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 데이터 기반 ‘팬덤’ 맞춤 서비스 선보인다

팬덤 데이터 관측기 ‘케이팝 레이더(K-Pop Radar)’ 

7일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대표 김홍기)는 음악의 직접적인 소비자이자, 케이팝 시장의 폭발적 성장에 기여한 ‘팬덤’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연구소 ‘블립’을 설립했다.

‘블립’은 레이더에 잡힌 깜빡이는 점 혹은 물체를 뜻하는 단어로, 20년 가까이 음악 업계에서 활동한 유명 A&R 전문가와 음악 전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음악칼럼니스트부터 실제 팬덤 활동을 병행하고 있는 20대 콘텐츠 기획자, IT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데이터를 바탕으로 아티스트 뿐 아니라 ‘팬덤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인문학적 관점에서 연구해 여기저기 흩어져있는 케이팝 아티스트의 데이터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스페이스오디티측은 “앞으로 ’블립’이라는 이름 아래 다양한 서비스를 공개할 예정”이라며 “그 첫 번째로 SNS 시대에 맞게 팬덤의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팬덤 데이터 관측기 ‘케이팝 레이더(K-Pop Radar)’를 오는 12일 공개한다”고 말했다.

한편, 스페이스오디티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폴킴의 ‘있잖아’, 멜로망스의 ‘짙어져’, 에릭남&치즈의 ‘사랑인가요’ 등을 잇달아 히트시키며 창업 초기부터 주목받아 온 음악 전문 스타트업이다. 네이버문화재단과 한국의 시티팝 열풍을 예견하여 기획한 ‘온스테이지 디깅클럽서울’, CJ문화재단과 유튜브 화면 비율인 16:9 사이즈의 박스에서 다양한 인디뮤지션들이 공연하는 ‘아지트 라이브 세션’, 디뮤지엄의 전시 OST 등 다양한 음악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기자 / 제 눈에 스타트업 관계자들은 연예인입니다. 그들의 오늘을 기록합니다. 가끔 해외 취재도 가고 서비스 리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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