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치기반SNS 전문기업 씨온(대표 안병익)이 ‘기부 포인트 기능’를 도입하여 새로운 ‘퍼네이션’ 기부문화 정착에 앞장선다고 밝혔다. 퍼네이션은 ‘즐거움(Fun)’과 ‘기부(Donation)’의 줄임말로, 번거롭고 부담스러운 기부 방법에서 발전하여 쉽고 재미있게 기부를 즐길 수 있도록 만든 문화다. 이런 퍼네이션은 기존의 기부문화와 달리 금전적으로 부담되지 않고 쉽게 참여할 수 있어 최근 각광받고 있다.
위치기반SNS 씨온에도 ‘퍼네이션’ 기부 방식이 적용되어 유저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번에 적용된 기능은 내 주변 주요 장소에 ‘체크인(내가 있는 장소에 발도장 남기기)’을 할 경우, 기본으로 주어지는 포인트와 동일한 금액의 추가 ‘기부 포인트’가 쌓이는 기능이다. 씨온 유저들은 씨온앱을 즐기기만해도 자동으로 기부에 참여하게 되는 것이다.
체크인 시 기부포인트가 쌓이는 장소는 씨온의 가맹점인 ‘씨온샵’ 1만3천여 곳 및 위치기반 역경매서비스인 ‘돌직구‘ 매장 8천여 곳, 그리고 지역별 맛집 ‘식신 핫플레이스’ 매장 2만여 곳 등이다. 내 주변 주요 장소에 ‘체크인’하거나 리뷰를 남기면 씨온 캐쉬몰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가 적립되며, 적립된 포인트와 동일한 포인트가 추가로 ‘기부’되어 ‘포인트도 받고, 기부도 하는’ 1석 2조의 효과를 가질 수 있게 된다.
또한 씨온은 미리내운동본부와도 나눔플랫폼 공동 활용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미리내 가게’들에 대한 정보 교환 등 적극적인 나눔 활동을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미리내 가게’는 음식값 등을 미리 내놓으면 누군가가 수혜를 받는 나눔실천 운동이다.
안병익 씨온 대표는 “거창한 기부가 아닌, 480만 씨온 유저들의 작은 체크인이 모여 소상공인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나눔문화를 전파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많은 유저들이 참여하여 쉽고 즐겁게 나눌 수 있는 문화가 정착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씨온은 누적된 기부 포인트를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나눔문화에 사용할 예정이라고 밝혔으며, 최근 ‘강남보육원’과 협약을 맺고 1월 달 적립된 씨온 기부포인트 ‘224만6천1백원’을 기부하고 앞으로 교육의 기회를 가지지 못하는 청소년을 돕는 나눔을 지속적으로 실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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