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설문조사8] 직무만족도 조사하기
1997년 IMF 구제금융을 경험하면서, 경쟁력을 상실한 기업은 도태될 수 밖에 없는 풍토가 형성되었고 업적과 능력을 중시하는 조직문화가 확산되었습니다. 정리해고, 조기퇴직, 연봉제와 같이 우리나라 조직문화에서는 생소했던 인사제도가 급격하게 도입되기 시작했으며. 그 결과 노동시장의 유연성은 증가한 반면, 조직관리의 관점에서는 직원의 성과를 적절히 평가하고 핵심인력의 이탈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되었습니다.
온라인설문조사 솔루션을 활용하면 이러한 인적자원관리 과정 전반에 필요한 수단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직무만족도나 업무평가 외에 인재 채용이나 교육 콘텐츠 개발 및 보급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력과 자원 모두가 한정돼 있는 스타트업의 경우 간단한 직무만족도 조사를 통해 조직의 효율성은 극대화 하면서, 구성원의 필요에 즉각 대응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활발히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유료 솔루션을 사용하는 고객의 경우 인적자원 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전문가 기본서식을 활용해 설문과 통계에 대한 지식 없이도 조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서베이몽키의 경우 자료수집 방법에 있어서도 이메일을 통해 발송하거나, 웹사이트에 올릴 수 있는 ‘웹링크’, ‘이메일 초대장’, 웹사이트 페이지나 팝업창에 설문조사 자체를 삽입하는 ‘웹사이트’, ‘페이스북에 공유하기’의 다양한 자료수집수단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의 종류에 무관하게 설문조사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개별 기업과 근로자가 처해 있는 상황에 맞게 인적자원 관련 조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생산직 근로자의 경우에는 PC이용이 제한적인 점을 고려하여 모바일 설문조사를 이용할 수 있고 사무직 근로자에 대해서는 공식적인 느낌을 주기 위해 이메일 초대장을 이용한 조사가 적합할 것입니다. 또한 스타트업이라면 회사에서 활용하고 있는 페이스북이나 SNS를 이용한 조사가 가능합니다.
주요 인적자원 관련 조사 별로 개략적인 조사내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별도 설문을 개발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온라인설문 솔루션 업체가 제공하는 전문가 기본서식을 적극 활용하면 편리합니다.
인적자원관리와 관련된 자료수집방법에는 척도법 외에 관찰법, 중요사건서술법 등 다양한 수단이 있습니다. 다양한 수단별로도 온라인 설문 툴을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척도를 이용한 설문조사가 보편적으로 적용가능한 방법이므로 온라인 설문 툴을 이용한 인적자원관리 관련 조사에서 설문 작성 시 주의할 사항을 몇 가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조사 응답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공식적인 회사의 로고를 삽입하고 색상은 회사 홈페이지와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조사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조사제목에 조사시기와 조사의 내용이나 목적을 요약해서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비자 조사의 경우 자료의 왜곡을 방지하기 위해 설문제목에 구체적인 조사대상 품목을 넣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내부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인적자원 조사에서는 설문제목을 구체적으로 기입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조사의 취지와 목적, 개인정보 사용에 대한 안내를 포함하는 도입문을 삽입하는 것 역시 응답률을 높이고 응답의 신뢰성을 제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위의 예에서도 조사의 중요성을 알리고 데이터 활용의 익명성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설문지의 흐름은 조사안내와 선정질문, 본설문과 인구통계 질문으로 구분됩니다. 그런데 인적자원 조사에서는 내부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므로 별도의 선정질문이 필요 없습니다.
본 설문에서는 아래와 같이 장을 구분하고 지시문을 넣어서 구조화된 스토리로 설문을 질문하게 되면 응답자의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분석을 위해 인구 통계질문에서 연령, 성별, 직급 등을 질문하는 경우에도 자료 처리의 익명성을 다시 한번 안내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대단히 주관적인 응답이 나올 가능성이 높아 사전에 범주화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오픈문항(open-ended)으로 질문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는 응답자의 편의와 분석을 위해 척도형 질문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문 작성 시 특히 유념할 사항은 하나의 질문에서는 하나의 개념만을 질문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아래의 질문은 빈도와 강도를 동시에 질문하여 응답자에게 혼선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분석 시 의미를 모호하게 하여 자료해석을 통해 의사결정에 유용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없습니다.
위의 질문은 아래와 같이 빈도와 강도를 구분하여 별도의 문항으로 질문해야 합니다.
인적자원 조사에서 유념할 사항은 아래 다섯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 디자인 일관성 유지하기
- 조사의 중요성 안내하기
- 개인정보 보호 엄수하기
- 오픈문항 자제하기
- 하나의 설문에는 하나의 개념만 담기
온라인설문을 활용해 지속적으로 인적자원 조사를 실시한다면 효과적인 인적자원관리로 장기적으로 근로생활의 질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외부고객의 만족 수준을 높여 조직의 장기적인 수익증대에 기여할 것입니다. 온라인 설문 솔루션을 적극 활용해 보세요. 개인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 사회의 목표를 조화롭게 추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