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한국인이 가장 많이 이용한 SNS는 ‘밴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작년 한국인이 가장 많이 이용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는 ‘밴드’였다.

디지털 마케팅 기업 모비데이즈가 지난해 국내 SNS 앱 이용자 수를 조사한 결과, 밴드가 월평균 이용자 수 1410만 명으로 가장 많았다. 2위는 ‘인스타그램(910만 명)’이 차지했고, 3위 ‘페이스북(880만 명)’, 4위 ‘카카오스토리(775만 명)’, 5위 ‘네이버 카페(712만 명)’ 순으로 뒤를 이었다.

국내 앱 시장 점유율은 밴드(23%), 인스타그램(15%), 페이스북(14%), 카카오스토리(12%), 네이버카페(11%) 등 상위 5개 앱이 시장 전체의 75%를 차지했다.

이 순위는 구글플레이 소셜 카테고리 월간 실사용자 수(MAU)가 많은 상위 10개 앱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SNS 앱 이용자 규모는 2017년 월평균 7160만 명에서 2018년 6230만 명으로 13% 줄었다. 상위 10개 앱 가운데 이용자 수가 크게 증가한 앱은 ‘에브리타임(173%)’으로 전년 대비 이용자가 무려 3배 가까이 늘었고 ‘다음카페(29%)’, ‘인스타그램(14%)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반면, ‘카카오스토리(41%)’와 ‘페이스북(34%)’은 1년 새 이용자 수가 급감했다.

연령대에 따라 사용자들의 SNS 선호도가 다르게 나타났다. 10대 이용 비중이 높았던 앱은 ‘스타일쉐어(70%)’였고 20대는 ‘에브리타임(77%)’, 30대 ‘네이버 카페(33%)’, 40대(35%)와 50대(27%)는 ‘카카오스토리’ 이용률이 높은 편이었다.

위 내용은 글로벌 앱 분석기관 앱에이프(App Ape)의 2018년 1~11월 데이터를 참고한 것으로,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20만 명을 표본조사한 결과다. 신뢰수준은 95%이고 오차 범위는 ±0.25%다.

월평균 이용자 수(MAU) 기준, 상위 10개 앱(구글플레이 소셜 카테고리 분석)

  2017 2018 증감률(%)
밴드 1545 1410 -9%
인스타그램 799 910 14%
페이스북 1339 880 -34%
카카오스토리 1312 775 -41%
네이버카페 749 712 -5%
다음카페 345 444 29%
네이버 블로그 399 402 1%
트위터 245 265 8%
에브리타임 85 233 174%
캐시슬라이드 345 195 -43%

스타트업에 필요한 실질적인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Minjung Kim is a Manager of Platum.
She will try to share practical knowledge necessary for startup.

댓글

댓글 남기기


관련 기사

트렌드

40대 한국인 SNS 1위 ‘인스타그램’…밴드 앞질러

트렌드

2025년 4월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SNS 앱은 인스타그램

트렌드

인스타그램, SNS 앱 사용자 1위…스레드 사용자 133% 급증

트렌드

“브랜드와 소비자가 함께 만드는 시대”…틱톡이 예측한 2025년 마케팅 지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