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중국 온라인 광고시장 전년비 14% 증가…모바일 비중 85%

중국 인터넷 네트워크 정보센터(中国互联网络信息中心, CNNIC)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인터넷 광고 시장 규모가 2020년 5,000억 위안(약 86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대비 14% 증가한 수치이다.

지난해 모바일 기기를 통한 인터넷 광고의 시장 점유율은 85%로 2018년의 70%에 비해 10% 가량 증가했다.

키 오피니언 컨슈머(KOCs), 즉 친구와 팬에게 영향을 미치고 소비 행동을 일으킬 수 있는 인플루언서들이 인터넷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체인을 재구성하고 광고를 활성화시키고 있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한편 중국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이 일상화되며 수백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가진 왕홍이 오피니언 리더가 되어 마케팅을 주도하고 있다. 개인에서 탄생한 왕홍 등 인플루언서들은 점차 다양한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활용되면서 기업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유통업계에서 그들을 통해 홍보한 제품 매출 수익이 크기 때문에 코로나19 이루 라이브커머스에서 크게 각광받고 있다.

플래텀 중국 연구소 소장 / 불편부당(不偏不黨)한 시선으로 중국 현황을 관찰하고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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