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나락스, 2.5조원 투입되는 ‘AI 자율제조 얼라이언스’ 전문기업 참여
산업 특화 AI 기업 마키나락스가 2.5조원 규모의 민관 투자가 예고된 ‘AI 자율제조 얼라이언스’에 AI 전문기업으로 참여한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가 컨트롤타워를 맡아 지난 22일 출범한 ‘AI 자율제조 얼라이언스’에는 자동차, 전자, 조선, 2차전지, 기계장비, 철강, 반도체 디스플레이, 석유화학, 바이오, 방산항공, 섬유, 나노소재 등 12개 업종의 산·학·연이 대규모 참여한다. 현대자동차, LG전자, DN솔루션즈, 에코프로, 포스코홀딩스, GS칼텍스, KAI, HD한국조선해양, 대한항공 등 업종별 앵커기업을 포함한 총 153개 참여기업의 매출은 우리나라 전체 제조업 매출의 40%에 달한다.
산업부는 올해 9월까지 선도 프로젝트 20개를 선정하고 2조 5천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프로젝트 당 최대 100억원의 예산을 지원하며, 무역보험공사를 통해 5년간 10조원의 금융 지원도 계획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28년까지 발굴한 200대 사업에 수십조원 투입하고, 2030년까지 제조업 AI 도입률을 40%까지 확대한다. 제조업 생산성을 20% 이상, 국내총생산(GDP)을 3% 이상 끌어 올리겠다는 목표다.
마키나락스는 ‘AI 자율제조 얼라이언스’에 AI 전문기업으로 참여한다. 마키나락스는 대한민국 대표 제조 AI 기업으로, 산업부의 초청으로 ‘AI 자율제조 마스터플랜’ 수립 간담회부터 제조 현장에 AI를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왔다. 특히 자동차, 배터리, 반도체, 철강, 화학 등 제조 분야에 특화된 AI모델을 개발하고, 제조 현장에서 인공지능 운영을 최적화 할 수 있는 AI 플랫폼 ‘런웨이(Runway)’를 통해 앵커기업과 참여기업의 ‘지능화 공장’ 구축을 지원할 예정이다.
마키나락스 허영신 부사장은 “세계적인 메가 트렌드의 변화 속에서 우리나라가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업그레이드 해올 수 있었던 배경에는 자동차, 반도체, 배터리 등 제조 기업들이 가진 ‘혁신의 DNA’가 있었다”며 “산업부가 주도하는 ‘AI 자율제조 얼라이언스’는 산업 별 선도 기업들과 AI 기술 기업들이 긴밀히 협업하는 발판이 되어, 제조 강국의 토양에 ‘AI 혁신’을 심어 우리나라 제조 경쟁력을 크게 향상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마키나락스는 제조 및 산업 현장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4천여 개의 AI 모델을 배포한 경험을 보유한 글로벌 AI 기업이다. 이상탐지, 최적화, 예측분석 등 산업에 특화된 다양한 AI는 물론, 기업의 인공지능 활용을 극대화 하는 산업 특화 LLM까지 ‘런웨이’를 기반으로 제공하고 있다.
한편, 마키나락스의 AI 플랫폼 ‘런웨이’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글로벌 ‘머신러닝 운영 시장 맵’에서 ‘AI 개발 플랫폼’ 부문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 CB인사이트는 마키나락스와 함께 가장 완성도 높은 플랫폼을 보유한 데이터로봇, 데이터브릭스, 데이터이쿠, 스케일AI, 허깅페이스 등 세계적인 AI 기술 기업들을 ‘AI 개발 플랫폼’ 부문의 대표 기업으로 분류하고 이를 “자체적으로 인공지능을 개발하고 출시하는 엔터프라이즈를 위한 원스탑 솔루션”으로 정의했다.
마이페어, 해외 박람회 특화 AI 기반 ‘전시 참가 예산 추천 시스템’ 베타 버전 출시
마이페어가 해외 박람회 참가 기업을 위한 ‘AI 전시 참가 예산 추천 시스템’의 베타 버전을 출시했다.
AI 전시 참가 예산 추천 시스템은 약 400만 개 이상 수집한 박람회 참가 예산 데이터 기반으로 수출 기업이 해외 박람회 참가 시 필요한 예산과 세부 지출 항목을 추천해 주는 시스템이다.
기업 담당자가 전체 예산, 부스 타입, 출장 인원수 등의 참가 정보를 입력하면 AI가 마이페어에 쌓인 참가 예산 데이터를 분석해 관련성 높은 전시 참가 평균 예산을 제안한다. 예산 추천 결과에는 해외 박람회 부스 참가에 참고할 지출 항목을 우선순위에 맞추어 함께 제공한다. AI 전시 참가 예산 추천 시스템은 마이페어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마이페어는 해외 박람회 참가 기업이 예산 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파악하고, 부스 참가 비용의 효율적 배분을 돕기 위해 이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참가 기업은 적절한 비용으로 세부 항목별 지출 계획을 세워야 하는데, 해외 박람회 참가 경험이 적은 기업은 준비에 필요한 주요 항목과 예산 집중 투자 항목을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마이페어 김현화 대표는 “AI 전시 참가 예산 추천 시스템은 박람회 참가 기업이 예산을 어디에,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방향을 제시하고, 참가 준비 시 고려해야 할 세부 준비 항목을 부스 예약 전에 미리 체크할 수 있도록 돕는다”며, “해외 박람회에 참가하는 수출 기업이 효율적인 비용으로 높은 성과를 만들 수 있도록 꾸준히 서비스 고도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채널톡, AI 에이전트 ‘알프’ 강화 위해 대규모 업데이트 실시
채널코퍼레이션이 올인원 AI 메신저 채널톡에 노코드 상담 관리 툴 ‘워크플로우’와 AI 텍스트 검색 및 답변 생성 기술인 ‘검색증강생성(RAG)’ 기능을 정식 출시했다.
워크플로우는 기존 채널톡 챗봇 상담과 상담 자동화 규칙이 통합된 기능이다. 신규회원·첫 주문고객·우수회원 등과 같은 고객 유형, 결제·배송·취소 등 상담 상황에 따라 맞춤형 시나리오를 설계해 각 상황에 맞는 섬세한 고객 상담 자동화 설정이 가능하다.
특히 AI 에이전트 ‘알프(ALF)’와의 연동으로 상담 효율을 극대화한다. 예컨대 단순문의 처리, 상담원 상담 종료 후 단순문의 응대, VIP 고객,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은 고객, 재방문 고객 등 다양한 상황별 워크플로우를 생성하고 알프의 역할을 정할 수 있다.
워크플로우는 트리 구조의 UX/UI 디자인으로 고객 상담 여정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노코드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채널톡은 고객 유형 및 상담 상황별 워크플로우 레시피를 제공해 사용자 편의 또한 높일 예정이다.
채널톡은 이번 업데이트에서 검색증강생성(Retrieval-Augmented Generation·이하 RAG) 기능도 함께 선보였다. RAG는 AI가 특정 데이터베이스에서 필요한 정보를 탐색해 답변을 생성하는 기술로 이달 초 출시한 기업용 문서 관리 툴 ‘도큐먼트’를 기반으로 작동한다. 도큐먼트에 문서를 등록하면 알프가 고객 문의에 필요한 정보를 검색해 답변을 생성, 질의응답의 정확도를 높인다.
이외에도 근로 시간 특성에 따라 운영 시간을 조정할 수 있는 ‘멀티 운영 시간 설정’, 팀별 상담 배정 시스템을 제공하는 ‘상담 자동 배정 옵션 다양화’, 전화 연결 대기 시간 설정이 가능한 ‘자동 대기 설정’ 기능 등의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최시원 채널코퍼레이션 대표는 “올해 상반기 고객 응대에 필요한 액션을 제공하는 ‘커맨드’와 자주 묻는 질문에 답변을 해 주는 ‘FAQ’ 기능을 알프에 접목해 AI 에이전트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며 “이번 업데이트로 알프는 한 층 더 강력한 AI 에이전트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립비토즈, 서비스 개편으로 소비자와 공급자 편의성 강화
트립비토즈가 최근 자사 모바일 앱과 웹 서비스의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사용자들이 더 쉽게 영상을 활용하고, 서비스 메인 화면을 개선하여 보다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먼저, PC 메인 페이지의 상단 부분이 개선되었다. 유저들이 업로드한 영상으로 구성된 큰 배너 영역이 새로 생겼다. 이 배너 영역에서는 다양한 할인 소식과 함께 트립비토즈 유저들이 앱에 업로드한 여행 영상이 재생된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다양한 여행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으며, 실제 여행 경험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또한, 검색 기능이 크게 향상되었다. 사용자들은 이제 인기 여행지 순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추천 키워드 검색 기능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더욱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덕분에 여행지와 숙소를 검색하는 것이 훨씬 간편해져 사용자 편의성이 크게 높아졌다.
트립비토즈는 앞으로도 사용자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귀담아 듣고 더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매주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모아 빠르고 신속하게 서비스에 적용하며, 여행자들을 위한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트립비토즈의 김준식 COO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커뮤니티 구성원들에게 더 쉽고 편리한 숙소 예약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트립비토즈 운영팀의 미션은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경청하며 이를 신속하게 반영하는 것이다. 소비자 그리고 공급자와 항시 소통하는 신뢰할 수 있는 여행 기업으로 성장할 것”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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