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단신] 브이디컴퍼니, 모비두, 에스티씨랩, 하이어엑스, 로켓툴즈, 스퀴즈비츠, 인터파크트리플
브이디컴퍼니, 층간 자율주행 배송로봇 ‘플래시봇’ 출시
서빙로봇 기업 브이디컴퍼니가 층간 이동이 가능한 실내 배송로봇 ‘플래시봇(FlashBot)’을 새롭게 출시, 서비스로봇 라인업을 확대했다. 서빙로봇, 청소로봇에 이어 신규 서비스로봇을 선보인 것.
층간 배송로봇 ‘플래시봇’은 지난 5년간 브이디컴퍼니가 서빙로봇 시장에서 검증받은 고도의 자율주행 기능을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있으며, 엘리베이터와의 연동을 통해 건물 내에서 층간 이동을 하며 물품을 무인 배송한다. 클라우드 연동방식을 통해 사람의 손을 빌리지 않고 직접 엘리베이터를 호출하여 탑승해 다른 층으로 이동, 물건을 배송한다. 이와 함께 스피드게이트 및 자동문 모두 스스로 통과할 수 있다. 브이디 오토패스 솔루션을 활용하여 오피스 빌딩의 출입구나 통로 사이사이에 자동문이 있는 건물에서도 완전한 무인 배송이 가능하다.
플래시봇은 현대엘리베이터, 오티스엘리베이터, 티케이엘리베이터 등 국내 3대 엘리베이터 제조사를 포함해 중소기업 제조사까지 대부분의 엘리베이터와 연동 가능하다. 이와 함께 브이디컴퍼니의 테이블오더 ‘브이디메뉴’와 연동하여 주문 및 결제, 층간 배송 서비스를 한번에 제공한다.
플래시봇은 2~4칸으로 조절 가능한 모듈식 적재함을 탑재, 1회 운행 시 최대 4건까지 배송 가능하다. 적재함 내부에는 UV 살균램프 및 환풍구가 설치되어 배송되는 물품의 위생을 보장하고 적재함을 쾌적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으며, 전자식 캐빈 도어 시스템으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만 열리기 때문에 보안도 강화했다. 배터리가 부족하거나 업무 대기 중일 시에는 자동으로 충전 스테이션으로 복귀, 사람의 도움 없이도 자동으로 충전한다. 다중 협력 기술을 기반으로 최대 20대의 로봇을 동시에 운행할 수 있다.
관리자는 전용 앱을 통해 각 로봇의 현재 위치 및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고 지정된 위치까지 로봇을 호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업 효과를 디지털화 및 시각화한 보고서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디지털화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건물을 관리하게 됨으로써 관리의 디지털화를 실현할 수 있다.
브이디컴퍼니 함판식 대표는 “고물가에 최저임금 인상, 인력난까지 겹치며 서비스로봇이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자동화 솔루션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대한민국 최초로 서빙로봇을 공급하고 외식업장의 자동화와 구인난 해소에 기여했던 브이디컴퍼니가 이번에 층간 배송로봇을 출시하며 새로운 서비스로봇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플래시봇을 통해 직원 결근, 이직 등 인력 문제의 위험이 감소하고 직원 채용 및 교육, 관리비용은 절감된다. 또한 간단한 조작 및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탑재, 최소한의 교육으로 설치 및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직원들은 다른 업무에 집중,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브이디컴퍼니는 대한민국의 독보적인 서비스로봇 디벨로퍼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며 서비스로봇의 대중화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기대와 포부를 밝혔다.
라이브커머스 솔루션 ‘소스’, 삼성전자와 함께 ‘SauceTV(소스TV)’ 앱 론칭
모비두가 운영하는 쇼퍼블 비디오 테크놀로지 솔루션, 소스가 삼성TV에서 경험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SauceTV(소스TV)’ 앱을 출시했다.
라이브커머스 솔루션 소스는 자사몰 라이브·숏폼 솔루션부터 방송 제작·실시간 타깃 마케팅까지 성공적인 라이브커머스에 필요한 ‘Shoppable 360’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삼성전자와 함께 SauceTV를 론칭해 라이브커머스 솔루션 업계 최초로 라이브커머스를 스마트TV에서 즐기는 라이브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SauceTV는 Tizen OS가 탑재된 삼성TV에서 실행할 수 있는 앱으로, 라이브커머스 솔루션 ‘소스라이브’를 통해 송출되는 브랜드들의 라이브 방송을 TV로 시청할 수 있다.
거실 소파에 편하게 기대어 보는 ‘린백(Lean-Back)’ 기기인 TV를 통해서는 주로 4050세대를 타깃으로 한 홈쇼핑 방송이 주를 이루어왔다. 반면 모바일 기기로 즐기는 라이브커머스는 다양한 할인 혜택 및 퀴즈·리워드 이벤트 등을 제공해 2030를 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시청자와 실시간으로 양방향 소통을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갖고 있다. SauceTV는 이러한 라이브커머스의 장점을 TV로 확장하는 동시에 소스 고객사의 라이브 방송 채널 확장을 통한 판매 효과를 높인다.
모비두 이윤희 대표는 “이번 SauceTV 출시를 통해 모바일보다 훨씬 더 큰 화면에서 즐기는 라이브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매달 500여 개 라이브와 1만 3천여 개 상품을 SauceTV로 즐겨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에스티씨랩, 매크로 탐지, 차단, 추적 솔루션 ‘엠버스터’ 출시
트래픽 및 리소스 매니지먼트 솔루션 기업 에스티씨랩이 최근 공연 티켓 예매 등에 악용되며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매크로를 탐지하고 차단할 수 있는 솔루션 ‘엠버스터(Mbuster)’을 출시했다.
엠버스터는 서버에 접속하는 악성 봇(bot), 즉 매크로를 실시간으로 탐지하고 추적해 차단한다. 사용자의 매크로 이용을 차단해서 콘서트는 물론 스포츠 경기, 기차표나 항공권 등 여러 분야에 피해를 일으키는 암표 문제를 원천적으로 봉쇄하는 것이다.
최근 일부 유명 가수의 콘서트에서 암표상들이 매크로를 이용해 표를 싹쓸이하면서 표 값이 수백만 원대로 치솟는 등 논란이 커지자 국회는 지난해 매크로를 이용해 암표를 판매한 사람을 징역 1년 이하 또는 벌금 1천만 원 이하로 처벌할 수 있도록 공연법을 개정했다. 이 법이 공포 기간을 거쳐 내일(22일)부터 시행된다.
법 시행에 맞춰 엠버스터를 출시한 에스티씨랩의 박형준 대표는 “공연과 명절 기차표는 물론 쇼핑몰 해킹, 피싱 금융사기, 대학교 수강신청에까지 매크로가 광범위하게 악용되고 있다”며 “암표 거래를 처벌하는 공연법, 국민체육진흥법 개정과 더불어 다양한 문제를 유발하는 매크로 자체가 탐지되고 차단이 돼야 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공정성을 회복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엠버스터는 ‘정적분석’ 방식만 채용하는 기존의 매크로 차단 솔루션과 다르게 ‘동적분석’ 방식을 함께 채용해 보다 정밀하게 매크로를 탐지해낸다. ‘정적분석’은 접속자의 과거 차단 내역과 전 세계 7만개의 매크로 DB를 활용해 매크로를 선제 차단한다. ‘동적분석’ 방식은 접속자의 행동 패턴과 접속기록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정적분석 방식으로 찾아내기 힘든 매크로를 추적한다.
에스티씨랩이 엠버스터 솔루션 개발 후 국내 여러 기업, 대학을 대상으로 PoC(Proof of concept, 개념증명)를 진행한 결과 한 항공사의 경우 전체 트랙픽의 29.7%,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공기업은 23.3%, 5개 대학교의 수강신청 기간 중 트래픽의 49.9%가 매크로 트래픽으로 확인됐다.
실제로 매크로 이용은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네트워크 관리 기업 씨디네트웍스(CDNetworks)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악성 봇 활동은 2년 전보다 4.5배 늘어났다. 정보보안그룹 임퍼바(Imperva)는 전체 온라인 트래픽의 30% 정도를 악성 봇이 잡아먹고 있다는 조사 결과를 내놓았다. 따라서 매크로를 차단하면 암표 같은 부정행위를 막는 것은 물론 기업 보안과 경비 절감에도 큰 도움이 된다는 게 에스티씨랩의 설명이다.
에스티씨랩은 웹서비스의 토대가 되는 트래픽을 관리하는 기업이다. 최종 사용자부터 시스템 내부까지 모든 트래픽을 관리하는 솔루션으로 서버를 안정화하고 인프라 구축과 운영 비용을 절감하며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여 브랜드 신뢰도까지 높인다. 서버 가상대기실 솔루션인 넷퍼넬(NetFUNNEL)과 매크로 탐지 및 차단 솔루션 엠버스터(MBuster) 등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500여개 이상의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삼성, 현대, 롯데홈쇼핑, 우정사업본부 등이 있다.
소자본 무인창업, ‘무인 AI BOX 올인원 서비스’ 출시
하이어엑스는 무인매장 관리 서비스 ‘브라우니’에 무인 AI BOX 올인원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에 따라 브라우니는 기존의 무인매장 관리에 이어 소자본 무인 창업을 시작할 수 있게 상품 소싱부터 전문 운영까지 갖춘 서비스로 확대되었다.
무인 AI BOX는 순수 국내 기술로 검증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적용된 시스템으로 다양한 상품 판매할 수 점이 특징이다. 특히 소자본으로 무인점포 형태를 구축할 수 있으며, 이용하는 고객에 맞는 맞춤형 상품으로 제공할 수 있다. 샵인샵 형태에서 무인 매점 형태까지 가능하다.
권민재 하이어엑스 대표는 “고물가 고금리 시대에 소자본창업, 무인창업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는 상황으로, 이에 맞게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필요한 서비스를 신속하게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브라우니’는 무인매장 오픈 컨설팅, 위생관리, 전문 영역 관리, CS 관리 등 무인매장 운영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올인원 솔루션으로 300개 이상의 무인매장 관리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로켓툴즈, 자사몰 ‘완전 데이터 통합’ 지원 ‘로켓브릿지’ 론칭
인공지능(AI) 마케팅 테크놀로지 기업 로켓툴즈가 자사몰 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 4(GA4)에서 완전히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고객데이터플랫폼(CDP) ‘로켓브릿지’를 출시했다.
로켓브릿지의 핵심은 기존 자사몰에서 수집이 어려웠던 간편결제 및 간편가입 사용자 행동을 AI 기술로 가상 재구성하여 GA4 등의 데이터 분석 도구로 전송할 수 있게 한 점이다. 자사몰 외부에서 이뤄지는 네이버, 카카오 등 플랫폼에서의 사용자 행동을 추적하기 어려웠던 문제를 해결했다.
로켓브릿지를 활용하면 단 2번의 연동 과정으로 자사몰과 데이터 분석 도구를 빠르게 연결할 수 있으며, 자사몰 내외부에서 발생하는 모든 사용자 행동을 분석 도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광고 캠페인별 정확한 성과 분석이 가능해진다. 로켓브릿지는 96%의 높은 데이터 정합성을 보인다.
또한 로켓브릿지는 크로스 디바이스 식별, 외부 플랫폼 유입 데이터 필터링, 고급 전자상거래 이벤트 및 속성 추적, 맞춤형 데이터 목적지 설정 등을 지원한다. 영세 사업자를 위한 경량화 버전도 함께 출시해 부담없는 가격으로 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했다.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는 “제3자 광고 플랫폼 데이터 추적이 제한되는 상황에서 퍼스트파티 데이터 기반의 고객 이해도 증진이 기업 마케팅의 중요 과제로 부상했다”며, “로켓브릿지가 자사몰 고객 여정 전 과정을 명확히 파악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스퀴즈비츠, AI 경량화 SaaS 툴킷 ‘아울라이트’(OwLite) 출시
AI 경량화 전문 스타트업 스퀴즈비츠가 SaaS형 AI 경량화 툴킷 ‘아울라이트(OwLite)’를 출시했다.
스퀴즈비츠는 AI 모델 경량화 기술을 개발한 스타트업으로, 2022년 창업 후 네이버 D2SF 등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이후 자체 기술을 토대로 다양한 분야의 AI 모델을 최적화하여, 고객사들에게 ▲추론 속도 개선, ▲메모리 사용량 절감, ▲클라우드 비용 절감 가치를 제공해 왔다.
최근 초거대 AI의 등장으로 AI 서비스 운영에 막대한 비용이 요구되면서, AI 모델 경량화 기술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지속 가능한 AI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MLOps 과정에서 AI 모델 경량화 및 최적화 기술을 통해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인프라를 최적화하는 것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스퀴즈비츠의 아울라이트(OwLite)는 고객이 자사의 프로젝트에 스퀴즈비츠의 경량화 기술을 쉽고 빠르게 적용해볼 수 있도록 만든 SaaS 제품이다. 고객사는 아울라이트를 통해 AI 추론 속도를 평균 3.6배, 메모리 사용량을 평균 4배 개선함으로써, AI 서비스 비용을 효율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특히 아울라이트는 경량화 기술 적용 효과를 AI 모델 개발 단계에서부터 평가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모델 경량화 뿐만 아니라 엔진 빌드, 성능 확인, 비교 및 분석까지 전체적인 시스템을 지원하는 것이다. 전문지식이 부족한 초보자도 쉽게 여러 경량화 기술을 테스트하고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볼 수 있도록 추천 기능도 지원한다. 또한, 더 많은 사람들이 AI경량화를 경험해볼 수 있도록 스퀴즈비츠는 아울라이트의 기본 기능을 오픈소스로 공개하고 있다.
김형준 스퀴즈비츠 대표는 “산업혁명이나 인터넷 혁명이 그랬듯이 새로운 기술도 비용이 저렴해져야만 사회 전반에 걸쳐 더욱 빠르게 확산될 수 있다.”라며, “아울라이트를 활용해, 더욱 많은 AI 서비스 기업들이 AI 운영 비용을 절감하여 지속 가능한AI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트리플, ‘항공 시세’ 서비스 오픈…항공 시장 판도 바꾼다
인터파크트리플이 운영하는 초개인화 여행 플랫폼 트리플이 ‘항공 시세’ 서비스를 선보인다.
트리플은 누구나 편하게 여행을 준비하고 현지에서 즐길 수 있도록 독보적인 인공지능(이하 AI) 및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를 지속 고도화하고 있다. ‘항공 시세’ 서비스는 항공권 탐색 단계부터 고객 편의성에 초점을 두고 트리플만의 기술력과 여행 전문 빅데이터를 집약했다. 트리플은 신규 서비스를 통해 항공 요금 변화 트렌드를 공유하고 원하는 가격과 최적의 일정으로 항공권을 예약할 수 있도록 지원해 해외여행 수요를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새로운 항공 시세 서비스는 트리플만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외 항공권의 가격 추이를 실시간으로 추적 및 예측하고 최적의 구매 시점을 안내한다. 전 세계 도시마다 월별 평균 항공 요금, 출국일ᆞ입국일별 최저가 및 최고가 정보를 표로 정리해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관심 도시의 최저가 항공권 정보를 별도 알림으로 제공하고 예약 페이지로 바로 연결 가능해 원스톱으로 여행 준비를 지원하는 점이 특징이다.
김연정 인터파크트리플 최고제품책임자는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항공 시세’ 서비스를 통해 여행객들이 원하는 도시의 항공권 가격 흐름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최적의 타이밍에 구매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해졌다”면서, “앞으로도 AI 및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항공 서비스를 선보이고 합리적이고 편리한 여행 경험을 확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