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어러블 컴퓨터에 대한 미국 소비자들의 인식은?
스마트폰 이후의 디바이스로 웨어러블 컴퓨터(디바이스)에 대한 관련 업계와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웨어러블 컴퓨터 인식 조사 결과를 통해 미국 소비자들은 웨어러블 컴퓨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시는 결과는 서베이몽키가 제공하는 분석 기능을 가감 없이 그대로 사용한 것입니다. 응답자 표본크기는 600명 이상입니다.
미국 소비자에게도 아직은 익숙하지 않은 웨어러블 컴퓨터
실리콘밸리의 전문가들은 몰라도 아직 미국 소비자들은 웨어러블 컴퓨터에 친숙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0%의 응답자만이 웨어러블 컴퓨터를 들어본 적이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단순인지 여부에 대해 50%응답이 나온 것이므로 이해수준까지 고려한다면 아직 소비자 관점에서 인지수준은 높지 않다고 하겠습니다. 반면, 향후 인지도 측면에서 성장가능성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지자 중 36%만이 웨어러블 컴퓨터 구입을 고려
인지자 중 36%만이 웨어러블 컴퓨터를 구입하고자 하는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아직 구매의향은 높지 않습니다. 구매를 주저하는 주된 이유는 역시 아직은 가격이 비쌀 것이라는 생각(57%) 때문이며, 제품에 대한 이해가 높지 않다는 점(25%)도 구매 장애요인으로 작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웨어러블 컴퓨터에 대한 미국 소비자들의 관심은?
과반수 이상(60%)의 소비자들이 웨어러블 컴퓨터를 착용하는데 관심을 보이고 있는 반면, 약 25%의 소비자는 아직 관심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매에 대해서는 다소 주저하는 경향이었다면 사용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합리적인 가격대에 제품에 대한 이해만 높인다면 성장잠재력을 엿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응답을 유도하지 않고 자료 해석도 용이하다는 점에서 척도형 질문은 위의 interested, uninterested와 같이 긍정적인 질문과 부정적인 질문을 모두 제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용 웨어러블 컴퓨터에 가장 관심을 가지는 미국 소비자들
미국 소비자들은 개인 건강상태 데이터를 본인이나 의료진/간병인에게 전송하는 기기(38%)에 가장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손목에 착용하는 센서형(33%)에 관심이 높습니다. 헤드셋이나 안경형태(21%)에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낮았습니다. 이런 조사에서는 시장 초기 하이테크 제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 실제 시장이 성장하는 시기의 반응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자료해석에 주의를 요합니다.
웨어러블 컴퓨터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Top three reasons why consumers report being interested in wearable computing devices?
과반수미국 소비자들이 웨어러블 컴퓨터에 관심을 가지는 주된 세가지 이유는 신체활동을 점검하고 싶어서(24%), 좀 더 건강해지고 싶어서(21%), 신제품에 대한 호기심(16%) 때문입니다. Google Glasses가 제공하는 증강현실에 대한 흥미(12%)는 상대적으로 낮음을 알 수 있습니다. 증강현실이 실습교육과 연결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역시 하이테크 제품에 대한 조사 결과를 해석할 때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위의 질문을 보면 GOLD 서비스 이상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파이핑 기능이 활용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원문제목의 ‘Top Three Reasons’와 같이 구체적인 숫자를 포함한 제목을 활용한다면 읽는 사람의 관심을 유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웨어러블 컴퓨터의 가장 큰 수혜산업은 의료분야.
미국소비자들은 또한 웨어러블 컴퓨터의 수혜산업으로도 의료산업(59%)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노령인구가 늘어나고 있는 우리나라 상황에서도 참고할 만한 결과입니다. 다만, 설문의 보기를 구성할 때는 MECE(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원칙을 따라야 하는데 위의 설문 보기는 반드시 그렇다고 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아마도 미국시장의 현실을 감안하여 구성된 보기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시장에 성장해 감에 따라, 우리나라 상황에 따라 수혜산업의 범위와 종류는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는 탄력적인 해석이 필요해 보입니다.
Smartwatch; 애플 vs. 삼성전자
스마트와치 분야에서 애플과 삼성전자의 구입의향을 비교해 본 결과, 근소한 차이로 애플이 약간 더 선호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애플의 긍정비율은 51%, 100점 만점 환산점수는 약 55점인 반면, 삼성전자의 긍정비율은 45%, 100점 만점 환산점수는약 52점입니다. 이 역시 구체적인 제품 정보 없이 질문 한것으로 실제 제품을 개발하고 시장에서 출시하는 단계에서는 심층면접, 유치조사 등 보다 다양한 조사방법을 통해 더욱 깊이 있는 정보를 수집해야 할 것입니다.
SurveyMonkey 유료 서비스 이용자라면 본 조사와 같이 경제적인 가격으로 미국 소비자 패널인 SurveyMonkey Audience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외 시장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SurveyMonkey Audience를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SurveyMonkey Audience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설문지 디자인 페이지에서 설문조사 발송하기를 선택하거나, 설문응답받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상단에 서베이몽키의 새로운 서비스로 대상응답자 구매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대상 응답자 구매 메뉴를 선택하면 간단한 안내 페이지와 함께 패널 구매을 위한 문의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이상 서베이몽키를 이용하여 미국 소비자들의 웨어러블 컴퓨터에 대한 인식조사의 결과를 살펴보았습니다. 또한 서베이몽키의 해외 패널 이용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 보았는데요. 국내에서도 간단하게 기존 패널 공급자들과 연계해서 인터넷조사를 진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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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원문 : 웨어러블 컴퓨터에 대한 미국 소비자 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