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ESG기반 식물성 대체단백질 R&D 스타트업 ‘어반랩스’, 신용보증기금으로부터 투자 유치

ESG 기반 식물성 대체 단백질 전문기업 어반랩스가 신용보증기금으로부터 시드투자를 유치했다.

빅데이터 기반 기능성 식품 R&D 기술을 바탕으로 2020년부터 성장세를 이어온 어반랩스는 빅데이터 분석 기술인 ‘BIC PM’을 통해 활력 충전, 운동, 피로회복, 스트레스 등에 대한 시장 수요와 제품 경쟁력 확보 가능성을 예측하여 마카롱EX를 성공적으로 상품화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았으며, 최근 소비량이 증가하여 처치 곤란인 커피박(커피 추출 후 남은 부산물)을 처리하여 식물성 대체 단백질로 상용화하기 위한 원·부재료 공급처 확보 및 기반 기술 개발을 완료하였다.

어반랩스는 “이번 시드투자 유치에는 급성장하고 있는 대체 단백질 시장에서 제품과 관계없이 광범위하게 적용이 가능한 원물질을 개발했다는 점, 매년 증가하는 커피박을 사용하여 ESG 측면에서의 가치를 만들어냈다는 점, 대체육 전문브랜드 디보션푸드 등 상용화 및 시장 진출이 용이하다는 점 등이 긍정적인 평가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김선현 어반랩스 대표는 “이번 투자를 통해 빅데이터/AI 기반의 건강식품 전문 브랜드를 넘어 푸드테크 산업의 지형을 바꿀 수 있는 ‘ESG 기반의 식품 소재 개발 전문 업체’로 성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R&D 및 마케팅 팀의 인력을 강화했으며, 글로벌 제약회사 및 식품의약품안전처 심사원 출신의 신지환 박사를 CTO로, 명품커머스 플랫폼 발란과 자임당바이오의 CMO를 역임했던 신창용 씨를 CMO로 영입하였다.

이번 투자를 리드한 신용보증기금 서윤진 심사역은 “기후변화에 따른 식량생산 및 수급의 불안전성과 탄소 규제 등에 따른 식량 안보 문제가 인류의 삶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에서, 어반랩스의 식물성 대체 단백질 개발은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식물성 단백질 산업의 전방위적 Value-chain 구축을 통한 ESG 적 가치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플래텀 기자 : 다양한 세계를 만나 소통하려고 합니다. 스타트업의 이야기를 발굴하고 전달하기 위해 고민 중입니다. / I want to learn about and connect with the diverse world of startups, as well as discover and tell their stories.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투자

서울거래 비상장, 기보서 20억 원 투자 유치

투자

스픽, 시리즈 C 라운드에서 1,094억 원 투자 유치… 유니콘 기업 등극

투자

젠엑시스, IP 확장형 플랫폼게임 기술기업 ‘게임체인저월드와이드’에 투자

투자

조인앤조인, 신규 투자 유치…미국 시장 진출 및 공장 증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