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비즈니스 트렌드&동향] 바이두 2023년 4분기 매출 6.4조 원…순이익 44% 증가
바이두, 2023년 4분기와 연간 실적 발표
바이두(百度)는 2023년 4분기와 연간 실적을 발표했다. 바이두의 4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6% 증가한 349억 5,100만 위안(약 6조 4,502억원)이며 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44% 증가한 77억 5,500만 위안(약 1조 4,311억원)이다. 연간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9% 증가한 1,345억 9,800만 위안(약 24조원)이며 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39% 증가한 287억 위안(약 5조 2,965억원)이다.
4분기 핵심 사업부문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7% 증가한 274억 8,800만 위안(약 5조 729억원)이며 동영상 플랫폼 아이치이(iQIYI, 爱奇艺)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 증가한 77억 위안(약 1조 4,210억원)이다. 핵심 사업부문 중 온라인 마케팅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6% 증가한 192억 위안(약 3조 5,433억원)이며 클라우드 서비스, 인공지능 등 비온라인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9% 증가한 83억 위안(약 1조 5,317억원)이다.
2016년부터 인공지능에 지속적으로 투자한 바이두의 노력이 드디어 빛을 보았다. 지능형 클라우드 사업의 확장으로 클라우드 부문 매출이 증가했다. 바이두 클라우드는 현재 삼성, 아너(Honor, 荣耀), 오토홈(Autohome, 汽车之家) 등 대형 기업들과의 협력을 확대하면서 중국판 챗GPT 어니봇(ERNIE Bot, 文心一言)의 사용량과 대규모 언어 모델 빅 모델 어니(Big Model ERNIE, 文心大模型) API 호출량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23년 12월 말 기준으로 어니봇 사용자수는 이미 1억 명을 넘었으며 빅 모델 어니의 일일 호출량도 전분기대비 190% 증가한 5천만 회 이상으로 전분기대비 150% 증가한 약 2만 6천 개 기업이 빅 모델 어니를 사용하고 있다.
4분기 자율주행 차량호출 플랫폼 루오보콰이파오(萝卜快跑)는 약 83만 9천 건의 주문을 처리하여 전년동기대비 49%, 전분기대비 2.19% 증가했다. 2024년 1월 2일 기준, 루오보콰이파오는 누적 주문건수 5백만 건 이상으로 세계 최대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이다. 현재 루오보콰이파오는 베이징(北京), 우한(武汉), 충칭(重庆), 선전(深圳). 상하이(上海) 등 5개 도시에서 무인 자율주행 상용 운행 및 테스트를 제공하고 있다. 우한의 경우 2022년 8월 무인 자율주행 차량호출 서비스를 개시한 이후 차량 대수, 운행 지역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4분기 루오보콰이파오의 이용량은 우한 지역 전체 모빌리티 서비스의 45%를 차지했다.
‘검색+쇼핑’의 파워를 예견한 바이두는 지난해 5월 ‘검색+추천+쇼핑’의 원스탑 전자상거래 서비스 바이두요우쉬엔(百度优选)을 출시했다. 1월에 진행된 바이두 전자상거래 에코시스템 콘퍼런스(百度电商生态大会)에서 바이두요우쉬엔의 2023년 총거래액이 전년동기대비 594% 증가했으며 이용자수와 판매자수가 각각 4배와 3배 증가했으며 인공지능 대규모 모델이 관여한 거래가 전체의 20%를 점유하고 있다.
한편 2023년 12월 말까지 바이두 앱의 월간 활성사용자수(MAU)는 6억 6,700만 명이다.
넷이즈, 2023년 4분기와 연간 실적 발표
넷이즈(NetEase, 网易, 왕이)가 2023년 4분기와 연간 실적을 발표했다. 넷이즈의 4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7% 증가한 271억 4천만 위안(약 5조 86억원)이며 비일반회계기준 순이익은 74억 위안(약 1조 3,656억원)이다. 연간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7.3% 증가한 1,035억 위안(약 19조원)이며 비일반회계기준 순이익은 326억 위안(약 6조 163억원)이다.
게임 및 관련 부가서비스의 4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9.6% 증가한 209억 위안(약 3조 8,570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77%를 차지하며 연간 매출은 816억 위안(약 15조원)으로 전체 매출의 78.8%를 차지한다.
넷이즈 CEO 딩레이(丁磊)는 콘퍼런스콜에서 “2023년은 넷이즈 게임이 혁신과 성장의 이정표를 세운 해”라고 강조했다. 여러 게임 중 가장 큰 성과를 보인 게임은 에기파티(Eggy Party, 蛋仔派对)로 출시 이후 지금까지 등록 사용자수가 5억 명 이상이며 월간 활성사용자수(MAU)는 1억 명 이상이다. 올해 작은 설 일간 활성사용자수(DAU)는 4천만 명을 넘어 설연휴 기간 가장 인기있는 게임으로 사용자 그룹이 2000년대생에서 2015년생 이하로 확대되었다. 이에 따라 에기파티 사용자의 낮은 연령과 충전 확인 시스템 미비가 논란이 되었다. 소비자 서비스 플랫폼 헤이마오(黑猫)에서는 에기파티가 미성년자들을 충전하도록 유도하고 환불을 거부한다는 불만이 증가하고 있다. 가장 어린 플레이어는 4세에 불과하고 6,7세 플레이어도 많아 헤이마오에서 에기파티에 대한 불만건수가 1만 8천건에 달한다. 최근에는 ‘에기파티의 저연령 사용자가 사기의 대상이 되었다’가 실검에 오르기도 했다. 2023년 하반기 이후 중국내 50개 이상의 공안과 정치 법률 시스템 정부 계정에서 무료 스킨, 도구 선물을 미끼로 저연령 사용자에게 사기를 치는 사건에 대해 공지했다.
4분기 온라인 교육 플랫폼 왕이요우따오(网易有道)의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8% 증가한 15억 위안(약 2,768억원)이며 연간 매출은 54억 위안(약 9,965억원)이다. 왕이요우따오는 지난해 7월 교육 특화 거대AI 모델 즈위에(子曰)를 공개했으며 지난 1월에는 즈위에2.0을 출시했다. 왕이요우따오는 즈위에를 통해 교육 및 광고 부문에서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면서 연간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4분기 넷이즈 뮤직(网易云音乐)의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6.4% 감소한 20억 위안(약 3,691억원)이며 연간 매출은 79억 위안(약 1조 4,579억원)이다. 비록 4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감소했으나 사상 처음으로 연간 매출이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4분기 혁신 사업과 기타 부문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2.9% 증가한 28억 위안(약 5,167억원)이며 연간 매출은 86억 위안(약 1조 5,873억원)이다.
리오토, 2023년 4분기와 연간 실적 공개
리오토(Li Auto, 理想汽车)가 2023년 4분기와 연간 실적을 공개했다. 리오토의 4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36.4% 증가한 417억 3천만 위안(약 7조 7,021억원)이며 조정후 순이익은 44억 9천만 위안(약 8,287억원)이다. 연간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73.5% 증가한 1,238억 5천만 위안(약 22조원)이며 지난해 순손실 20억 3천만 위안(약 3,746억원)에서 118억 1천만 위안(약 2조 1,797억원) 순이익을 기록하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연간 차량 판매 매출은 1,202억 9천만 위안(약 22조원)이며 차량 평균 판매가격은 전년동기대비 1만 1천위안(약 203만원) 감소한 32만 위안(약 5,906만원)이다. 차량 판매 매출 증가는 차량 인도량 증가에 따른 것으로 연간 인도량이 전년동기대비 182.2% 증가한 37만 6천 대에 달해 중국 시장에서 30만 위안(약 5,537만원)이상의 신에너지차 판매왕이 되었다.
연간 기타판매와 서비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0.3% 증가한 35억 6천만 위안(약 6,570억원)이다. 차량 인도량 증가에 따라 충전기와 부품 및 서비스의 매출이 증가했다.
매출과 차량 인도량 증가세와 함께 총이익률과 꾸준히 증가했다. 2023년 분기별 총이익률은 각각 20.4%, 21.8%, 22%, 23.5%를 기록했으며 연간 총이익률은 22.2%이다.
2024년 리오토는 2천 개의 슈퍼충전소를 건설하고 단일 모델 월간 인도량 3만 대 이상, 연말 한 달간 10만 대 이상 판매와 연간 판매 목표 80만 대를 달성할 계획이다. 리오토는 지난해 L9, L8, L7의 주행거리 연장형 모델을 선보인데 이어 올해 주행거리 연장형 4종과 순수 전기차 4종을 선보일 예정이다.
3월 1일에는 리오토의 첫 다목적차량(MPV) MEGA와 L9, L8, L7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선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