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용 드론택시` 서울 하늘길 난다
공상과학 영화 및 상상으로만 존재했던 먼 미래의 ‘하늘을 나는 자동차’가 서울에서 현실이 된다. 서울시와 국토교통부는 11일 여의도에서 ‘유인용 드론택시’ 실증 행사를 열었다.
실증에는 2인승급 드론기체 1대가 투입되어, 해발 50m 상공에서 여의도 한강공원, 서강대교, 밤섬, 마포대교 일대 1.8km를 두 바퀴(총 3.6km) 약 7분간 비행했다.
이번 비행실증에 투입되는 기체는 중국 이항의 2인승급 기체(EH216)다. 드론택시용 기체(electric Vertical Take-off & Landing, eVTOL)는 전기동력(친환경), 분산추진(저소음·안전), 수직이착륙(도심공간활용)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되고 있다.
이번 실증행사에서는 현대자동차, 한화시스템 등 7개 국내외 업체와 대학 등이 참여해 드론택시용 개발기체 모형 전시도 개최했다. 현대차에서는 금년 초 CES에서 우버社와 협력해 개발 중인 기체 모형을 전시한 바 있으며, 2028년까지 8인승 드론택시 기체를 제작해 상용화할 예정이다. 한화시스템은 미국에서 오버에어社에 2,500만 달러를 투자하여 기체 개발 중에 있다. 금번 행사를 통하여 국내 기업들의 유인 드론택시 기체 개발 및 상용화도 촉진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업체로는 볼트라인, 드론월드 등에서 자체기술로 개발 중인 기체의 비행장면을 원격으로 중계했다. 미국 리프트 에어크래프트社는 1인승급 기체(헥사)를 전시하고 레저·응급구조 등 eVTOL 기술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선보인다.
서울시는 국토부가 정부의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이하 “로드맵”)’의 후속조치로 항공안전법 등 제도적 기반을 정비하고, 시가 드론택시 등 인프라를 투입해 마침내 유인용 드론택시를 서울 하늘에 띄울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작년 「스마트모빌리티 엑스포」에서 드론택시를 (Volocopter社(독), 이항社(중))를 전시해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lity)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지만 관련 법령상 규제로 비행실증에는 이르지 못했다.
서울시는 이번 비행실증에 투입한 드론택시 기체를 활용해 내년에는 서울은 물론 타 지자체에서 추가 비행시연을 실시, 도심항공교통에 대한 관심을 전국적으로 확산시켜 나갈 예정이다. 도심항공교통 실증에 관심을 보인 대구, 제주 등 지자체 외에 타 지자체의 추가 비행시연도 신청 받아 추진함으로써 차세대 교통수단인 유인드론택시가 다양한 지역에서 서비스되도록 협력관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도심항공교통 상용화를 위해서는 민간부문의 기체개발과 발맞추어 정부의 기체안전성 인증, 운항·관제 등 관련 기술개발 및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서울실증 준비 과정에서 드론택시 기체 안전성 검토기준을 마련하고 인증경험을 축적하는 성과가 있었다고 밝혔다. 앞으로도 로드맵에 따라 국내기업들에게 eVTOL 등 신기술이 적용된 드론택시 기체의 비행기회를 계속 제공하는 한편, 상용화를 위한 합리적인 제도를 조속히 마련하는 등 국내산업 육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도심항공교통은 기존 항공산업과 달리 세계적으로 주도권·기술표준 등이 아직 확립되지 않은 분야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는 세계 어느나라 보다도 앞서 종합적인 로드맵을 발표해 국내 도심항공교통 산업을 육성·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