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바이오 실험 자동화 로봇 기업 ‘에이블랩스’, 30억 원 규모 프리A 투자 유치

바이오 실험 자동화 로봇을 제품화한 스타트업 ‘에이블랩스’가 30억 원 규모의 프리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에는 미래에셋벤처투자와 퓨처플레이가 참여했다.

에이블랩스는 수작업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바이오 실험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자동화 로봇을 통해 혁신하는 스타트업이다. 자체 개발한 액체 핸들링 로봇 ‘노터블(Notable)’은 바이오 실험에 사용되는 마이크로 리터 단위의 액체를 정밀하게 흡입하고 분주할 수 있다.

에이블랩스는 회사 설립 3개월만에 시제품을 만들었고, 작년 하반기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진행한 기술실증 사업을 통해 안정성과 성능을 인정받았다. 이후 삼성바이오로직스에 정식으로 납품하여 단백질 정제 공정을 자동화했다.

에이블랩스에 따르면 노터블은 스위스, 독일 등의 경쟁사 제품 대비 최고 5~10배 가량의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 높은 가격 탓에 자동화 로봇의 도입이 힘들었던 대학 및 연구기관에서도 도입 검토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외산 제품이 갖추지 못했던 유저 소프트웨어의 편의성과 빠른 기술지원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에이블랩스 신상 대표는 “이번 투자를 통해 올해 하반기까지 40명 규모의 핵심 인력을 확보하고 미국 현지 법인을 설립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 확장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단순 반복 실험의 자동화를 통해 연구자들이 더 가치 있는 연구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더 나아가 높은 품질의 연구 결과 및 신약 개발에 기여하는 기업이 되겠다”고 전했다.

한편, 에이블랩스는 지난해 스타트업 서바이벌 오디션 유니콘하우스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올해 상반기 신한스퀘어브릿지 글로벌 멤버십에 선정되어 해외 진출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9월에는 신한스퀘어브릿지와 함께 보스턴에서 열리는 바이오 투자 컨퍼런스인 RESI에 참여하며, 내년 2월에는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리는 바이오 자동화 전시회인 SLAS(The Society for Laboratory Automation and Screening) 2023에 참가한다.

스타트업에 필요한 실질적인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Minjung Kim is a Manager of Platum.
She will try to share practical knowledge necessary for startup.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투자

더인벤션랩, 바이오 및 헬스케어 분야 기술 스타트업 5개사에 투자

투자

네이버 D2SF, AI 기반 실시간 모션캡처 스타트업 ‘무빈’에 후속 투자  

투자

무브, KB증권ᆞ대만 화푸그룹으로부터 50억 원 규모 전략적 투자 유치

투자

링크솔루텍, 의료기기 코팅 기술로 프리 A 투자 유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