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직원 협업툴 ‘샤플’, 60억 원 시리즈A 투자 유치
현장 직원 협업툴 ‘샤플(Shopl)’ 운영사인 샤플앤컴퍼니가 60억 원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IMM인베스트먼트가 이번 투자 라운드를 리드했고, 기존 투자사인 TBT를 비롯해 KDB산업은행, IBX파트너스가 신규 투자자로 참여했다.
샤플은 스케줄과 업무관리(Task management), 커뮤니케이션을 결합한 현장 직원을 위한 협업툴이다. 현장 업무 특성에 맞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현장 업무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한다.
삼성전자 해외사업부, 이랜드, 샤넬코리아, 루이까또즈, 현대리바트, 고피자 등 현장 업무가 많은 국내 대기업, 글로벌 기업 및 공공기관 등에서 샤플을 활용하고 있다. 2019년 출시 이후 매년 300% 수준의 매출 증가로 손익분기점을 돌파했고, 출시 후 유료고객 이탈률이 0%로 나타나는 등 초기 고객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AI) 기반, 본사 전시 가이드와 실제 매장 전시 현황을 비교 분석할 수 있는 ‘할 일 기능’과 ‘매대 점유율 자동 추출 기능’을 출시하는 등, 반복 업무가 많은 현장의 특성을 고려한 자체 AI 기능도 개발 중이다.
샤플앤컴퍼니는 현장 시설 관리 디지털 솔루션, ‘하다(HADA)’도 운영하고 있다. 하다는 QR코드 기반으로 현장 시설 관리 디지털화를 지원하는 솔루션으로 롯데, 현대, 신세계 백화점 등과 같은 유통시설 및 한국도심공항, 인천국제공항, 한강사업본부 등 공공기관에서 주로 사용 중이다. 최근 요소수 사태 이후 행정안전부와 협력해 3,000여 곳의 주유소 내 요소수 재고 현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IMM인베스트먼트의 조석영 매니저는 “전 세계적으로 현장 업무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샤플(Shopl) 서비스의 초기 완성도, 고객 만족도 및 시장 진입 속도 등의 성과에 깊이 공감하였고 향후 공격적 마케팅을 통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장 가능성이 높다 판단, 이번 투자를 리드하게 되었다”라고 전했다.
샤플앤컴퍼니 이준승 대표는 “그간 대외 마케팅보단 고객 수요에 맞춰 현장을 이해하고 제품을 고도화하는 데 집중해왔다”며 “이번 시리즈A 투자 유치를 계기로 제품 고도화와 마케팅 활동을 통해 현장 업무 디지털 전환을 위한 B2B SaaS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