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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아이디어를 테스트하는 10가지 방법

전세계적으로 수많은 창업가들이 있지만 대부분은 실패를 합니다. 왜 그럴까요? 사업파트너와의 다툼/예산부족 등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이유는 그들 대부분이 시작 전에 사업아이디어를 테스트하지 않아서라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이것이 다른 요인들(다른 동료와의 다툼/예산부족 등)의 근본적인 이유일 수도 있습니다.서로 전망이 달라서 싸울 수도 있는 것이고,사람들의 반응을 모른 채 마케팅에 돈을 쏟아붓느라 예산이 부족할 수도 있는 것이죠.사업에 있어서, 시장성공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아무도 신경 안쓰는 비즈니스 아이디어에 자신의 시간과 돈을 매우 크게 낭비할 수도 있으니까요.

그럼 이제 제대로 된 아이디어인지 테스트하기 위한 10가지 방법을 알아볼까요?

1.피드백 반복

최소한의 시간으로 사업아이디어를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한정된 시간안에 많은 고객피드백을 어떻게 얻으냐가 관건입니다. 또한 피드백을 받을 때,핵심사양을 집중해서 피드백을 받아야 합니다.처음부터 잡다한 기능들을 뭉쳐놓은 서비스가 성공적인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피드백을 바탕으로 서비스의 사양들을 단계적으로 발전시킬 것을 추천합니다.회사가 집중하고자 하는 핵심컨셉을 바탕으로 잠재고객들로부터 최대한의 피드백을 얻고 그것을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발전시켜야 합니다.

2.전문가

시장과 고객을 이해하기 위해,회사가 타겟하는 시장의 전문가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것은 항상 중요한 일입니다. 한국에서도 기업가들을 위한 이벤트가 열리고 있습니다. 그곳에 참가하여 전문가그룹을 만나,그들의 생각을 들으세요.

3.인터뷰

처음에는 사업아이디어가 아직 검증이 안 된 가설일 뿐입니다.타겟고객에게 아이디어가 흥미로운지 알기 위한 좋은 방법은 직접 인터뷰를 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에게 많은 질문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고객들에게 최소한의 필수질문만 던지세요.그리고 인터뷰가 자연스럽게 흐르도록 내버려두세요.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어떤 고객분들은 인터뷰에 흥미를 잃을 것이고,이런 신호는 회사가 잘못된 고객층을 타겟하고 있는지 서비스자체가 잘못되었는지 힌트를 줄 것입니다.혹시 인터뷰고객이 ”제가 이 서비스를 이용할지는 잘 모르겠는데, 이러이러한 추가적인 기능이 있다면 정말 서비스를 사용하고 싶을 것 같아요”라고 한다면, 그 추가적인 기능을 회사가 진지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이렇듯 피드백이 바탕이 되면 사업을 탄탄하게 보완해나갈 수 있습니다.

4.사무실에서 벗어나세요!

이것은 제가 개인적으로 많이 강조드리는 것입니다.사무실에 앉아서 비지니스를 제대로 이룰 수 있을 거라 생각하나요?미디어에서 보여주는 기업의 모습은 단지 한부분일 뿐입니다.그들도 회사를 성장시키기 위해 발품팔면서 피드백도 받고 여러사람들도 만나고 다녔습니다.미디어에 속지마세요.그리고 당장 사무실에서 벗어나서 현실을 접하세요.

카페(커피숍)을 위한 사업을 구상 중인가요?밖으로 나가서 이웃 커피숍 주인에게 말을 걸어 보세요.대화에 참여하면 , 생각지도 못한 유익한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5.온라인커뮤니티

회사가 타겟으로 하는 고객층이나 그들이 가진 문제점을 공유하는 커뮤니티나 블로그에서 고객들과 자연스런 대화를 할 수도 있습니다.회사입장에서는 잠재고객들과 소통함으로써 그들이 얼마나 문제점을 심각하게 느끼고 해결하고자 하는지,또는 회사가 내세우는 서비스의 특징에 얼마나 관심을 나타내는지 간접적으로 피드백을 얻을 수 있습니다.

6.설문

회사가 좀 더 명확한 사업아이디어를 갖고 있다면 , 설문방식도 유용합니다.온라인/오프라인의 잠재고객에게 설문을 시도해보세요.

7.티져페이지(예고 페이지)

만일 피드백을 통해 고객층이 해결하고 싶은 문제점을 확인했다면,이제 그에 대한 해결책(사업서비스)을 테스트해보세요.

우선 웹사이트의 메인페이지를 만들고,웹사이트의 이름을 지으세요.티져페이지(coming soon 페이지)를 통해 회사의 중요한 특징을 한 문장으로 나타내고, 고객들의 행동을 유도하세요(예를 들어,서비스가 런칭될 때 알림기능을 받기 위한 이메일 주소 입력 유도/회사의 상세정보를 보기 위한 버튼 클릭 유도 등 )

한가지 노하우를 드리자면 도메인을 구입한 후, launchrock 같은 서비스를 사용하세요(서비스런칭 전까지 회사의 메세지를 잠재고객에게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방문자들이 메세지에 어떻게 반응하는 지 지켜보세요. 단순히 한 메세지만 게시할 것이 아니라,다른 버젼의 메시지를 1,2주 후 테스트해보고, 각자의 메시지에 따른 고객 전환율 추이를 지켜보세요.*물론 웹분석기는 설치되어있어야겠죠?

8.데모

위의 상황을 통해 자신이 가진 서비스/상품이 정말 좋은 아이디어라고 확신이 든다면,이제 데모버전을 개발해야 할 시간입니다. 사람들이 데모버전의 서비스를 사용하는 지 살펴보세요,또 그들이 데모의 어떤 기능을 주로 사용하는지 살펴보세요.또한 데모 웹사이트의 메세지를 바꿔서 고객의 반응을 테스트해보세요.이 과정을 통해 어떤 기능/메시지들이 사용자들의 관심을 일으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9.MVP

(Minimal Valuable/Viable Product -최소한 노력과 개발로 완성할 수 있는 핵심가치의 제품)

처음부터 모든 기능이 들어간 복잡한 서비스를 개발하지 마세요.

가장 핵심이 되는 기능으로 이루어진 서비스를 개발하여 그것에 대한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먼저 받으세요.

만일, 회사의 핵심 서비스가 무엇인지 모른다면 아직 고객들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하지 못했다는 뜻입니다. 이럴 경우, 좀 더 고객인터뷰를 통해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아내야 합니다.

10.수익화

고객들이 회사에 돈을 지불한다면 이것은 사람들이 회사의 서비스를 좋아한다는 가장 명확한 증거입니다.이제 회사가 할 일은 사업을 확장하고, 기존의 고객을 단골고객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오늘 사업아이디어를 빠르게 테스트하는 방법을 공유해드렸는데요, 위의 사항 중 몇가지를 적용해보셨나요? 아직 하나도 적용안해봤다구요? 회사를 정말 잘 성장시키고 싶나요?그렇다면 당장 위의 조언들로 자신의 사업아이디어를 테스트해보세요!

출처원문 : 창업아이디어를 빨리 테스트하는 10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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