창간호는 ‘수제의 시대, 그렇게 재림했다’를 주제로 차주에 발간될 예정이다. 창간호는 획일화된 제품이 아닌 맥주, 자동차, 다기 등을 직접 만드는 수제산업에 초점을 맞췄다.
와디즈펀딩으로 약 10억원을 조달하고 청와대까지 입성한 수제맥주 기업 ‘세븐브로이’, 약 15억원을 펀딩받고 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있는 수제 자동차 기업 ‘모헤닉게라지스’, 리워드 펀딩으로 목표 금액의 2,311%를 달성한 수제 도자기 ‘토림도예’ 등 메이커의 성공 스토리와 식문화 연구 기업 ‘마이비’, 스마트 헬스케어 브랜드 ‘팜스벨’의 대표 인터뷰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스타트업 업계 관계자 또는 예비 메이커를 위한 투자유치 및 펀딩 가이드도 제공된다. 스타트업 기업가치 평가와 관련된 기본 개념은 물론, 펀딩을 진행할 때 꼭 알아야 할 내용 등도 함께 확인할 수 있어 예비 메이커들에게 유용하다.
와디즈 신승호 이사는 “와디즈는 스타트업 업계에 보다 유용한 정보와 실질적인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의 일환으로 스타트업 비즈니스 매거진 ‘와디즈 넥스트’를 발간하게 됐다”며, “수많은 스타트업들이 앞서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여 성장해 나가길 바라며, 앞으로도 와디즈는 스타트업의 넥스트 스텝(Next step)을 함께 하는 필수적인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스타트업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데 적극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