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블로그와 개인블로그 운영 원리는 같다.
기업이 운영하면 기업 블로그, 개인이 운영하면 개인 블로그라고 한다. 하지만 기업이건 개인이건 정부이건 모두 블로그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블로그의 기본 원리는 모두 동일하다. 후에 목적에 따라 분류되었을 뿐이다.
기업 블로그가 기업을 중시하여 마케팅에 치중하다가 죽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를 너무나 많이 봐 왔고, 개인 블로그가 개인을 중시하여 파워블로그가 되는데 치중하다가 블로그를 포기하게 되는 경우도 너무나 많이 봐 왔다. 모두 순서가 틀렸다. 블로그가 먼저고 그 다음에 기업과 개인이 있는 것이다.
즉, 블로그에 대한 이해가 먼저 필요한 것이다. 블로그의 가장 큰 성공 원칙 중 하나는 꾸준히 오래하면 성공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불변의 진리처럼 어떤 블로그이든 꾸준히 지속적으로 운영된 블로그는 개인일 경우 파워블로그가 되고, 기업인 경우 강력한 마케팅 채널을 확보하게 된다. 잘 쓰고, 전략적이고, 전문가일 필요가 없는 것이다. 오히려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잘 쓰게 되고, 전략적이게 되고, 전문가로 인정받는 경우가 허다하다. 따라서 블로그를 꾸준히 오래도록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을 먼저 강구해야 하는 것이 블로그 운영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블로그 컨텐츠의 이기는 전략은 리소스 싸움이다. 블로그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간을 적게 들여서 블로그가 일상 생활에 부담이 없어야 할 것이다. 블로그 컨텐츠 작성에 시간을 최소한으로 들일 수 있다면 블로그 운영도 성공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블로그 운영자들의 대다수의 하소연은 블로그할 시간이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하루에 15분은 낼 수 있을 것이다. 그 15분으로 퍼스널 브랜딩을 하고 기업 마케팅 채널을 구축할 수 있다면 들이지 않을 이유가 없을 것이다. 그 15분도 들이지 못하겠다면 아무것도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네이버에서 주는 파워블로그 딱지 말고, 영향력 있는 진정한 파워블로그가 되면 돈 뿐만 아니라 명성과 다양한 기회들이 찾아온다. 수익으로만 이야기해도 한달에 일반 직장인 월급만큼은 들어온다. 심지어 블로그만으로 먹고 사는 사람도 있으니 하루 15분 할애하는 것이 절대로 아깝게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기업에서 블로그 마케팅을 흔히 무료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블로그 운영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무료이기 때문에 대충하고, 무료이기 때문에 리소스를 적게 투입하고, 무료이기 때문에 하기 싫은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블로그 운영 대행을 대행사에 맡겨본 기업이라면 블로그가 얼마나 비싼 것인지 알게 될 것이다.
블로그 운영자라면 누구나 고민하는 문제가 바로 컨텐츠 작성 시간이다. 물론 여행 블로그나 리뷰 블로그의 경우 사진을 정리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물론 컨텐츠를 작성하는데 15분 이상이 걸릴 수도 있다. 인터뷰의 경우는 인터뷰를 하고 녹취한 것을 정리하여 글을 편집해 올려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걸릴 수 있다. 글의 완성도를 높이면 높힐수록 글을 쓰는데 들이는 시간은 길어진다.
하지만 집중할 것은 컨텐츠를 빠르게 쓸 수 있는 방법, 그리고 블로그에 있어서 무엇이 중요한 것인지 일 것이다. 또한 사람들이 공감하고 쉽게 읽을 수 있는 이야기가 필요할 것이다. 그래서 멈추지 않고 오래 운영하는 것. 그것이 기업 블로그나 개인 블로그나 모두 갖춰야할 처음이자 마지막이라 생각한다. 기업 블로그를 시작하려 한다면 중간에 멈추지 말고 지속 가능한 블로그를 만들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